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의
이해
Contents
1. 조사방법
소개
2. 정량조사방법
3. 정성조사방법
4. 조사방법의
진화
/이슈
1. 조사방법
소개
조사의
종류
정량조사(定量, Quantitative)
정성조사(定性, Qualitative)
주문조사(Customised
Research,
Ad Hoc Research)
기획조사(syndicated
Research)
2차자료수집(Desk
Research)
자료
수집
방법의
종류
정량조사정성조사1. 면접조사(F-to-FInterview)
2. 전화조사3. 우편/Fax/e-mail 조사4. 온라인리서치5. Central Lacation Test
6. Home Use Test
7. Mystery Shopping
1.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2. Focus Group Interview
(집단심층토의)
3. Gang Survey
4. Delphi 등
조사
목적과
조사
유형
Market
Definition
Feasibility
Idea
Generation
ConceptTest
Concept&
Product Test
Sales
Forecate
AdvertisingPre-test
Tracking-Consumer
-Retail
-Media
Brand
Relaunch
Line
Extension
-U&A
-STP
-Qualitative
여론조사
활용
다변화
여론조사의현실여론조사활용다변화
.형성된여론추적사후검증
.단순나열식조사
.일반국민대상포괄적조사
.보도/공표용
.평가/모니터링
.여론형성기여사전검증
.공론조사
.특정계층/집단대상세부조사
.활용/개선용-불만족이유/원인
.다수국민이익대표여론의발현
.여론수렴의상시화
2. 정량조사방법
조사의
단계
1. 조사설계의단계3. 자료처리단계2. 자료수집단계4. 분석및보고서의작성
조사의
단계별
흐름
Research
Planning
Fieldwork
Data
Processing
Analysis
&
Reporting
(1) 고객
브리핑
(2) 설계안
작성
(3) 설계안
협의
(4) 최종
설계안
(5) 비용⇒결재
(6) 설문지
작성
(7) 협의Pretest
(8) 상황
점검
(1) 면접원
모집
(2) 표본기획
(3) 면접원
교육
(4) Role Play
(5) Main Survey
(6) Daily Control
(7) Verification
(8) FW Report
(1) Punching
(2) Editing
(3) 단순분포
(4) 분석기획
(5) 1 차결과표
(6) 고급통계
(7) 최종결과물
(8) 복사/제본
(1) 보고
목차
작성
(2) 요약표
작성
(3) 요약표
해석
(4) 세밀
추가분석
(5) 보고서
작성
(6) 보고회
준비
(7) 보고
후
추가
(8) 관련
정보
정리
설문지
구성
1
.
질문의
배열
: 질문의
순서
, 질문지의
형태
, 선택지문의
배열
.
질문지의
수
.
질문지의
형식
: 폐쇄형
/개방형
.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을
질문하는
오류
설문지
구성
2
.
척도의
구성
: 적합한
척도
, 중간척도의
문제
,
.
선택지의
중요한
구성
요소
.
타당성
: 묻는
내용과의
합치
.
포괄성
: 가능한한
모두
나열해야
.
배타성
: 의미가
겹치지
않고
구별되어야
.
균형성
: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는
안됨
설문지
구성
3
☞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설문
☞
진솔하고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한
설문
☞
면접원이
쉽게
기록할
수
있는
응답지
☞
편안하게
응답할
수
있는
설문
순서
☞
면접원이
진행하기
쉬운
설문
기획
☞
본조사
착수
전에
사전조사
필수
“짧은
설문지만이
응답
정확성을
보장”
조사는
과학이다
표본조사
표본추출조사측정모집단표본표본으로부터의정보
추정치
추정.검정집계.분석
표본조사개요
1
.
확률표본추출
(probability sampling) 과
비확률표본추출
.
표본추출단위
(sampling unit), 표본추출틀
(sampling
frame)
.
표본추출방법
유형
: 단순확률추출
, 계통추출
,
층화추출
, 집락추출
...
표본조사개요
2
.
추정량
(estimator) 과
표본추출오차
(sampling error)
.
표본조사의
오차
: 표본추출오차
+비표본추출오차
.
가중치
(weighting) 의
적용
.
복합표본설계
(complex sample design) 에서
분산추정
표본
추출
단위
.
(각
단계별
) 표본추출과정에서
실제적인
표본추출
대상이
되는
개체
.
