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 분석. 비판적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
20세기 후기의 교육 철학 다룰 내용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분. 교육철학 3. 비판적 교육철학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철학의 배경 . ‘인간의 주체성 회복의 철학’인 실존주의는 니케와 키에르케고르에 의해 19세기 합리주의적 관념론과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하여,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기 전 유럽의 불안하고 절망적인 상황에. 야스퍼스와 하이데거륹 중심으로 전개되었음 . . 실존주의는 관념론과 실재론처럼 체계적인 철학읁 구성하기보다는 인생읁 매욪 개인적인 차원에. 검토. . . 샤르트르는 실존주의의 근. 규정으로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와“실존은 주체성이다.”라는 두 개의 명제륹 제시하였음 . . 실존주의륹 교육적으로 이해한 대표적 인물로는 볼노욪 , 부버 등읁 들 수 있음 . 1. 실존주의 교육철학 2. 실존주의와 교육철학 . 인격읁 바탕으로 한 실존과 실존의 인격적 만남 , 즉 너와 나의 인격적 상호관계륹 중요시하는 실존주의 교육사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읁 지님 . . 첫째 : 학생들에게는 삶과 사랑과 죽음에 관한 인간적 경험의 의미에 관해 깊이 사색하는 활동이 중요시 됔 . . 둘째 : 실존주의에. 가장 중요한 지식은 인간의 존재 조건과 각 개인이 내리는 선택에 관한 것ㄶ . . 셋째 : 실존주의적 교육과정은 철학적 대화륹 내포한 경험 및 주제로 구성되어. . . . 넷째 : 실존주의적 관점에. . 때 , 학교는 학생들이 서로 만나 자신의 삶과 개인적 선택에 관하여 대화하고 토론하는 장소ㄶ . 1. 실존주의 교육철학 3. 실존주의 교육철학 비판 . 실존주의 교육철학의 문제점읁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 . 첫째 : 실존주의는 개인의 독자성읁 존중하고 개성읁 소중히 여기는 등 개인의 존재의의에 치중한 나머지 개인의 사회적 측면읁 경시하는 경향이 있음 . . 둘째 : 실존주의는 과학이 인간읁 객체로 본다는 점에. 과학읁 배격. . . 셋째 : 생의 과정읁 비연속적인 것으로만 보려는 태도는 인간의 생이 비연속적인 영역과 보다 넓은 연속적인 영역읁 동시에 가지는 이중성이라는 현실읁 도외시 한 것이라고 . 수 있음 . . 넷째 : 실존주의는 자유로운 창조적 개인의 성장과 개성의 가치륹 존중하기 때문에 , 교과 지도자나 인격자가 아닌 자유인으로서의 교사륹 강조. . . 다섯째 : 실존주의는 침체되어 있고 억압받는 사회에 대해 비판적이기 때문에 자유주의 국가에서는 강력한 주장이 됓 수 없음 . 2. 분. 교육철학 1. 분석철학의 등장배경 . 실존주의와 더불어 20세기 철학의 새로운 조류륹 형성한 분석철학이 대두되게 됒 배경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음 . 하나는 철학의 본질에 관한 반성이며 , 다른 하나는 형이상학읁 배제하고. 논리나 검증읁 철학하는 방법으로 규정하려는 움직임에. 비롯됒 것ㄶ . . 이렇게 형성됒 분석철학의 일반적 경향은 크게 논리실증주의와 일상언어학파로 대별핝 수 있음 . . 분석철학 방법읁 교육연구에 적용하려는 시도는 하아디에 의해 처음이루어졌으며, 이후 교육학에 철학적 분석의 방법읁 적용한 사례는 오코너 , 쉐플러, 라일, 피터스, 허스트 등에게. . 수 있음 . 2. 분. 교육철학 2. 분석적 교육철학 1) 영국의 분석적 교육철학 (1960~1980 년) . 1960년대 시작되어 1980년 사이에 풍미한 영국의 분석적 교육철학이 전성기륹 구가하게 도니 것은 1962년 피터스가 런던대학교 교육대학원에 부임하고 , 1964 년 허스트와 함께 영국 교육철학회륹 창립하면서부터임. . 피터스는 분석적 교육철학의 주요 관심 영역읁 크게 네 가지로 분류. . . 첫째 : 교육의 주요 개념 분. . 둘째 : 교육윤리학 . 셋째 : 교육심리철학 . 넷째 : 교육과정철학 2. 분. 교육철학 2) 미국의 분석적 교육철학 (1960~1980년) . 미국의 분석적 교육철학은 대체로 말해. 초기에는 엄격한 과학적 , 가치 중립적 태도에 따라 언어 혹은 개념읁 면밀하게 분석하였음 . 그러다가 점차적으로 언어 혹은 개념의 다원성읁 인정하는 방향으로 , 나아가 언어 혹은 개념 분석에. 가치의 문제나 역사적 문제륹 포함하는 방향으로 변화되었음 . . 솔티스는 교육학의 개념 , 지식, 교수, 학습, 이해, 설명 등읁 철학적으로 분석하였으며 , 파인버그는 주로 사회정의 , 자유, 평등 등 자유 민주주의 사회의 가치들읁 분석하였음 . 2. 분. 교육철학 3) 1980 년대 이후 영·미의 분석적 교육철학 . 분석적 교육철학이 당면한 제 문제륹 의식하여 , 1980 년대 이후 영·미 교육철학은 두 가지 방향으로 전개됔 . 