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해석 : 객관성과 주관성
역사해석의 객관성과 주관성
역사를 어떻게 쓸것인가
• 역사적 사실 → 역사를 어떻게 쓸 것인가
• “어떻게”를 어떻게 하느냐 → 철학의 문제
• 주관적인 학문적 경향성? ↔ 객관적인 학문체계?
• 문학과 다른 점은 자료의 뒷받침
• 역사와 역사소설의 다른점
• 역사는 문학인가, 과학인가
• 역사는 객관적인가, 주관적인가
서양의 초기 수학
• 서양의 초기 수학은 자연을 이해하는데 목적 → 공식의 발견 → 유클리드 기하학
• 유클리드 기하학의 목차 구성
1권 – 필수적이고 예비적인 정의와 설명, 공준과 공리로 구성
2권 – 14개의 정리, 피타고라스 학파의 기하 대수학
3권 – 39개의 정리, 원, 선, 등의 정리….
동양의 수학
• 동양의 초기 수학 <구장산술> : 원리 보다는 실생활에 필요로 하는 계산을 찾는데 목적
• 구장산술의 목차 구성
1권 – 방전장(方田章)-논밭의 측량 39문제
2권 – 속미장(粟米章)-곡물교환 계산에 대한 46문제
5권 – 상공장(商工章)-토목공사의 공정에 관한 28문제
6권 – 균륜장(均輪章)-조세의 운반에 관한 28문제
서양의 수학과 객관성
• 서양의 자연이해는 뉴턴에 와서 완성단계
• 자연을 가장 객관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 → 과학의 발전
• 뉴턴은 자연의 힘을 F=ma로 설명
•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의 발전 이후 자연의 이해에 대한 객관성에 의문
객관성의 확률
•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 “측정하기 전까지는 위치 등의 물리량이 확률적으로 존재하고 측정을 하면 측정된 값으로 그 물리량이 정해진다”
• 과학보다 철학에서 큰 파장을 일으킴 → 객관성의 문제를 뒤짚음
• 인식된 존재는 有無가 아니라 확률로 정의
• 그것이 객관적인가보다 얼마나 객관적인가가 더 중요한 문제
역사의 주관성
• 역사의 주관성 문제는 주로 철학적 방식으로 접근
• 니체는 역사를 세 종류로 구분
• 첫번째 기념비적 역사
• 두번째 골동품적 역사
• 세번째 비판적 역사
기념비적 역사
• 과거를 소급하여 위대한 과거로 복귀를 의미하는 역사
• 이순신의 경우, 너무나 유명하여 자기지역의 인물로 내세움
• 지역과의 연관성은 거의 없으면서 자기 홍보로 위대한 과거를 내세움
• 아산(출생지, 무덤), 서울(거주지), 남해+해남+여수+고성+진도(활동지)
• 단지 하나의 사실만으로 그 지역 전체의 역사로 포장하여 이순신을 빌어 자기지역 역사의 위대성을 설명
골동품적 역사
• 오래된 것, 근원적인 것에 대한 인간 본유의 낭만적 감정을 역사의 의미로 전환시키는 태도
• 현재 사람들의 감정을 과거에 투영하여 그 가치를 숭상하는 것
• 고려청자 → 아름다움 → 고려는 정말 예술성이 뛰어나고 그 감각이 탁월하다고 생각
• 서산 마애삼존불 → 백제인의 미소라고 칭송 → 백제인들은 아마 저렇게 온화한 미소를 하고 있으며, 백제의 역사는 참으로 평화로웠을 것이라 추측
• 내 감정으로 역사의 의미를 평가
• 하나의 사실을 가지고 확대해석하거나 과장된 형태의 역사
비판적 역사
• 과거에 대항하기 위해 쓰여진 역사 서술방식
• 역사를 심판한다는 의미
• 사마천의 <사기>, 조선왕조실록,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 교훈적 역사를 보여줌
• 역사를 쓰는 사람의 명분에 따라 우리가 되새겨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줌
• 역사를 도덕으로 이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과학과 철학에서 주는 역사의 의미 →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과학은 객관성 문제를, 철학은 주관성 문제를 제시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역사학의 과제
• 결국 역사는 왜 해야 하는가의 문제
• 교훈으로서의 역사를 넘어서서 역사를 통해 더 다양한 무엇을 갈구할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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