기본단위들을
서로
중복되지
않게
구분한
기본단위들의
집합체
(예) 고등학생
1학년
대상
학력평가
.
고등학교
(PSU: Primary Sampling Unit) => 학급
=> 학생
표본추출틀
.
(추출단위가
결정되면
) 모든
추출단위가
나열된
목록
.
확률표본추출을
위해서는
반드시
확보해야
함
=>
“집락추출
(PSU)”
.
형식: List frame, Area frame
.
추출틀
오차
: 미포함
(noncoverage), 중복등재
, 접촉정보
부정확
등
.
추출률
(sampling fraction): 모집단
추출단위
중
표본으로
선택된
추출단위의
비율
.
등확률추출법
(epsem), 자체가중표본
(self-weighting
sample)
표본조사의
오차
1
.
표본추출오차+ 비표본추출오차
자료수집관리
“Garbage in, Garbage out”
.
면접원의 자의적인 error 를 방지
√ 원활한 면접을 위한 교육
√ 면접 일지 및 면접 상황 제시
√ 일일 통제
√ 검증을 통한 면접원 관리
√ 기타 등등
실사
참여
인원의
역할
프로젝트연구원(Researcher)
실사감독원(Superviser)
실사보조원(Assistant Superviser)
검증원코딩헤드(Coding Head/Supervisor)
코더(Coder)
펀처(Puncher)
면접원(Interviewer)
정량조사
면접조사
전반적인
실사
진행과
정
_ 사전조사
(Pre-test)
_ 표본추출
/
_ 실사준비
(면접할당표
, 설문지인쇄, 응답자
답례품
, 실사지침서)
_ 면접원
모집
2단계(자료수집)
1단계(조사준비)
_ 면접원
교육
_ 자료수집
_ 수집자료
검증
,확인
3단계(자료처리)
_ Coding/Punch/Cleaning
전화조사
팩스/이메일/우편
조사
1. 정의
.질문지를조사대상자들에게Fax/ 이메일/우편으로보내어회수하는방법의조사기법이며,
.새로운커뮤니케이션수단을모두활용하여빠르고더높은응답률을제고하기위해많이사용됨.
(기업체, 실태조사)
2. 조건
.응답자가Fax/ 이메일/우편을이용하여설문지에대한회답을할수있는경우
.설문지가높은해상도나색상보존을필요로하지않는경우
.조사내용이민감한내용을포함하지않아주변에공개되어도문제가안될경우
.조사자와응답자간의이해에따라인센티브나팩스비용을고려하지않는경우
.
참고문헌
: 마케팅조사론, 최이규, 무역경영사, 2002.
팩스/이메일/우편
조사
3. 장점
.개별면접조사에비해비용이적게듦
.면접원에의해발생하는비표본오차를줄일수있음
.직접적인응답보다는개인적인일이나다른사람의의견을참조해야할때,
그리고복잡하거나시간이필요한조사에유용
.우편조사에비해자료수집기간단축가능
.전화및면접으로접근하기어려운대상자에게도조사가능
.기타필요한추가자료의첨부가가능(보기카드, 설명문등)
4. 단점
.질문이쉽게이해될수있도록간단하고직설적이여함
.비적격자의응답에대한통제가어려움
.전화조사에비해특정항목무응답대응방법필요-> 재조사, 캐어묻기필요
.광범위한조사에한계(Fax 가없는경우존재, 특히개인)
.때로는회수율제고를위해독촉, 선물등이필요함-> 비용및시간
.기기의문제로인한전송및검토에오류가능성
팩스/이메일/우편
조사
조사기획실사자료처리/집계분석/보고5. 조사절차
사전준비조사설계표본설계및조사대상명부분석
실사감독원및조사원선발/교육응답자Contact
설문전송회수설문내검보완/
재조사실사상황보고설문회수
자료입력입력오류검증통계처리통계표작성
보고서작성종합보고
No
온라인
조사
자료: 2005 년정보화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2006 년기준국내7세이상인구의71.9% 가인터넷이용.
