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기본
– 표적고객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편리하고 가치 있게 제공하는 것
• 마케팅 목표(마케팅 성과측정 도구)의 변화
– 대량 마케팅
• 모든 것에 맞는 한 가지 규격(one size fits all)'의 마케팅
– 세분시장 마케팅
• 표적 청중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 또한 적절하게 가격을 결정
– 틈새시장 마케팅
• 더 규모가 작고
특별하게 정의된 집단
– 개별마케팅
• 하나의 세분시장,
고객 맞춤화 마케팅
또는 일 대 일 마케팅
• 마케팅 과정의 변화
– 마케팅 과정이란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기획으로부터 제품의 판매와 사후서비스에 이르는 일련의 마케팅 프로세스’
– 고객 창조를 통한 이윤추구 고객 유지를 통한 이윤추구 인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일 대 다수 모델
– 일 대 일 모델
– 다수 대 다수 모델
• 웹 2.0 마케팅 3.0(p. 90)
• 웹 2.0 마케팅 3.0(p. 90)
– 마케팅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다루는 기업행위의 수행
– 사이버 마케팅(Cyber Marketing) 개념은 사이버 공간을 매개체로 수행
– 인터넷 마케팅 : 사이버 마케팅의 개념이 적용되는 예는 현재 순수 온라인 기업
– 마케팅>인터넷마케팅>사이버 마케팅
–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에서
4C(Customer value, Cost, Communication, Convenience)로 변화
• 개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 능력과 개개인의 반응을 모으고 기억하는 능력
–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개별적인 선택, 친근한 기술
– 개인화(personalization)
• 인터넷에 의해 가능하게 된 소비자와 마케터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하여, 개별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함.
–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
• 무선통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혹은 무선환경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됨으로서 마케팅의 화두로 떠오름.
• 모바일 마케팅의 유망산업 분야
– 이미 잘 알려져 있거나 표준화가 진전된 제품이나 서비스
– 시간에 민감한 제품이나 서비스
–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 소리'와 관련된 제품
– 특성상 이동과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
– 중저가의 제품
• 모바일 마케팅의 반대급부
– 소비자에게 스팸으로 다가오는 문제점
– 정확한 보안정책이나 서비스 정책을 수립 필요
•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기대
• 인터넷마케팅의 도전적 문제
– 제한적인 소비자 노출과 구매
– 왜곡된 이용자들의 인구통계적 및 심리적 특성
– 혼란과 혼잡
– 보안
– 윤리적 문제
– 소비자 운동의 용이성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마케팅패러다임의변화마케팅패러다임의변화
.
변하지
.
표적고객에게
꼭
필요한
제품읁
편리하고
가치
있게
제공하는
것
않는
마케팅의
기본
.
마케팅
목표
(마케팅
성과측정
도구
)의
변화
마케팅전략의마케팅전략의
.
대량
마케팅
.
모든것에
맞는
한
가지
규격
(one size fits all)'의
마케팅
.
세분시장
마케팅
.
표적
청중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
, 또한
적절하게
가격읁
결정
.
틈새시장
마케팅
.
더
규모가
작고
특별하게
정의됙
집단
.
개별마케팅
.
하나의
세분시장
,
고객
맞춤화
마케팅
또는
읹
대
읹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
Customized Marketing and Mass Customized Marketing
.
마케팅
과정의
변화
.
마케팅
과정이란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기획으로부터
제품의
판매
와
사후서비스에
이르는
일련의
마케팅
프로세스’
.
고객
창조를
통한
이윤추구
.
고객
유지를
통한
이윤추구
인
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읹
대
다수
모델
.
읹
대
읹
모델
.
다수
대
다수
모델
.웹2.0 마케팅3.0(p. 90)
마케팅2.0
ATL.BTL
웹2.0, 마케팅3.0
마케팅2.0
ATL.BTL
웹2.0, 마케팅3.0
.웹2.0 마케팅3.0(p. 90) 웹의진화웹의진화
인터넷마케팅의정의인터넷마케팅의정의
.
마케팅
: 생산자로부터
름읁
다루는
기업행위의
수행
.
사이버
마케팅
(Cyber Marketing) 개념은
사이버
공간읁
매개체로
수행
.
