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1. 원소와
원소
기호
.
원소
: 수소, 산수
등과
같이
더이상
분해되지않는물질의
기본
성분을
말한다
.
-지금까지
알려진
원소의
종류는
100여종이
있다
.
(지르코늄)(구리)(주석)(바나듐)
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
4원소설
: 만물의
기본요소는
흙, 물, 불, 공기로
되어
있다는
설을
말한다
.
-그리스의철학자인엠페도클레스(Empedokles. B. C. 493? -433?) 가주장하였다.
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
원소기호
: 원소를
나타내는
기호를
말하며
주기율표에
있다
.
(현재
사용되는
주기율표
)
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
원소를
나타내기
위하여
오랫동안
그림으로
된
기호를
사용
하였다.
(연금술사의
원소기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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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턴은
특수한
기호로
원소를
표시하였다
.
이표시법은그리기가불편하고복잡하여오늘날에는글자화된기호를사용한다.
(돌턴의
원소기호
)(돌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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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소의불꽃반응
.
불꽃반응
: 원소나
원소를
포함하는
화합물을
불꽃속에
넣으면
원소에
따라
특유한
색깔을
나타내는
반응을
말한다
.
(구리)(나트륨
)(리튬)(바륨)(칼륨)(칼슘)(스트론튬
)
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
원소의
불꽃
반응
실험시
다음
사항을
유의한다
.
-니크롬선
끝에
불순물이
묻지
않도록
처음과
시료를
바꿀
때
마다
염산속에
담갔다가
불꽃
속에서
가열하여
깨끗하게
한다
.
-실험은
산화
불꽃
속에서
한다
.
(원소의
불꽃
반응
실험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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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소의
스펙트럼
.
스펙트럼
: 빛을
분광기에
통과
시킬
때
빛이
분산되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색깔의
띠나
선을
말한다
.
(수소
원소의
스펙트럼
)
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
불꽃
반응에서
불꽃색이
비슷하게
나타나도
선스펙트럼을
분석하면원소가다른
것을
알수
있다
.
-스트론튬과
리튬의
불꽃색은
모두
빨간색이지만
선스펙트럼은
서로
다르다
.
(스트론튬과
리튬의
스펙트럼
비교
)
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학습자료-1. 화합물과원소: [3] 원소와불꽃반응
.
연속
스펙트럼
: 햇빛이나
백열
전등을
분광기를
통하여
볼
때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색의
띠를
말한다
.
(연속스펙트럼)
(연속
스펙트럼과
선
스펙트럼
)
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
1. 생각해보기
A
.
아래
그림은
탄산수소나트륨
소화기이다
. 이
소화기는
어떤
원리를이용하여불을끌
수있는지생각해보자
.
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
1. 생각해보기
A
.
아래
그림은
탄산수소나트륨
소화기이다
. 이
소화기는
어떤
원리를이용하여불을끌
수있는지생각해보자
.
.탄산수소나트륨수용액에황산을혼합시킴으로써이산화탄소를발생시켜, 그압력으로용액이타고있는물질에닿으면물질의온도가내려간다. 또한용액중에녹아있던이산화탄소가빠져나와불위를덮음으로써산소가공급되는것을막아주므로불이꺼지게된다.
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
2. 생각해보기
B
.
아래
그림은
산성비로
인해
산림이
피해를
입은
모습이다
.
산성비에
의한
피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
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보충자료-1. 화합물과원소
2. 생각해보기
B
.
아래
그림은
산성비로
인해
산림이
피해를
입은
모습이다
.
산성비에
의한
피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
산성비는건물을부식시키고식물의광합성을방해한다. 특히, 강철이나알루미늄,
구리와같은금속을빨리부식시키고석회석으로만든건물이나대리석으로만든조각물에영향을미치며호수의물고기를죽게한다.
산성비는직접또는간접으로산림, 물, 토양등의생태계에많은피해를준다.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
1. 원자
: 물질의
특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가장
작은
알갱
이를
원자라
한다
.
(금
원자
모습
)(니켈
금속의
원자
모습
)
.금원자에서구형모양이탄소원자이며덩어리모양은금원자들이몇개뭉쳐있는모습이다.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
.
돌턴은
질량보존의
법칙
, 일정성분비의
법칙
, 배수비례의
법칙을
설명하기
위하여
1803년에
원자설을
발표하였다
.
(돌턴)
-원자가설1 : 원자는쪼개지지않는다.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원자가설3 : 원자는화학변화를통하여없어지거나새로생기지않으며다른종류의원자로변하지도않는다.