(인터넷사용자중90.0% 가E-mail 보유)
온라인
조사
온라인
리서치의
특성
신뢰도
향상
방안
SPEED & COST
PANEL
TARGET SAMPLING
KNOW-HOW
SYSTEM
MULTI MEDIA
온라인
조사
커뮤니케이션진화/통합면대면우편전화인터넷PDA
Digital TV
응답자
조사원
온라인
조사
조사
진행
과정
E mail 조사조사및설문설계리스트확보및검토(유/무)
Coding
Punching 전화접촉Web 조사설문지발송웹서버방문설문작성회수및보완, 검토설문문항프로그램화Data 분석및Reporting
사이트조사Coding
Editing
설문편집
C L T(Central Location Test)
CLT조사의정의(자료수집기준)
미리준비된장소에서, 모집된집단이나개인(모집방법은지침의‘실사관리’부분과CLT 수행을위한지침으로나누어짐)에게제품이나
몇
가지
정보에
대해서
태도나
느낌을
묻는
방법
이다
. 응답자의
모
집은
조사장소
부근의
통행자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 어떤
경우에
는
미리
약속한
패널일
수도
있다
.
H U T(Home-Use-Test)
제품
유치
조사
(Home-Use-Test)
.제품
유치조사는
보통
1차방문으로
끝나는
조사와는
달리
제품유치과정과
2-3 차
면접
방문이
추가된다
.제품유치기간을
조사의
목적이나
제품종류에
따라
7-10 일
정도의
제품
사용기간을
갖는다
Mystery Shopping 정의
및
목적
.정의
:
훈련된
면접원이
고객으로
위장해서
익명으로
고객서비스
, 종업원의
성실성
, 상품과
제품의
품질
등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
.
일반적으로
“모니터링
(Monitoring)”이라고도
함
.
.목적
:
.
고객서비스
수준의
평가
, 관리
및
향상
-운용및
시설실태
, 직원의
업무수행능력
등을
모니터
할
필요성을
느끼는
기업과
조직
각
정량
조사
방법
주제
/대상/특징은?
.
면접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조사대상/예산/표본수/재가율
등
.
전화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조사대상/예산/표본수/무선전화보급율
등
.
팩스/이메일/우편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온라인
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
CLT/HUT/Mystery Shopping 적용가능한
영역은?
3. 정성조사방법
F G I(Focus Group Interview)
필요성
.
고객
니즈가
감성적
, 가치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니즈
파악이
어려워짐
.
정량
조사는
추상적
이미지나
잠재된
니즈를
발견하는데
한계가
있음
.
니즈
발견
조사는
정성
조사로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임
F G I(Focus Group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
-특정Issue에직접적으로관련된사람들로토론그룹을형성하여심층적인면접실시-조사대상Issue가발생하는과정및mechanism 에대한심층적이해가능
.어느특정의목적을위해준비된주제/이슈를그목적에맞도록소수의사람(6~8인)을모집하여그Group내에서자유롭게참여하여자기생각을이야기하거나토론하는과정으로진행함
.숙련된사회자가참석자상호간의Group Dynamics 를통해상호영향을미치도록하여심층적의견을도출함
.비구성적인접근에의해얻은개개인의반응이나아이디어를통합하는과정에서목적에맞는관찰, 분석하는방법OVERVIEW
장점
.특정이슈에대한구체적인응답획득을통해심층적인해석가능함
.내면의사고형성과정에대한구체적인정보탐색이가능해적합한해결과제제공가능함단점
.FGI 는소수의샘플을대상으로하는것이므로대량샘플을대상으로한정량조사(전화/
면접조사)와달리일반화할수없는한계있음.
.“Why”에대한답이주목적이라%의통계적결과제공할수없음.
F G I(Focus Group Interview)
조사
진행
자료처리
(Data Processing)
체크리스트및토의내용을Guideline 에서의중요질문내용에따라분류주제별로정리된자료를바탕으로분석및평가준비작업진행선행연구등사전정보수집구체적인방법결정및Guideline 준비조사대상의특성과집단결정Guideline 결정집단심층토의(120 분내외)
진행관찰또는참여Recruiting
F G I(Focus Group Interview)
Projective Technique (PT)?
‘사람들이
정보를
주지
않는다’
-몰라서(무의식)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서
(언어의
한계
)
-표현하기
싫어서
(소극적
태도
)
응답자가
자기
생각을
스스로
만들어낸
상황에
투사하도록
함으로써
,
응답자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단서를
찾아내는
방법
F G I(Focus Group Interview)
PT의
기법들
-그림
그리기
: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그림을
그리고
, 그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
나중에
모아서
유형화와
공통점을
찾음
-잡지
오려
붙이기
(콜라주
기법
)
독립적으로
오려
붙이고
, 설명하고
다시
토론
, 다시
재구성
함
.