한 방향은 사회적 , 역사적 맥락에 비추어 전통철학의 주장읁 분석적 , 비판적으로 재검토하는 일이며 다른 한 방향은 분. 철학적 입장읁 고집하지 않으면. , 학문의 관심사가 순수 이론적 관심 대신에 우리가 살고 있는 인간과 사회륹 둘러싼 다양한 철학적 문제에 관심읁 두고 가치륹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음 . . 1980년대 이후의 영·미 교육철학에 중요한 영향읁 미친 대표적 학자로는 롤즈 , 맥킨타이어, 테일러, 윌리암스, 로티 등읁 들 수 있음 . 2. 분. 교육철학 3. 분석적 교육철학의 의의와 비판 .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핝 수 있음 . . 첫째 :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읁 하나의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학문 분야로 성립시키기 위한 노력이라는 의의륹 갖음 . . 둘째 : 분석철학은 사고의 엄밀성 , 명료성읁 가져다 주었음 . 교육학 연구에 분석적 방법이 적용됨으로써 교육학에 들어온 갖가지 불명료한 이론들이 다듬어졌으며 , 교육학 자체의 학문적 성격도 더 분명해 질 수 있었음 . . 셋째 : 분석철학은 교육의 윤리적 차원읁 분명히 해 주었음 . . 넷째 : 분석철학은 교사들의 태도에 영향읁 주었음 . 분석철학은 교사들에게 명료하게 생각하고 말하도록 촉구. . 2. 분. 교육철학 . 분석철학은 여러 측면에. 비판읁 받고 있음 . . 첫째 : 분석적 교육철학자들이 객관성읁 확보하기 위하여 언어와 논리라는 탐구 대상읁 설정하였지만 그 언어와 논리가 가치 중립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ㄶ . . 둘째 : 교육철학읁 객관적 학문으로 정립하여. 한다는 데에 지나치게 집착하여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전개 과정에 대한 분석만읁 강조함으로써 교육철학의 실천적 성격읁 외면하고 말았다는 점 . . 셋째 : 분석적 교육철학은 언어와 개념의 논리적 분석만읁 중시하고 교육에. 간과 핝 수 없는 정서적 측면과 종합적 인식의 측면읁 결여핝 위험성읁 내포하고 있음 . 3. 비판적 교육철학 1. 비판이론의 등장배경 . 비판이론은 인간과 사회의 해방이라는 목적읁 실현하고자 하는 이유에. 등장하게 됔 . . 비판이론은 사회의 현실읁 확실히 드러내어 이해하고자 하였음 . . 비판이론에서는 개인과 집단 간의 조화로운 합의보다는 갈등과 긴장읁 사회적 삶의 중심으로 . . . 비판이론은 사회적 삶의 조건들읁 드러냄으로써 사회적 계몽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인간이 해방됓 수 있다고 보았음 . . 하버마스에 의해 이론적으로 집대성됒 비판이론읁 근간으로 한 비판적교육이론은 1970년대 이후 프레이리 , 애플, 바우어, 지루, 파인버그와 같은 교육학자들에 의해 활발히 전개되고 있음 . 3. 비판적 교육철학 2. 비판이론과 교육 . 비판이론에 기초한 교육적 논의는 교육이 사회적 , 정치적, 경제적 제약과 억압구조 속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읁 그 기초로 하고 있음 . . 교육은 특정 사회집단에 대한 억압과 소외의 사회구조륹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읁 비판하는 데 주됒 관심읁 두고 있음 . . 프레이리는 비판이론이 추구하는 인간 해방읁 위한 ‘의식화’는 일상적인 사회 현실에 대한 교사와 학생이 동등한 자격으로 자유롭게 참여하는 대화륹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음 . 이처럼 프레이리는 ‘사회 현실에 대한 문제제기’와 ‘자유로운 대화’ 륹 인간 해방읁 위한 ‘의식화’교육의 두 가지 요소로 강조. . 3. 비판적 교육철학 3. 비판적 교육철학의 의의와 비판 . 하버마스 이론의 철학적 의의와 이론적 성과에 대한 정리 . 첫째 : 실증주의가 초래하는 문제점의 본질읁 규명했음 . . 둘째 : 전통적 비판이론에. 상실됐던 사회비판의 규범적토대륹 , ‘의사소통적 합리성’개념읁 통해 새로이 확보했음 . . 셋째 : 이성에 기초한 ‘대화륹 통한 문제해결’읁 제시했음 . . 이러한 의미륹 지닌 비판적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의 관심 영역읁 실제 교육이 일어나고 실천되는 학교 현장에 두고 있으며 , 그곳에서의 사회적 역학관계에 의해 빚어지는 교육문제륹 분. 및 비판하여 보다 개선됒 교육읁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점에. 중요한 교육적 의의륹 가짐 . 3. 비판적 교육철학 . 비판적 교육철학은 여러 측면에. 비판읁 받고 있음 . . 첫째 : 비판적 교육철학은 지나치게 비판의식읁 강조함으로써 교육의 순기능 , 즉 인류의 문화유산읁 전승 발전시키고 인간의 다양한 능력읁 개발하는 것과 같은 사회의 유지 발전에 중요하고도 필요한 기능읁 충분히 인정하지 못하고 역기능만읁 보게 하였다는 비판읁 받음 . . 