-원자가설2 : 같은종류의원자는질량이같고, 다른종류의원자는그질량이다르다.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원자가설3 : 원자는화학변화를통하여없어지거나새로생기지않으며다른종류의원자로변하지도않는다.
-원자가설2 : 같은종류의원자는질량이같고, 다른종류의원자는그질량이다르다.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
.
구리의
화합물인
황산구리와
염화구리를
불꽃
반응
시키면
똑같은
색이
나타난다
. 이것은구리원자가
서로다른화합물을만들때
다른
원자로
바뀌는
것이
아니고
그대로
존재한다는
증거이다
.
(황산
구리
)(염화
구리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
2. 원자
모형
: 원자를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눈에
보이는
모형으로
만든
것을
말한다
. 원자
모형은
주변
에서흔히
볼
수있는
것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
.볼트나너트는주변에서흔히볼수있는것들이며이외에도클립, 핀등을사용할수있다.
(볼트)(너트)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1] 원자
.
철
원자와
황
원자가
반응하여
황화철이
되는
모형을
만들
수
있다
.
(철)(황)(황화철)
-원소기호를사용한화학반응식은Fe + S .FeS 이다.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
1. 질량보존의
법칙
: 어떤
물질이
화학변화가
일어날
때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전의
각
물질의
질량의
합은
화학반응을
일으킨
후에
생성된
각
물질의
질량의
합과
같다
.
.마그네슘원자와산소원자가반응하여산화마그네슘이만들어질때질량보존의법칙이성립한다.
(마그네슘
)(산소)(산화마그네슘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
.
10% 요오드화칼륨
용액과
10% 질산납
용액을
섞기
전의
질량의
합과
섞은
후
(요오드화칼륨
용액
)의
질량의
합은
같다
.
-섞기전의두비커의전체질량은124.8g 이며섞은후의질량도124.8g 이다. 그러므로질량보존의법칙이성립한다.
(섞기
전
)(섞은
후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
2. 일정성분비의
법칙
: 두
물질이
결합하여
한
화합물을
만들
때
화합물을
구성하는
각
물질은
일정한
질
량비로
결합하고
, 그들이어떤
비율로섞
여도
반응하는
질량비는
항상
일정하다
.
-그림1에서는볼트3개와너트3개가있으므로모두1 : 1 로결합이가능하지만그림2에서는볼트3개에너트5개이므로볼트와너트가1 : 1 로결합하고나면너트가2개남는다.
(그림
1) (그림
2)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
.
시험관
7개에
10%요오드화칼륨
용액을
6mL 씩
각
시험관에
넣고
10%질산납용액을
차례로
0, 2, 4, 6, 8, 10, 12mL 넣으
면
각
시험관에는
요오드화납의
앙금이
가라앉는다
.
-각시험관에가라앉은앙금의높이는생성된요오드화납앙금의질량과비례하며처음에는증가하다가점차일정하게된다.
(요오드화납의
생성
높이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2] 화학반응의법칙
3. 배수비례의
법칙
: 두
종류의
원소가
화합하여
두
가지
이상
의
화합물을만들
때화합물중의
어느
한
원소와
화합하는
다른
원소의
질량
사이에
는
간단한
정수비가
성립한다
.
-탄소(C) 와산소(O) 가화합하여화합물을만들때CO와CO2 에서C에대한O의질량비가1 : 2 임을알수있다.
(CO 와
CO2 비교)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1. 분자
: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그대로
지닌
가장
작은
입자를
분자라
한다
.
(과산화수소
분자
)(물
분자
)(산소
분자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
지구에
대한
야구공의
크기는
야구공에
대한
물
분자의
크기
로상대적비교를할수
있다
.
(지구, 야구공, 물
분자의
상대적
크기
비교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
어떤
물질
분자
한
개의크기는너무
작아서눈으로직접
볼
수도
없고, 측정할
수도
없으므로
간접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크기나
질량을구할
수있다
.
-올레산은물에녹지않으며수면에서한겹의얇은분자층을이루면서균일하게퍼지므로분자의크기를측정할수있다.
(물위에
송화
가루가
있는
모습
)(올레산
에탄올
용액이
퍼져
있는
모습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2. 분자식
: 원소
기호와
숫자를
사용하여
분자
한
개에
어떤
원자
몇
개가
결합하여
구성되어
있는가를
나타
낸
식을
말한다
.
(수소분자
= H2) (암모니아분자
= NH3) (이산화탄소분자
= CO2)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3. 기체
반응의
법칙
: 기체들이
반응할
때
반응하는
기체나
생성
되는
기체의
부피
사이에는
항상
간단한
정수비가
성립한다.
