스티븐 스필버그 영화 공통점
스티븐 스필버그 영화의 공통점에 대해서
쉰들러 리스트, A.I. , 캐치 미 이프 유 캔, 터미널, 우주전쟁, 뮌헨...
○ 영화 전반에 미션이 주어지는 상황. 그 구체적인 미션에 따라서 영화가 집중되어 진행됨.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들이 해야 할 일이 명확하게 주어진다.
혹은 구체적인 미션이 아니더라도 인물들은 분명한 지향점을 가지고 그 지향점을 따른다.
A.I. : Blue Fairy를 만나서 사람이 되어야 하는 데이빗. 요정을 찾아서 모험을 떠남.
쉰들러 리스트 : 영화가 진행될수록 유태인을 살려야 한다는 의무감이 커지는 쉰들러.
마이너리티 : 범죄예방시스템에 의해 자신이 범죄자가 될 상황에 처함. 진실을 밝히고 왜곡된 미래를 막기 위해 조사함.
터미널 : 공항에 갇히게 된 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라는 문제. 뉴욕에 가서 재즈 뮤지션의 싸인을 받아야 함.
우주전쟁 : 외계인이 침공했는데, 아이들 엄마가 있는 보스턴으로 무작정 간다.
뮌헨 : 11명의 이슬람계 테러분자들을 암살.
캐치 미 : 끊임없이 도망치면서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 함.
-결국 자신의 존재를 인정해주는 헨리티에 의해서 정착하게 됨.
라이언일병 구하기 : 라이언 일병을 구해서 집으로 보내라!
A.I. : 곰인형 테디. 섹스머신 조.
터미널 : 공항에서 일하는 불법체류자들
쉰들러 : 이자크 슈텐
뮌헨 : 팀원들
라이언일병 : 탐 행크스와 그를 돕는 캐릭터들
○ 가족 모티프 : 가족을 지켜야 하는 가장의 책무. 엄청난 의무감과 그에 따르는 고뇌, 갈등, 분노, 시련. 행복하고 안락한 가정을 꿈꾸는 아이들. 가족관계를 형성하려는 인물들. 혈육이 없을 때는 그를 대체하는 인물들 등장.
A.I. : 끊임없이 엄마의 사랑을 꿈꾸는 아이. 인간 가족의 틀 속에서 데이빗을 끌어안을 수 없는 엄마의 슬픔.
쉰들러 : (크게 봤을 때) 유대인을 먹여 살리려는 가장으로서의 쉰들러.
우주전쟁 : 두 아이를 지켜내려는 아버지. 딸의 안전을 위해서 살인까지도... 별 짓 다함.
뮌헨 : 가족에 대한 그리움, 아내와 딸에 대한 회귀본능? 안락한 가정에 정착하고픈 마음과 자신의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 사이에서 갈등
캐치 미 : 부모님의 이혼. 흔들리는 가족. 자신이 번 돈으로 아버지에게 캐딜락을 선물하는 프랭크. “어머니에게 선물하고 어머니를 다시 붙잡으시라.” 그러나 기대에 부응 못하는 부모. 아버지는 프랭크의 활약을 조장하며, 어머니는 재혼. 끊임없이 가족을 갈구하는 ‘아이’ 프랭크. *공항에서 내려 엄마의 집으로 찾아가는 장면. -결국 칼 헨리티가 가족이 되어주는 셈.
터미널 : 아버지의 꿈을 이루려는 나보스키. 공항 식구들은 “We are family now" 라고 말함.
라이언일병 구하기 : 라이언 일병을 구해야 하는 이유 -형제의 죽음
○ 모니터를 통해 바라봄. 사건의 진행상황을 모니터를 활용하여 보여줌.
- 객관적 시각이기도 하면서, 화면 속 인물들의 고뇌를 강조하는 역할(?)