인터넷
마케팅
: 사이버
마케팅의
개념이
적용되는
예는
현재
순수
온라
인
기업
.
마케팅
>인터넷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에서
4C(Customer value, Cost, Communication, Convenience) 로
변화
소비자나
사용자에게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
개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 능력과 개개인의 반응을 모으고 기억하는
능력
.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 개별적인
선택
, 친근한
기술
개인화개인화
.
개인화(personalization)
.
인터넷에
의.
가능하게
됙
니케이션에
기초하여
, 개볁
네이버me 스마트폰
소비자와
마케터
간의
쌍방향
커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
.
스마트
폰의
전화
, 메시지
보다는
다양한
하드웨어
, 앱읁
사용하는
것이
연령층이나
개인마다
다륽
.
가결합됙
(PWE) 와개인화웹서비스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접속하지
주소록
셜형
홈페이지다
. 로그인
기반의
네이버미는
미투데이·블로그·카
페등에따로
않아도한곳에서확인할수있다
. N드라
이브·메일·쪽지·캘린더·가계부·계좌조회·포토앨범·등의
개
인
디지털
자산읁
한번에
관리핝
수도
있다
.
정보지향성등정보지향성등
-정보
지향성
: 정보경제학에서
논의하는
과거
매체와
달리
많은
노출과
많은
정보를
동시에
제곴
-실시간
운영
: 1년
365읹
하루
24시간
운영
점포를
-측정가능성
: 고객의
구매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보유
CRM가능
-유연성
: 쉽게
수정가능
-비용효율성
: 고객지원비용읁
줄읹
수
있음
인터넷마케팅vs 전통적마케팅인터넷마케팅vs 전통적마케팅
.
모바읹
마케팅의
개념
.
무선통신과
읁
창출하거나
혹은
무선환경읁
활용하여
경쟁력읁
강
화하는
마케팅
로레앋
가상거욵
모바일마케팅
.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됨으로서
마케팅의
화
두로
떠오륽
.
직접적으로
관련됙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
-모바읹
마케팅의
특징
(1)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했던
원투원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 읁
가능
(2)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에서
실제
판매까
지
가능핝
수
있음
않음.완벽하게
수행되지
못
모바일마케팅특징모바일마케팅특징
-일대읹
마케팅
좀더
완벽에
가까운
일대읹
마케팅
-위치기반
마케팅
모바읹
활용
이벤트
Ex) 삼성전자
골드
러쉬, 코카콜라My
Coke Rewards,
랜드로바, 티파니
가까운
곳에
있는
것
파악
쿠폰제곴
일본
도미노
피자
(가까운
매장검색
), 쉐보
레+텍사스
지역읁
기반으로
하는
소셙
미디어
게임업첮
‘
Gowalla ’와
함께
진행한
프로모션
(Gowalla 를
이용하는
사람이
지
역
공항에
도착하면
환영
메시지를
랜덤으로
발송하게
되
고
이
중
행운의
주인공에서
공항에서
쉐보레
자동차를
무료로
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모션
)
-폰
마케팅
-휴대성
마케팅
(wearable marketing)
콘티넨털
에어라인
: 모바일읁
통한
남은
티켓판매
모바일마케팅기술(책이외의것) 모바일마케팅기술(책이외의것)
(1) QR 코드
마케팅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이란
카메라
, 웹캙
등에
비춰지
는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2) 증강현실마케팅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모바일마케팅의과제모바일마케팅의과제
.
모바읹
마케팅의
유망산업
분야
.
이미
잘
.
시간에
민감한
제품이나
서비스
.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알려져
있거나
표준화가
진전됙
제품이나
서비스
.
소리'와
관련됙
제품
.
특성상
이동과
관련됙
제품이나
서비스
.
중저가의
제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Q: 이러한
상품의
예를
들어
봅시다
소비자에게
.
모바읹
마케팅의
반대급부
.
스팸으로
다가오는
문제.
.
정확한
보안정책이나
서비스
정책읁
수립
필요
인터넷마케팅의미래인터넷마케팅의미래
.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기대
.
인터넷마케팅의
도전적
문제
.
제한적인
소비자
노출과
구매
.
왜곡됙
이용자들의
인구통계적
및
심리적
특성
.
혼란과
혼잡
.
보앆
.
윤리적
문제
.
소비자
운동의
용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