유형화와
공통점을
찾음
-개인
생활
기록
가져오기
생활사진을
가지고
와서
설명하기
(ZMET)
.
이러한
기법에
있어
중요한
것은
피험자들이
그려내는
그림
자체가
아니라
, 그
그림을
설명하면서
무의식
중
나타나는
피험자들의
감정과
의견임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기법이므로
숙련된
면접원
선발
.면접대상자리크루팅-용모단정
및
외무가
거부감이
없어야
함
실사감독원의역할.면접원모집
-면접적격
대상자를
사전에
접촉하여
조사에
협조를
Confirm 받는다
.실사에필요한준비사항Check
-질문지
& 보기카드
-조사
답례품
-녹음기
녹음
Tape 마이크
건전지
-면접대상
Contact 일지
-기타
보조물
(Concept Board Product…) 등
복합
델파이
기법
현대리서치의복합델파이기법1
O 기존
델파이
조사는
선행연구
자료가
부족하고
전문가들의
견해가
가장
중요한
자료일
때
사용하는
유용한
연구방법이나
조사
및
분석의
결론이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단순한
합의일
가능성이
높고
그러한
결론에
이르게
하는
사고
흐름
단계별
의사
결정의
논리적
근거는
취약하다는
단점을
보임
O 현대리서치에서
이번에
구상한
복합
델파이
기법은
각
단계
및
라운드
별로
조사
분석
결과를
논리적으로
연계하여
최종산출물
이
이러한
논리적
연계를
기반으로
도출되도록
유도한다는
특징을
가짐
O 최종
기대
산출물인
이종장기
이식분야의
향후
기술전망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조사는
우선적으로
대상분야의
바람직한
달성
상태, 즉
이종장기
이식분야의
비전을
합의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핵심기술을
도출하도록
유도
, 핵심기술들의
소망성
및
실현가
능성을
평가하도록
하고
이러한
평가의
판단을
기반으로
현시점의
기술수준과
장애요인을
도출하도록
다시
유도한
다음
, 기술수
준과
장애요인을
기반으로
대응방안을
도출하도록
하고
이러한
대응방안이
실효성
있게
집행
되었을시
예상되는
기술달성
시기를
추정하도록
함
O 이러한
방법은
전문가들의
판단과
사고를
각
단계
및
라운드
별로
논리적
연계를
유지하면서
진화하도록
만들어
최종적으로는
단계별
논리적
사고
기반을
가지는
목표
산출물이
나온다는
장점을
가지게
됨
이종장기이식분야의바람직한달성상태(비전)
합의비전을달성하기위해필수적인핵심기술의도출핵심기술의기술수준과장애요인판단장애요인극복방안과기술달성시기의예측핵심기술의소망성및실현가능성평가.최종목표:
이종장기이식이식분야의향후기술전망로드맵추정요소간논리적연계유지
복합
델파이
기법
1차델파이각단계별델파이조사내용2
.이종장기이식분야기술의비전정립-이종장기이식분야의성공적모습은무엇인지?
-성공적기술모습정의에대한전문가합의
.비전달성을위한전략적핵심구성기술정의-이종장기이식분야가성공적모습을달성하기위해핵심적으로필요한하위기술은무엇인지?
-전략적목표및구성기술에대한전문가합의
.핵심기술의소망성및실현가능성분석-각각의핵심기술들은이종장기이식분야기술이성공하기위해얼마나중요하며실현될가능성은얼마나가지고있는지?
-핵심기술의중요도및실현가능성에대한전문가합의
.본복합델파이조사는2단계에걸쳐진행되고각단계는4개의라운드로구성되어총8 라운드를거쳐수행
.또한사전적검토와사후적분석을담당하는전문가집단을구성하여연구를보다정교화한다는계획2차델파이
.핵심기술의현재수준평가-최종기술수준을100으로보았을때현재우리기술의경우몇으로평가가가능한지?
-이종장기이식분야핵심기술들의현시점달성수준에대한전문가평가
.핵심기술발전장애요인분석및대응방안모색-기술발전을방해하는요인들은무엇이며이를해결하기위한조치는어떤것들인지?
-장애요인및해결방안에대한전문가합의
.핵심기술의성공적달성시기추정-장애요인을해결하기위한필요한조치들이이루어질때해당핵심기술들이성공하는시기는?
