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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근대사-종교개혁

myPPT 2016. 8. 23. 13:52

















유럽근대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루터, 칼뱅

칼뱅 (1509~1564)

 프랑스의 위그노

 제네바에서 종교개혁 성공

 성서의 절대성을 강조하면서 이른바 ‘성체화’을 부인하고 성찬식을 페지.

 예정설-세속적인 직업활동과 합리적이고 금욕적인 일상생활을 통하여 신의 은총을 외부적으로 증명해야 한다.

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사회규율’ - 규율혁명 

콘스탄츠 공의회(Council of Constance: 1414–1418)

면벌부(Indulgence)

1517년 비텐베르그성 95개조 반박문

루터 종교개혁의 원인과 원칙

가톨릭과 프로트스탄트의 무게 비교

가톨릭과 개신교의 차이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화의

‘정치적 지배자가 종교를 지배한다’ 


종교전쟁


 네들란드 독립전쟁, 30년 전쟁 (1618-1648)

 16세기 프로테스탄티즘은 북부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영국, 스코틀랜드, 스위스의 북서부 유럽

 카톨릭은 프랑스, 에스파냐, 이탈리아, 남부독일, 보헤미아, 폴란드 등 남동부 유럽


 헨리 8세의 종교개혁

 1532~1540년 총 883명이 기소되고 300명 이상이 처형, 그 중 63명이 국왕의 정책에 반대 의견을 개진한 죄로 단죄.


 프랑스의 상황은 16세기의 종교전쟁의 폭력에 의해

 성 바르톨로뮤의 대학살 (1572)

 보댕의 국가론 (1572), 홉스의 리바이어던 (1651)

Le Massacre de la Saint-Barthélemy(1572), François Dubois

반문화에서 종속문화로 변화

 16세기까지 카톨릭교회는 상당한 정도로 민중의 자치를 허용했으며, 민중은 집단적 신앙 행위에 입각

 관대함, 자발성, 무질서 등 이교적이고 분방했던 민중의 전통적인 문화 및 윤리체계와 상반되는 예의, 근면, 엄숙, 정숙, 순종, 검약, 이성, 자제 등 새로운 윤리가 주입 

 개신교는 신앙에서 개인의 내면성과 실천을 중시 

 트리엔트 종교회의 이후 카톨릭교회도 이교주의의 흔적을 일소 하기 위해 가족, 친족 및 향촌적인 유대를 폐지하고 대신 국가와 교회를 중심으로 하는 단일한 위계질서를 추구

16세기 초 내부의 재정복

 구체적인 악폐에 대한 저항으로 촉발되기도 했지만 그보다 더 빈번하게는 사회개혁의 요구로 시작

 16,17세기 유럽의 역사의 특징은 하나의 동질적 사회를 만들어내고, 지배 계급의 헤게모니를 확인할 것을 목적으로 한 ‘내부의 재정복’

 ‘모든 마법은 육체적 욕망으로부터, 즉 여자들에게서는 결코 충족될 수 없는 욕구로부터 생겨난다.’ 마녀사냥

종교재판

 종교재판이 마녀들보다는 프로테스탄트들, 모리스코들, 콘베르소등를 박해하고 처형


 1609년 기독교로 개종한 이들 이슬람교도들의 집단 추방이 결정

 ‘우리나라는 그래도 극히 사려 깊은 감시인들을 갖고 있다. 이 감시인들은 우리 스페인이 이들 무어인 독사들을 젖 먹여 키우고, 품안에 대리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 신의 가호로 이 커다란 해악에 대한 확실하고 재빠르며 틀림이 없는 해결책을 찾아낼 것이다’.

 스페인 종교재판

 ‘정통 종교와 도덕’의 강요는 무엇보다도 ‘민중적’ 종교를 통제하고 모든 비정상적 행위를 미신을 단죄해 배제시킬 것을 요구했다’.

궁정문화

 관용을 베푸는 기반 위에서 성행위와 가족에 관한 법규의 수용을 정식으로 강제

 노베르트 엘리아스 ‘궁정풍의 사회’를 출현 시킨 ‘문명화’ 과정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매너’를 변화

 ‘궁정문화’ 12세기경 유럽에서 기사들의 ‘매너’, 즉 복장형태, 음식, 식탁에서의 행동 양식 등을 특징짓기 위해 생겨난 것이었다.

 식자층의 속어 독점

민중문화, 대안문화

 1492년 가스티야 문법서

 ‘이야기는 평범하게 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그것은 곧 통속적인 천박함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표준 문법과 정서법으로부터의 일탈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단죄하는 언어의 규제를 통해 ‘서민적’ 어휘의 사용을 통제하고, 그것을 불건전한 것으로 간주하여 금지함으로써 ‘서민들’에게서 어휘에 해당하는 이념을 표출할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 절대주의 체제- 무거운 세금, 사회적 순응요구

 개인에 대한 규제-사생활, 가족의 기능 중시

 민중문화의 정치화

 16세기말 이탈리아 프리울에서 진행된 방앗간 지기 메노키오에 대한 종교재판 기록

 17세기 프랑스의 청색 문고 Livres ble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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