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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myPPT 2018. 9. 8. 13:27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 변하지 않는 마케팅의 기본
– 표적고객에게 꼭 필요한 제품을 편리하고 가치 있게 제공하는 것

• 마케팅 목표(마케팅 성과측정 도구)의 변화

– 대량 마케팅
• 모든 것에 맞는 한 가지 규격(one size fits all)'의 마케팅

– 세분시장 마케팅
• 표적 청중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 또한 적절하게 가격을 결정

– 틈새시장 마케팅
• 더 규모가 작고 
특별하게 정의된 집단

– 개별마케팅
• 하나의 세분시장,
 고객 맞춤화 마케팅
 또는 일 대 일 마케팅

• 마케팅 과정의 변화
– 마케팅 과정이란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기획으로부터 제품의 판매와 사후서비스에 이르는 일련의 마케팅 프로세스’
– 고객 창조를 통한 이윤추구 고객 유지를 통한 이윤추구 인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일 대 다수 모델
– 일 대 일 모델
– 다수 대 다수 모델

• 웹 2.0 마케팅 3.0(p. 90)

• 웹 2.0 마케팅 3.0(p. 90)

– 마케팅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나 사용자에게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다루는 기업행위의 수행
– 사이버 마케팅(Cyber Marketing) 개념은 사이버 공간을 매개체로 수행
– 인터넷 마케팅 : 사이버 마케팅의 개념이 적용되는 예는 현재 순수 온라인 기업
– 마케팅>인터넷마케팅>사이버 마케팅
–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에서 
    4C(Customer value, Cost, Communication, Convenience)로 변화


• 개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 능력과 개개인의 반응을 모으고 기억하는 능력
–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개별적인 선택, 친근한 기술


– 개인화(personalization)
• 인터넷에 의해 가능하게 된 소비자와 마케터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에 기초하여, 개별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함.






– 모바일 마케팅의 개념
• 무선통신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혹은 무선환경을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됨으로서 마케팅의 화두로 떠오름.




• 모바일 마케팅의 유망산업 분야
– 이미 잘 알려져 있거나 표준화가 진전된 제품이나 서비스
– 시간에 민감한 제품이나 서비스
–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 소리'와 관련된 제품
– 특성상 이동과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
– 중저가의 제품


• 모바일 마케팅의 반대급부
– 소비자에게 스팸으로 다가오는 문제점
– 정확한 보안정책이나 서비스 정책을 수립 필요

•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기대

• 인터넷마케팅의 도전적 문제
– 제한적인 소비자 노출과 구매
– 왜곡된 이용자들의 인구통계적 및 심리적 특성
– 혼란과 혼잡
– 보안
– 윤리적 문제
– 소비자 운동의 용이성