뮌헨 : 뮌헨 올림픽 인질극과 TV 보도상황 등
터미널 : 주인공 조국의 내전상황을 TV화면으로 보여줌. 주인공을 바라보고 감시하는 공항 관리인들이 바라보는 모니터.
캐치 미 : TV 화면으로 시작함.
우주전쟁 : 트라이포드 침공을 TV모니터로 바라보는 장면.
마이너리티 : 영화 내내 등장하는 홀로그램 화면
○ 유리창, 쇼윈도를 통해 바라보는 시선. 거울로 비춰보임. : 단절감, 거리감, 정체성의 혼란, 뭔가를 새로이 바라봄, 새롭게 느낌..
A.I. : 쪼개진 유리창을 통해 보이는 쪼개진 데이빗의 모습. 액자, 혹은 반사 가능한 물건들을 통해서 데이빗의 얼굴을 비춰보임. 엄마의 얼굴도 그렇게 다시 비추어 봄. * “I love you mommy"라고 데이빗이 처음으로 말했을 때 거울로 보이는 엄마의 얼굴.
터미널 : 초반부에 고국의 내전 사실이 밝혀지면서, 절망하고 고립되는 주인공 -공항에서 반유리 자동문으로 단절되는 모습
캐치 미 : 후반부, 새 가정을 꾸린 엄마의 가정을 유리창을 통해 바라봄. 프랭크를 엄마의 또다른 딸이 바라봄.
우주전쟁 : 트라이포드에게 쫓기다가 집에 들어와 거울을 바라보는 탐.
뮌헨 : 유리창을 통해서 응시하는 모습, 자동차 유리를 통해서 지켜보는 모습 등 (첩보물 분위기) 쇼윈도에서 번민하는 주인공의 표정 -정보원과 만나는 씬 (중요한 결정을 내림. 2회)
○ 과잉되는 빛 (인물의 얼굴 등 특정한 부위를 부각시키는 분위기 연출) 특히 집(가족들이 모여있을때)나 사무실 씬. 촛불을 사용하기도 함
(쉰들러리스트 안식일, 뮌헨 식사장면)
A.I. : 엄마가 데이빗을 자신의 아이로서 받아들이는 장면. 데이빗이 엄마에게 안기는 장면.
캐치 미 : 공항에서 비행조종사들을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장면.
쉰들러 : 두 사람이 대화하는 장면에서 특정 부위를 비추는 빛.
우주전쟁 : 처음 아내가 찾아오는 장면과 마지막에 아내가 다시 등장할 때. 레이첼이 강가에서 시체들 떠내려가는 모습을 목격할 때.
○ 다큐멘터리적 요소 : 자막처리, 모니터 화면 넣음, 실존인물들 등장시킴.. 사건의 전말에 대한 신뢰감?
뮌헨 : 실화를 바탕으로 함. 실제 장면을 넣음. 자막처리.
캐치 미 : 실화를 바탕으로 함. 자막처리.
쉰들러 : 실화. 실존인물 등장시킴. 자막처리.
* 터미널 : 실화에서 모티프를 따 옴. (카리미 나세리)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뷔와 동시에 최고의 자리에 오른 노라 존스 (0) | 2013.01.12 |
---|---|
빅 데이터(Big data)정의,특징 - (업체 적용 사례 기술 전망 배경 기술 동향,) (0) | 2013.01.12 |
추억의 신입생때 쓴 영화 감상문 - 에이미(AMY)를 보고(사회복지학과 추천 영화) (3) | 2013.01.12 |
요즘 활동이 뜸하지만, SF상업영화의 신 스티븐 스필버그 (0) | 2013.01.12 |
일본의 의복문화(기모노 모후쿠 喪服、 もふく 쥬니히토에十二単 후리소데 振袖ふりそで,도메소데 留袖、 とめそで,호몬기 訪問着、 ほうもんぎ, 유카타 浴衣、ゆかた 우치카케 打掛、 う.. (0) | 2013.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