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제품의 기본적 이해
○ 브랜드
○ 포 장
○ 제품수명주기
○ 제품감사
○ 제품관리조직
제품의 정의
마케팅 미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 관리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유형적 측면에서만 정의
제품을 너무 협소하게 정의함으로써 제품의 시장성과 수익성을 제한
시장중심적 관리철학 :
제품 = 구매자가 구매, 소유, 소비를 통해
물리적 • 심리적 • 사회적 만족을 충족시켜주는 도구
제품의 정의와 차원
정의 : 고객의 기본적 욕구와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시장
에 출시되어 사람의 주의, 획득, 사용 또는 소비의 대상이 되는
것
제품의 세 가지 차원
제품의 분류
마케팅전략 수립,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분석적 도구
공통적 특성에 의한 분류
농산물과 원자재
소비재
편의품
선매품
전문품
산업재
원재료
기초 기계설비 및 장비
부분품
특성별 마케팅 시사점 유의
제품믹스(Product Mix)
한 기업이 판매하는 모든 제품의 집합
제품믹스의 구성
폭(width): 취급하는 제품계열의 수
깊이(depth): 각 제품계열에 속한 제품품목의 개수
길이(length): 제품믹스내에 있는 전체 품목의 수
일관성(consistency): 제품계열의 유사성
* 제품계열: 욕구, 사용, 고객집단, 판매처, 가격범위 등에서
서로 연관성이 있는 제품의 집단
제품믹스(Product Mix)
시장상황에 따라 제품계열이 수와 깊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제품계획 수립시, 해당 제품의 현재와
미래 실적(매출, 이윤, 시장점유율)에 대한 정보 제공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 평가, 경쟁사 제품에 대비한
자사 제품의 강점과 약점 파악
제품믹스(Product Mix)
상표(Brand)
상표명, 상표마크, 디자인, 용어, 등록상표, 저작권
기능
타사 제품과 차별화
제품의 특징, 개성, 가치, 신뢰감, 안정성, 강점, 소비자 혜택,
사용자 계층 등을 내포한다.
상표이미지 강화방안
우수한 제품 품질의 구체적 강조
상표에 대한 일관된 광고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상표가 지니는 개성 강조
상표(Brand)
소비자에 미치는 상표 의 영향력
상표 무인지(brand unawareness)
상표 인지(brand awareness)
상표수용(brand acceptance)
상표선호(brand preference)
상표충성(brand loyalty)
상표자산(brand equity)
상표명(brand name) 결정시 유의사항
제품의 이점 전달
긍정적 측면, 독특성, 기억에 용이하도록 표현
제품과 기업의 이미지와 일치
법적 보호 가능
상표(Brand)
브랜드 전략
포장
포장 : 동질성을 지닌 제품을 차별화시키는 방법
포장의 목적
제품의 보호
브랜드의 개성정립
혜택제공
소비행동 유도
가격전략에 대한 기여
제품수명주기
제품수명주기와 마케팅 전략
제품감사(Product Audit)
제품을 현재대로 유지할 것인가, 개선할 것인가, 수정할 것인가, 시장에서 철수할 것인가를 검토
제품관리자의 책임, 규칙적 시행
제품철수 결정사항
매출추세
이윤기여
제품수명주기
제품개선
제품개선은 제품속성(제품의 특성, 디자인, 포장 등)과
마케팅측면(가격, 촉진, 물적유통)의 변화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
소비자, 중간상, 광고대행사, 전문가, 판매원으로부터
관련 정보 입수
제품관리조직
제품관리를 위한 인력자원의 조직화
제품관리조직형태
마케팅관리자시스템
제품관리자 시스템
제품계획위원회
신제품관리자시스템
신제품개발팀
기업의 실정(회사제품의 다양성, 신제품의 개수, 혁신성 정도, 회사의 자원, 회사의 전문적 기술 등) 에 맞도록 조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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