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다드
카페
1. 바그다드
카페의
배경
바그다드
카페는
사막
한가운데
위치한다
. 따라서
도심과
그
속의
일상
으로부터
철저하게
단절되어
있다
. 예컨대
영화의
도입부에서
주인공
야
스민의
남편이
카페의
종업원에게
마약을
권했을
때
, 종업원이
거부한
장면을들
수
있다
. 이
장면은
바그다드
카페가
대도시의
부정성으로부
터
단절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따라서
이곳은
사람들에게
일종의
휴식의
공간으로서
작용한다
. 그러나
‘휴식의
공간’이라는
말처럼
, 이
곳은
방문객의
최종
정착지가
될
수
없다는
점에서
불안정하다
. 따라서
바그다드
카페를
김동리의
소설
‘역마’에
등장하는
‘화개장터’와
비
슷한
성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
2. 뚱뚱한
독일
백인여성
야스민
미국
여행중
캘리포니아
사막을
지나다
남편과
다투고
사막
한
가운데
버림받은여자
남편은
그녀의
보온병도
길에
내버리고
혼자
차를
몰고
사라진다
.
그녀의
이름은
야스민
뚱뚱한
중년의
독일
여인
. 검은색
모자와
검은색
정장을
차려
입었다
. 사막의
땡볕
아래서
. 이는
야스민이
자아가
불안정하고
, 이곳에서의
생활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3. 바그다드
카페의
주인
브렌다
브렌다는
바그다드
카페의
주인이다
. 브렌다의
아들인
살라모는
언제나
피아노에만
몰두에
있고
, 딸
필리스는
소위
말하는
불량소녀로
하루종일
밖에서
생활한다
. 남편
은
모든
것을
귀찮게
생각하고
성실하지
못하다
.
그러한
브렌다의
가족들이
야스민을
통해
변화된
모습을
보게되고
그녀에게서
여성으로서의
연민을
느끼고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
4. 바그다드
카페에
내제하는
단절감
휴식의
공간이
갖는
양면성은
야스민이
카페로
오는
것에
대한
개연성을
부
여해
줌과
동시에
이곳에
사는
브렌다의
가족이
불안정하다는
설정을
가능하
게
한다
. 또한
이곳의
가족은
각자
자기만의
생활에
몰입해
있기
때문에
‘가
족’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서로
단절되고
이질적인
삶을
살고
있다
.
이러한
단절감은
비단
브렌다의
가족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고
바그다드
카페의
구성원들
모두가
일체감을
느끼지
못한다
.
야스민이
잃어버린
커피가
담긴
보온병은
바그다드의
구성원들에게는
매우
쓴것이다. 따라서
야스민의
보온병은
단절감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소재라고
할수
있다
.
감독은
야스민을
긍정적이고
호의를
베푸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과
뚱뚱하고
부유한
백인으로
, 브렌다를
매사에
부정적이고
독선적인
성격과
마르고
생활
력이
강한
흑인으로
설정함으로써
이러한
대비를
더욱
부각시킨다
.
그로인해
브렌다는
야스민을
믿지
못
하고
불신감으로
인해
다투게
된다
.
5. 화해, 그리고
마술
최종적으로
브렌다와
화해한
야스민은
바그다드
카페에
동화한다
. 동시에
그녀의
마술을
통해
브렌다의
가족과
그
외에
부메랑을
날리는
청년
, 카페
종업원
, 콕스
등
바그다드
카페에
머무르고
있는
식구들에
게
활기를
불어넣는다
.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마술이란
이러한
장면
속에서
나타나는
사전적
의미의
마술만을
뜻하지는
않는
다. 살라모의
음악에
생명력을
심어주고
, 필리스로
하여금
즐거움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워
주고
, 콕스에
게
그림에
대한
의욕을
심어준
것
그
자체를
하나의
‘마술’로
보아야
할
것이다
.
브렌다와
야스민의
화해는
마술을
통해
곧
우정으로
발전한다
. 두
여성의
우정은
각자
자신의
내면을
회복하는데
일조한다
. 예컨대
야스민은
카페
식구들로
하여금
화목한
분위기를
이끌어내고
, 브렌다는
특
유의
비관주의와
독선을
버리고
내면에
존재하는
차분함을
이끌어낸다
. 그러나
야스민은
여권
만기와
노
동허가증을
빌미로
카페를
떠날
위기에
처한다
. 여기서
주목할
것은
누구도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 법과
제도의
힘
앞에
보안관은
유감을
표하고
, 카페
식구들도
안타까워
할
뿐이
다. 이
장면은
여성의
자아
회복과
해방이
사회의
제도에
의해
제한받거나
방해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
또한
여성과
사회
구성원은
제도의
힘
앞에서
반대
의사를
표현할
수도
없다
.