-수소와산소가결합하여수증기가생성될때수소2부피와산소1부피가반응하여수증기2부피가생성되어부피비는2 : 1 : 2 로된다.
(수소2부피
)(산소1부피
)(수증기
2부피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기체반응의
법칙은
원자모형으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분자
모형으로만
설명이
가능하다
.
-원자모형에서는산소원자가쪼개지므로원자설에어긋난다.
(원자
모형
)
(분자
모형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4. 아보가드로의
법칙
: 온도와
압력이
같으면
모든
기체는
같은
부피
속에
같은
수의
분자를
포함한다
.
-같은크기의부피속에는분자가1개씩만들어있는모습을볼수있다.
(수소2부피
)(산소1부피
)(수증기
2부피
)
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학습자료-2. 원자와분자: [3 ] 분자
5. 화학반응식
: 분자식을
사용하여
화학
변화를
나타낸
식을
말한다.
-화학반응식은다음세단계로구할수있다.
1단계: 반응전의물질을왼쪽에, 반응후의물질을오른쪽에적는다.
(수소+ 산소.수증기)
2단계: 각물질을분자식으로나타낸다.
(H2 + O2 .H2O)
3단계: 화살표의왼쪽과오른쪽의총원자수가종류별로같도록분자식앞에숫자, 즉계수를붙인다.
(2H2 + O2 .2H2O)
(수소2부피
)(산소1부피
)(수증기
2부피
)
보충자료-2. 원자와분자보충자료-2. 원자와분자
1. 생각해보기
A
.
자동차가
충돌했을
때
어떤
원리에
의해서
에어백이
사람을
보호해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자
.
보충자료-2. 원자와분자보충자료-2. 원자와분자
1. 생각해보기
A
.
자동차가
충돌했을
때
어떤
원리에
의해서
에어백이
사람을
보호해
줄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자
.
에어백을순간적으로부풀리는데사용하는물질은나트륨과질소로이루어진화합물로350℃정도의높은온도에서도불이붙지않으며,
충돌이일어날때폭발하지않는다
보충자료-2. 원자와분자보충자료-2. 원자와분자
2. 생각해보기
B
.
물질의
분자는
모두
끊임없이
운동한다
. 분자
세계에서
제일
빨리
달리는
분자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
나는가장빠른분자
보충자료-2. 원자와분자보충자료-2. 원자와분자
2. 생각해보기
B
.
물질의
분자는
모두
끊임없이
운동한다
. 분자
세계에서
제일
빨리
달리는
분자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
나는가장빠른분자
가장빨리달리는분자는수소분자로서0℃일때수소분자는1초동안에1700m씩달리는데이것은한시간에6120km 씩달리는셈이다. 이속도는가장빠른제트기보다더빠른셈이다.
보충자료-2. 원자와분자보충자료-2. 원자와분자
3. 생각해보기
C
.
물
한
방울속에는물분자가몇
개나
들어
있는지생각해보자
.
한방울의물에는1.5×1021 개의물분자를함유하고있다. 한방울의물속에있는분자를줄세운다면그줄이지구에서태양까지갔다다시태양으로부터지구까지되돌아올수있다.
형성평가-2. 원자와분자형성평가-2. 원자와분자
2. 구리의
화합물인
황산구리와
염화구리를
불꽃
반응
시키면
똑같은
색이
나타난다
. 그
이유를
설명하여라
.
(구리원자가
서로다른화합물을만들
때
다른원자로
바뀌는
것이
아니고
그대로
존재한다는
증거이다
.)
(황산
구리
)(염화
구리
)
형성평가-2. 원자와분자형성평가-2. 원자와분자
3. 마그네슘
원자와
산소
원자가
반응하여
산화마그네슘이
만들어질
때
반응전의
질량의
합은
반응후의
질량의
합
과
같은
데
이것을
무슨
법칙이라
하는가
?
( 질량보존의
법칙
)
(마그네슘
)(산소)(산화마그네슘
)
형성평가-2. 원자와분자형성평가-2. 원자와분자
4. 탄소(C)와
산소
(O)가
화합하여
화합물을
만들
때
CO와
CO2에서
C에
대한
O의
질량비가
1: 2 임을
알
수
있다
.
이러한
것을
무슨
법칙이라
하는가
?
( 배수비례의
법칙
)
(CO와
CO2 비교)
형성평가-2. 원자와분자형성평가-2. 원자와분자
5. 분자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 각
분자의
분자식을
쓰시오
.
(수소분자
)(암모니아분자
)(이산화탄소분자
)
( H2 )( NH3 )( CO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