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역동 모델
• 정서•행동장애를 정서적 성숙이 지체된 것으로 간주
• 이 모델에 근거한 중재는 아동의 내적 갈등을 해결하여 건강한 심리적 기능을 촉진하고 발달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
1. 기본적 견해 및 원인
가. 정신분석적 견해
1) Frued
Frued는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다섯 가지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가정함.
각 단계에서 부모들은 지나친 만족감과 결핍 간의 균형을 이룰 수 있어야 함. 만일 균형이 유지가 되면 아동은 심리적으로 잘 적응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음.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Freud는 인성을 설명하는 세 가지 심리학적 구조인 이드(본능), 자아, 초자아를 제시함.
성격의 역동성은 이드, 자아, 초자아의 세 가지 체계 간의 분배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주장
이드의 요구가 위협당하는 것을 감시하고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방어기제
2) Erikson
Erikson은 아동의 심리적 발달에 있어서 아동의 사회적 세계를 포함함으로써 정신분석 이론을 확장시킴.
Frued가 생물학적 성적 본능에 초점을 맞춘 반면, Erikson은 대인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각 단계에서 위기가 성공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으면 그보다 낮은 단계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므로 각 단계의 위기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Ek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나. 인본주의 견해
인간을 심리분석 이론이나 행동주의의 자극과 반응으로 단순화시켜 분석해서는 안되며, 인간의 고통을 있는 그대로 총체적으로 수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함.
1)Maslow
인간은 음식과 안전 등에 대한 기본 욕구인 결핍 욕구와 정의, 선, 아름다움 등에 대한 성장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가 있다고 함.
Maslow의 5단계 욕구
2)Rogers
적절한 인격이 형성된다는 것은 경직성에서 융통성으로, 정적인 삶에서 동적인 삶으로, 복종에서 자율로, 예측 가능성에서 예측 불가능한 창의성으로, 방어성에서 자기수용으로의 발달과 성장을 의미한다고 함.
2. 진단 및 평가
가. 투사법
투사법의 기본적인 가정은 중성적 또는 불분명한 자극이 주어졌을 때 사람은 자극에 대하여 자신의 의식적 느낌과 무의식적 느낌을 투사한다는 것이다.
1)투사법의 종류
2)투사법의 문제점
가)투사법은 검사의 기준과 실시, 채점, 규준 등의 표준화에 문제가 있으며 신뢰도나 타당도 등 기술의 적절성이 취약하다.
나)대부분의 투사법은 이론적 근거가 미흡하다.
다)투사적 검사의 해석은 피검자의 성격보다는 검사자의 배경, 훈련, 성격적 경향 등이 반영될 수 있다.
나. 자기보고서 검사
아동이 자신과 세상, 그리고 미래를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 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자기보고식 검사를 사용하기도 함.
1)Piers&Harris의 아동용 자아개념척도
행동, 학교에서의 지위, 신체적 외모, 불안, 인기, 행복 등 6개 영역에 관련된 80개 문항을 아동이 이분 척도(예/아니오)로 응답하게 함.
2)Harter의 자기인식 프로파일
학업능력, 운동능력, 사회적 수용, 신체적 외모, 품행 및 일반적 자아존중에 관한 36개 문항에 4점 척도로 응답하게 함.
3. 심리역동 모델의 중재
가. 심리치료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목표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무의식적 내용(예: 심리적 혼란, 수치감, 자기기만, 자기정당화, 공격성 등)을 인정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임.
나. 인본주의적 중재
인본주의적 교육자들은 학교를 학업적 기술 습득보다 행복하고 잘 적응된 개인의 발달이 일어나는 곳으로 간주함.
1)집단중재
집단중재의 목표는 교사와 학생이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갈등의 원인을 집단중재를 통해 공개적으로 다루는 것이고, 학생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의견을 표현하고 자기 통제 기술과 전략을 습득하여 행동을 내부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
가)집단중재를 실시할 때 고려할 점
(1) 유사한 문제를 공유하고 있는 학생들로 집단을 구성
(2) 학생의 필요를 반영하여 집단중재의 장단기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3)집단중재의 참여자들이 서로 심리적, 신체적 상해를 입히지 않게 집단중재 규칙을 정해야 한다.
2)정서교육
인간은 진, 선, 미, 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감정을 지니고 있음, 이러한 감정은 노여움, 미움, 두려움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과는 달리 이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고상한 정서이고, 이러한 감정을 키우기 위한 교육이 정서교육임.
정서에는 지향하는 가칭에 따라 과학적 정서, 도덕적 정서, 예술적 정서, 종교적 정서 등이 있음.
4. 요약
심리역동적 모델은 정서•행동장애를 정서적 성숙이 지체된 것으로 간주하고, 정신분석적 접근과 인본주의적 접근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자 함.
심리역동적 모델에 기초한 진단은 투사법, 자기보고식 검사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중재는 심리치료와 인본주의적 접근에 기초한 집단중재와 정서교육이 많이 실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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