인터넷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마케팅패러다임의변화마케팅패러다임의변화 . 변하지 . 표적고객에게 꼭 필요한 제품읁 편리하고 가치 있게 제공하는 것 않는 마케팅의 기본 . 마케팅 목표 (마케팅 성과측정 도구 )의 변화 마케팅전략의마케팅전략의 . 대량 마케팅 . 모든것에 맞는 한 가지 규격 (one size fits all)'의 마케팅 . 세분시장 마케팅 . 표적 청중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 , 또한 적절하게 가격읁 결정 . 틈새시장 마케팅 . 더 규모가 작고 특별하게 정의됙 집단 . 개별마케팅 . 하나의 세분시장 , 고객 맞춤화 마케팅 또는 읹 대 읹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 Customized Marketing and Mass Customized Marketing . 마케팅 과정의 변화 . 마케팅 과정이란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기획으로부터 제품의 판매 와 사후서비스에 이르는 일련의 마케팅 프로세스’ . 고객 창조를 통한 이윤추구 . 고객 유지를 통한 이윤추구 인 관계마케팅 (Relationship Marketing)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읹 대 다수 모델 . 읹 대 읹 모델 . 다수 대 다수 모델 .웹2.0 마케팅3.0(p. 90) 마케팅2.0 ATL.BTL 웹2.0, 마케팅3.0 마케팅2.0 ATL.BTL 웹2.0, 마케팅3.0 .웹2.0 마케팅3.0(p. 90) 웹의진화웹의진화 인터넷마케팅의정의인터넷마케팅의정의 . 마케팅 : 생산자로부터 름읁 다루는 기업행위의 수행 . 사이버 마케팅 (Cyber Marketing) 개념은 사이버 공간읁 매개체로 수행 . 인터넷 마케팅 : 사이버 마케팅의 개념이 적용되는 예는 현재 순수 온라 인 기업 . 마케팅 >인터넷마케팅 >사이버 마케팅 . 4P(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에서 4C(Customer value, Cost, Communication, Convenience) 로 변화 소비자나 사용자에게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 개인에게 말을 걸 수 있는 능력과 개개인의 반응을 모으고 기억하는 능력 .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 개별적인 선택 , 친근한 기술 개인화개인화 . 개인화(personalization) . 인터넷에 의. 가능하게 됙 니케이션에 기초하여 , 개볁 네이버me 스마트폰 소비자와 마케터 간의 쌍방향 커뮤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 . 스마트 폰의 전화 , 메시지 보다는 다양한 하드웨어 , 앱읁 사용하는 것이 연령층이나 개인마다 다륽 . 가결합됙 (PWE) 와개인화웹서비스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접속하지 주소록 셜형 홈페이지다 . 로그인 기반의 네이버미는 미투데이·블로그·카 페등에따로 않아도한곳에서확인할수있다 . N드라 이브·메일·쪽지·캘린더·가계부·계좌조회·포토앨범·등의 개 인 디지털 자산읁 한번에 관리핝 수도 있다 . 정보지향성등정보지향성등 -정보 지향성 : 정보경제학에서 논의하는 과거 매체와 달리 많은 노출과 많은 정보를 동시에 제곴 -실시간 운영 : 1년 365읹 하루 24시간 운영 점포를 -측정가능성 : 고객의 구매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보유 CRM가능 -유연성 : 쉽게 수정가능 -비용효율성 : 고객지원비용읁 줄읹 수 있음 인터넷마케팅vs 전통적마케팅인터넷마케팅vs 전통적마케팅 . 모바읹 마케팅의 개념 . 무선통신과 읁 창출하거나 혹은 무선환경읁 활용하여 경쟁력읁 강 화하는 마케팅 로레앋 가상거욵 모바일마케팅 . 스마트폰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됨으로서 마케팅의 화 두로 떠오륽 . 직접적으로 관련됙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 -모바읹 마케팅의 특징 (1)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 받지 했던 원투원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 읁 가능 (2)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에서 실제 판매까 지 가능핝 수 있음 않음.완벽하게 수행되지 못 모바일마케팅특징모바일마케팅특징 -일대읹 마케팅 좀더 완벽에 가까운 일대읹 마케팅 -위치기반 마케팅 모바읹 활용 이벤트 Ex) 삼성전자 골드 러쉬, 코카콜라My Coke Rewards, 랜드로바, 티파니 가까운 곳에 있는 것 파악 쿠폰제곴 일본 도미노 피자 (가까운 매장검색 ), 쉐보 레+텍사스 지역읁 기반으로 하는 소셙 미디어 게임업첮 ‘ Gowalla ’와 함께 진행한 프로모션 (Gowalla 를 이용하는 사람이 지 역 공항에 도착하면 환영 메시지를 랜덤으로 발송하게 되 고 이 중 행운의 주인공에서 공항에서 쉐보레 자동차를 무료로 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모션 ) -폰 마케팅 -휴대성 마케팅 (wearable marketing) 콘티넨털 에어라인 : 모바일읁 통한 남은 티켓판매 모바일마케팅기술(책이외의것) 모바일마케팅기술(책이외의것) (1) QR 코드 마케팅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이란 카메라 , 웹캙 등에 비춰지 는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2) 증강현실마케팅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 모바일마케팅의과제모바일마케팅의과제 . 모바읹 마케팅의 유망산업 분야 . 이미 잘 . 시간에 민감한 제품이나 서비스 . 개인의 프라이버시와 알려져 있거나 표준화가 진전됙 제품이나 서비스 . 소리'와 관련됙 제품 . 특성상 이동과 관련됙 제품이나 서비스 . 중저가의 제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Q: 이러한 상품의 예를 들어 봅시다 소비자에게 . 모바읹 마케팅의 반대급부 . 스팸으로 다가오는 문제. . 정확한 보안정책이나 서비스 정책읁 수립 필요 인터넷마케팅의미래인터넷마케팅의미래 .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기대 . 인터넷마케팅의 도전적 문제 . 제한적인 소비자 노출과 구매 . 왜곡됙 이용자들의 인구통계적 및 심리적 특성 . 혼란과 혼잡 . 보앆 . 윤리적 문제 . 소비자 운동의 용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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