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개념, 구조, 필요성,설계 과정, 소매업 형태 (가격관리 사례)
● 유통은 왜 필요한가?
● 가치전달 네트워크 관점에 기반한 공급체인 관리
● 가치전달 네트워크: 전체시스템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파트너관계를 형성 한 제조업체, 공급업자, 유통업자, 최종 고객들로 구성됨
● 유통경로 : 제조업체로부터 최종소비자(혹은 기업고객)에게 상품 및 서비스를 이동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조직이나 개인
● 경로구성원 : 제조업자, 중간상, 구매자
● 서비스에서는 흔히 중간상 없음(직접 유통 경로(마케팅 경로))
● 중간상 이용시의 이점
1)거래의 경제성
2)시간 효용: 소비자가 원할 때 구매하는 것을 편리하도록 해줌
장소 효용: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구매하도록 해 줌
소유 효용: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소유하도록 도와 줌
2. 유통경로의 구조
1) 전통적 유통경로
-독립적인 경로 기관들로 구성된 경로조직으로 자기들에게 주어진 마케팅 기능들만 수행함
-단점들
① 경로 구성원들간의 결속력이 매우 약함
② 경로 구성원들은 공통의 목표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거나
③ 경로 구성원들간의 연결이 느슨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의 유통경로의 진입과 철수가 용이
2) 수직적 마케팅시스템
-운영상의 경제성과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획득하기 위해 본부에 의해 설계된 네트워크 형태의 경로 조직
-소유권의 강도에 따라 관리형(강도가 약함), 계약형(중간), 기업형(강함)으로 나누어짐
● 수직적 통합에 나서는 글로벌기업들 기사
3)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즈 본부가 계약에 의해 가맹점에게 일정기간 특정지역에서 자신들의 상표, 상호, 사업운영방식 등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허용하고 가맹점은 초기 가입비와 로열티를 지급하는 경로조직; 계약형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한 예
-예들: 롯데리아, 김밥나라, 한우동, 맥도날드, 피자헛
4)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같은 경로단계에 있는 둘 이상의 기업들이 새로운 마케팅기회를 이용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는 것
5) 복수유통경로의 활용
-둘 이상의 경로의 활용
● 사례: 놀부
1) 창업주 김순진회장은 1987년 서울 신림동에 놀부보쌈이란 상호를 걸고 놀부 프랜차이즈를 시작; 놀부의 적극성과 자립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브랜드 명을 독특하게 지음
2) 도입 후 10년 만에 가맹점은 284개로 늘어남; 외환위기 직후에는 7,000원짜리 한정식 놀부집도 개점
3) 일본, 중국 등 외국에 놀부 매장을 확대해 가고 있음
4) 성공요인
-철저한 품질과 서비스관리를 바탕으로 한 고객중심경영
-각 가맹점의 영업망 최대한 보장을 통해 가맹점 경영을 지원
3. 유통경로 설계 과정
a) 경로서비스에 대한 고객욕구의 분석
-경로 구성원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서비스--- 입지의 편의성, 최소구매 단위,주문 후 대기 시간, 제품의 다양성
b) 주요 경로대안의 파악
-시장 커버리지 전략(유통집약도 결정): 유통 경로상에 포함될 중간상의 수를
결정
(1)집약적(개방적) 유통
-가능한 많은 소매상들이 자사 제품을 취급하게 함으로써 시장 범위를 최대화
-편의품에 적합한 전략
(2)선택적 유통경로
-집약적 유통과 전속적 유통의 중간, 판매 지역별로 중간상들 중에서 자격을 갖춘 소수의 중간상들에게 판매를 허용
-선매품에 적합
(3)전속적 유통경로
-각 판매 지역별로 하나 혹은 극소수의 중간상에게 자사제품의 유통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
-전문품에 적합
c) 경로대안에 대한 평가
--경로대안의 경제성, 통제성, 환경 적응성 들을 고려
d) 경로 구성원의 선택과 관리
--신용 능력, 명성, 영업사원의 규모와 질, 판매 능력, 취급하는 다른 제품들의 수와 특성, 기존 고객, 수익성과 성장 잠재력, 입지 등을 고려
e)경로 구성원의 성과에 대한 평가
* 경로 갈등의 해결이 중요
● 롯데 백화점 아쿠아몰 개점
● 최근 우리나라 유통의 경향?
4. 소매업의 주요형태
① 재래시장
② 백화점
③ 할인점
④ 양판점: 백화점과 할인점의 중간 형태
⑤ 슈퍼마켓
⑥ 편의점
⑦ 전문점
⑧ 무점포 판매업(홈쇼핑 등)
• 백화점
-품질은 중간에서 고급
-우리나라 소매업 성장의 견인차
• 할인점
-셀프서비스
-2002년 매출액에서 처음으로 백화점을 앞섬
-이익률 낮음, 빠른 제품 회전률
● 최근 급성장의 이유?
• 편의점
-소비패턴 변화로 많이 생김(예, GS25)
-집 근처에 위치, 24시간 영업의 장점들
• 무점포 판매
-최근 급속히 성장 중
-TV, 우편주문, 전화 주문, 인터넷 등 다양한 예들
5. 물적유통
● 물적 유통(시장로지스틱스)
-원자재, 제공품, 완제품 및 관련정보를 발생 지점에서 소비 지점까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흐르도록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
● 물적유통의 목표
① 고객서비스 요소를 향상(예, 재고 이용가능성, 서비스제공 능력, 서비스의 질)
② 물류비용 최소화 --재고비, 수송비, 주문 처리비 등
• 홀마크
-전속적 마케팅에 지나치게 의존하여 고전
-후에는 일반 할인점, 슈퍼마켓에서도 카드 등을 판매
• 페더럴 익스프레스의 통합적인 물류관리
-PSP의 경영원칙
-‘보라색 피’
-일찍 첨단 물류, 트래킹시스템을 구축
가격관리
사례들
● 고가격 전략을 추구하는 질레트 면도기
1) 질레트의 저가 일회용 면도기 브랜드인 ‘굿뉴스’의 출시
-1970년대 저가 일회용 볼펜과 라이터로 큰 인기를 거둔 빅(Bic)사의 일회용 면도기 시장에 진출은 성공적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질레트는 굿뉴스를 출시해 시장점유율을 회복했지만 수익성이 낮아져서 손실을 입음, 고품질 면도기 브랜드이미지에도 타격을 받음
2) 빅과의 저가경쟁을 포기하고 전통적 고가전략을 바탕으로 한 카트리지형 면도기에만 집중(센서, 마하3, 퓨전 등 혁신적 브랜드들을 계속 내놓고 높은 수익성과 성장성을 동시에 가짐)
맥카페 저가 원두커피
고객이 원하는 가격을 지불하는 레스토랑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sign pattern디자인 패턴이란 무엇인가? (0) | 2013.03.30 |
---|---|
Polyurethanes폴리우레탄 (0) | 2013.03.29 |
판매촉진,인적판매 그리고 판매관리의 과정 (0) | 2013.03.24 |
양파의 효능, 맛있게 먹는 법 그리고 문헌 자료 (0) | 2013.03.22 |
윈도우 XP의 부팅 과정 (0) | 201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