-핵심기술의성공적달성시기에대한전문가판단및합의이종장기이식분야로드맵
복합
델파이
기법
1 단계델파이조사절차1
.1단계델파이조사는4라운드로구성되어이종장기이식분야의비전(성공적모습) 에대한정의와핵심구성기술에대한전문가합의를도출, 핵심기술의소망성과실현가능성을평가
.사전조사검토회의를통해비전및핵심기술에대한잠정적설정을하여불필요한혼란을줄이고조사를보다정교화3 라운드2 라운드1 라운드사전조사검토회의
.전문가10인으로구성된사전검토회의-이종장기이식분야기술의비전잠정적설정-전략적핵심기술의잠정적정의관련전문연구자150
명을대상으로잠정적으로설정된이종장기이식분야의비전과핵심기술에대한동의여부및의견조사취합및분석취합및분석취합및분석된의견을제시하고전문가들의의견을재조사4라운드취합및분석핵심기술에대한소망성및실현가능성평가소망성및실현가능성평가결과를제시하고의견재조정
정성조사실사감독원(Superviser)
리크루터(Recruiter)
진행자(Moderater)
속기사(Transcripter)
정성조사실사감독원(Superviser)
리크루터(Recruiter)
진행자(Moderater)
속기사(Transcripter)
각
정성
조사
방법
주제
/대상/특징은?
.
F G I 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
In-depth 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
복합
Delphi조사
기획시
고려사항
?
4. 조사방법의
진화
/이슈
우리
회사는
경쟁사보다
차별화되고
우수한
상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기존고객만족도의문제점
.당신의기업은고객이원하는제품이나서비스를제공하고있습니까?
20.092.08.080.0기업소비자고객도그렇다고동의하는기업Net Promoter Score 이해와활용
Net Promoter Score 이해와
활용
NPS와
고객의
실제
행동
NPS (Net Promoter Score) = 추천고객비율.비추천고객비율
따라서
NPS 값은
100%~ -100%
.
추천고객일수록
비추천고객에
비해
더
많이
, 더
자주
구매하며
,
높은
지갑
점유율
(자신의
총
가용
금액
중
특정
기업에
소비하는
비중
)을
보임
.
미국
기업들의
평균
NPS는
5~10% 수준
.
아멕스, 이베이, 델, 코스트코,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급
성장해온
기업들의
NPS는
50~80% 이며, 할리데이비슨의
NPS는
80%에
달함
Net Promoter Score 이해와
활용
NPS와
기업성장의
상관관계
2년간
매출
성장률
(01’~03’)<도표> 한국의
자동차
보험
(단위:%)
15
삼성
LG
동부동양
현대
R²=0.68
10
0
-30 -20 -10 0 10
NPS( 순
추천
고객
지수
)
자료: 회사별
IR자료, 삼성증권, 교보증권, 현대증권, 베인의
고객
로열티
설문조사
(2003 년
10월)
참고: 매년
3월
31일
기준
수입
보험료
조사윤리
강령
및
규정
I. 배경
개인정보보호
및
사생활보호에
대한
관심
증대
-DB 의
발달로
, 개인정보보호
규제
강화
(2003 년
미국
, “Do-Not-Call Registry”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
BS 산업의
규모
증가
-2010 년까지
세계의
서비스산업
교역량이
제조업
교역량을
능가할
것으로
추정
(WTO 보고서)
마케팅
및
여론조사
서비스
품질표준
제정
-서비스
산업에
대한
산업
표준
제정의
움직임
.
“마케팅
및
여론조사”는
ISO에서
TC225 에서
추진
(현재
DIS 투표단계, 2005. 7. 베를린)
I. 배경
서유럽
-ICC/ESOMAR 국제규약의
틀
내에
품질표준
제정
.
EMRQS(유럽마케팅조사협회
품질표준
)에
준거
.
.
ISO 9001:2000 과
연동
.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스웨덴
등은
개별
국가표준
제정
.
1995, EU 자료보호명령과
연동
일본
기타
-ICC/ESOMAR 국제규약의
틀
내에
국가
품질표준
제정
.
1996 년
조사관리지침작성위원회
결성
.
2002 년
JMRQS( 일본마케팅조사협회
품질표준
) 제정
.
ISO 9001:2000 과
연동
.