하지만
허공으로
날아갔던
부메랑이
결국
되돌아오는
장면이
암시하듯이
, 떠났던
야스민은
결국
돌아온
다. 처음에
그녀가
검은
정장을
입고
찾아왔던
것과는
달리
이번에는
하얀
옷을
입고
돌아온다
. 이를
통
해
야스민이
자아를
회복하고
, 정착을
결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6. 영화
속에
나타난
페미니즘
<1>
야스민이
카페의
식구들에게
동화하는
장면
사이사이에는
콕스가
그녀의
초상화를
그리는
장면이
삽입되어
있다
. 콕스는
그녀를
여러
번
그리는데
,
그릴
때마다
야스민은
옷을
하나씩
벗는다
. 요컨대
이
장면은
야스민이
내
면을
회복하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 결국
감독이
말하는
여성
해방이란
, 여성이
자유롭게
본연의
자아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마지막
초상화를
그릴
때
, 속살을
드러내려는
결심이
콕스의
주문없
이
야스민
자신의
의지만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야스민의
‘해방’이
갖는
주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 사실
이러한
주체성은
영화의
도입부에서
이미
암시되고
있다
. 야스민이
힘겹게
카페로
오는
길에
작은
트럭의
기사
가
태워주겠다고
호의를
베풀지만
, 그녀는
이를
거절하고
혼자서
카페까지
걸어온다. 이를
통해
야스민이
애초부터
본연의
모습을
찾기
위한
의지를
가지고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7. 영화 속에 나타난 페미니즘 <2>
이 영화의 페미니즘적인 의미를 거론할 때 자칫 야스민으로 대표되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의 노력과 그 훌륭함을 생각하기 쉽다 . 하지만 이런 종류의 결론은
근시안적인 고민에서 비롯되었다고 설명할 수밖에 없다. ‘바그다드 카페’가 갖는
페미니즘적인 의미는 여성의 인간관계와 자아에 대한 해방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
이 영화가 개봉할 1988년 당시의 여성은 기혼 후 가족 , 특히 남편으로 인간관계
가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 여성의 사회 진출이 그만큼 어려웠기 때문이다 . 심지어
이것이 하나의 미덕으로 간주되는 사회도 존재했다 .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남녀 간의 사랑이나 갈등 등에서 벗어난 여성의 인간관계
를 보여준다 . 두 여성의 갈등과 화해 , 그리고 우정이 중심이 되고 , 이를통해 바그
다드 카페로 대표되는 사회에 조화와 화목함이 형성된다 . 이 과정은 ‘마술’이라
는 영화적 장치를 통해 진행되고 , 그 속에서 두 여성의 자아 회복이 이루어진다 .
8. 사회
속에
나타난
페미니즘
사회
깊숙이
자리
잡은
남성
중심적인
요소
때문에
최근의
여성운동은
효과를
거두
지
못하고
점점
과격해지는
경향이
있다
. 이에
따라
페미니즘의
의미가
오해
받고
있기도
하다
. 심지어
여성이
남성
중심의
사회구조를
개혁하여
여성
중심의
사회로
변화시키자는
식으로까지
오해
받고
있는
실정이다
.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영화
‘바
그다드
카페’에
나타난
페미니즘은
오늘날
바람직한
페미니즘의
모델이
될
수
있다
.
특히
여성
해방의
주체성은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다
. 감독은
영화에
등장하는
남자
배우들에게
여주인공들이
스스로
독립해가는
모습을
멀리서
지켜보거나
, 이과
정에서
존재하는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조연급
역할’을
부여함으로써
여성의
주
체성을
부각시켰다
. 반면
야스민과
브렌다의
우정이
카페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과정
을
‘주연급’으로
설정해
당시
만연하던
남성의
테두리
안에서
보호받는
것이
오히
려
편안하다는
식의
사고를
지적했다
.
오늘날의
페미니즘은
여성의
자아
회복이나
인간관계
해방보다는
여성의
사회적
해
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그러나
야스민의
주체성은
현대
여성의
사
회적
해방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요컨대
사회
진출의
가능성을
여성
스스로
열어
야
한다는
것이다
.
9. 마치며…
진정한
양성평등은
‘바그다드
카페식
페미니즘’을
통해
그
실현
가능
성을
확보할
것이다
. 즉, 평등에의
노력이
단지
여성의
잃어버린
권위
회
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화가
궁극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양성의
조
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 남성과
여성이
서로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고
모두
인간으로서
서로에게
도움을
주며
더불어
사는
양성평등이야
말로
우리가
진정
지향해야하는
페미니즘이자
평등운
동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