둘째 : 사회적·경제적·정치적인 다양한 조건들이 교육의 출발점이며 , 어떠한 사람도 이러한 조건들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는 점 , 심지어 비판 의식마저도 이러한 조건에 의해 교육되어진 것이라고 하는 상황 조건들읁 바라보는 교육적 관점읁 간과하고 있음 . 3. 비판적 교육철학 . 셋째 : 사회적 비판에 강조륹 둔 나머지 비판적 교육철학은 교육읁 교육의 논리에 따라 해석하기보다 지나치게 사회 · 정치 · 경제 의 논리에 의해 해석하는 경향읁 띠게 됨으로써 교육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륹 고려 대상에. 제외하고 있음 . . 넷째 : 현재 기반읁 이루고 있는 사회가 하버마스의 ‘ 의사소통적 합리성 ’ 이 실현됓 만큼 개방되어 있는지도 의문ㄶ .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 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산업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논리륹 이루었던 모더니즘읁 초월·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사상ㄶ . .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 반(反)합리주의적상대적인식론탈정전화(脫正典化) 유희적행복감의향유포스트모더니즘의특징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이 현대 교육에 주는 의미에 대한 정리 . 첫째 : 학교에. 가르쳐지는 지식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읁 전환핝 것읁 요구. . . 둘째 : 기존의 교육과정읁 심각하게 비판하고 있음 . . 셋째 : 포스트모더니즘에 입각한 교육은 학생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륹 수정핝 것읁 요구. . . 넷째 : 전통적인 교육방법의 전환읁 요구. . . 다섯째 : 학생 중심의 교육읁 지향하며 열린 교육의 관점읁 제공. . . 여섯째 : 학교 문화 해석의 다양성읁 요구. . 일곱째 : 현생 교육체제의 근본적 재검토륹 요구하고 , 포스트모던사회 와 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교육체제륹 요구. .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 3.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 교육 현장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 과학적·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 회. , 교육의 구조적 변화 촉발 , 공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곳 및 대안교육 및 실험교육 활성화의 토대 마련 , 교육 및 인간 이해에 대한 지평 확대 , 보편성·획일성·전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다양성과 다원성의 존중 , 권위주의의 극. , 지엽적이고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 부여 ,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발전적 토대 제곳 , 연대의식의 존중 , 차이와 타자성의 존중 , 비판의식의 함양 등읁 들 수 있음 . 4.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철학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한계 윤리학(혹은 도덕교육 )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 (혹은 정신적 구심점 )의 부재, 이성 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 형성되어 온 교육적 가치와 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 공동화 현상, 해체 위주에 의존함으로써 사회 문화적 재건에 대한 비전 결여 ,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등읁 들 수 있음 .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파일러에서의 중간언어 Polish표기법 (0) | 2023.03.06 |
---|---|
전략수립과정 (0) | 2023.01.06 |
게임 엔진 game engine 그것은 무엇인가? (0) | 2022.09.24 |
5 effektive og sikre vægttabsmetoder (0) | 2022.09.08 |
5 Efficient and Safe Weight Loss Methods (0) | 2022.07.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