JIS Q 15001( 일본
사생활
/개인정보
보호법
)과
연동
-아태지역에서는
일본
외에
호주가
조사
품질표준
제정
.
구미국가와
일본
/호주/뉴질랜드에서
개인정보보호법에
연계
I. 배경
한국
-2004년
ISO/TC225 에
P-Member 로
등록
(기술표준원/KOSOMAR)
.
2005년
한국
마케팅
및
여론조사
품질표준화
작업
시작
.
2005.2. 개인정보보호법안
발의
(정성호
의원
)
.
1980년대
통계법에서는
사설기관에서
조사를
못하게
함
(현재
사문화된
법
)
.
2002. 5. 핸드폰
조사를
휴대폰의
스팸전화로
규정
.
(사전
퍼미션을
받아야
함
)
.
향후
개인정보보호
규제가
확산
되면서
,
조사품질과
조사비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
업계의
자율적
규제
노력이
없는
한
, 조사산업의
생존권
자체
가
위협받을
수
있음
(특히
중소업체를
중심으로
).
II. 해외
규약
II. 해외
규약
ICC/ESOMAR 국제규약-총29개의조항이며. 직업윤리규범의성격이강함.
-규약의핵심은투명성, 공정성, 과학성, 정보보호/보안임.
총칙(2)
.조사는과학적원리에입각하며,
.해당국가의법률에적합해야함.
응답자권리(6)
직업적의무(7)
.
조사협조의
자발성
, 익명성, 개인정보보호
등
.
조사
이외의
목적에
사용되지
않음
등
.
.
회사
내
규약고지및
준수
확인
의무
.
공정성, 진실성, 업계명예
유지
, 최선의
노력
등
.
자료의
보안유지
등
.
조사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지
않음
.
.
규약준수
및
거래의
공정성
등
.
고객관련
정보보안
및
조사자의
지적
소유권
등
.
실사품질
준수
/확인, 사실과해석의
구분
등
.
언론
공표의
정확성
유지
.
고객에게
규약내용
고지
/준수확인
등
조사자/고객상호권리/의무(14)
II. 해외
규약
JMRQS( 일본
마케팅조사협회
품질표준
)
-ICC/ESOMAR 규약의
윤리
및
국제적
품질표준
, 일본
개인정보보호
등에
부합하며
, ISO 9000 시리즈에
준하는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을
것을
전제
.
-조사의
표준품질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명료화를
기본적인
목표로
두고
있음
.
-정량조사를
근간으로
조사제안
및
설계
, 프로젝트
관리
,
정성조사
등의
특수
조사
등에
대해
, 단계별
점검
/확인
사항들을
세부적으로
규정
.
-JMRQS 의
조사관리지침에
연동해서
운영하면
, 효율적.
III. 전
망
III. 전
망
○
조사와
관련해서
, 가장
중요한
법률은
“개인정보보호법”
.
-특히
유럽의
규제가
매우
엄격함
(국제조사에도).
-국제조사뿐
아니라
, 국내에서도
개인정보보호의
제약
강화
.
-조사를
조사
이외의
활동
(다이렉트마케팅
등
)과
구분하여
자율적인
규제를
강화하지
않으면
, 조사비용의
증가와
품질악화
라는
대가를
지불해야
함
.
○
조사자(조사기관)의
지적
소유권은
베른조약에
기초해서
,
독창성을
입증할
수
있는
것은
보호받아야
함
.
(단, 조사연구원
개인의
자산이
아닌
, 조사기관의
자산
).
III. 전
○망자료수집
▷
자료수집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 면접원의
선발
, 교육
및
설문지
검토와
검증
및
문서화에
대해
규정
.
○
자료처리
▷
자료
입력
오류검증
, 자료처리
기준
, 자료처리관련
문서의
보관
등에
대해
규정
.
○
조사프로젝트의
보고
▷
조사프로젝트의
보고에
담아야
할
내용에
대해
정성조사와
정량조사를
나누어
규정
.
기타
관련
ISO 규정-예를
들어
, 무선표집절차(TC69_N 674) 등과
연계하여
포괄적인
표준품질
관리
시스템
제정
.
국내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품질표준
제정
○
2005년
3월부터
작업시작
.
-2006 년까지
품질표준
및
품질관리
시스템
표준안
제정
.
(기술표준원과
한국마케팅여론조사협회
)
□
품질표준이
만들어지면
, 업체들의
품질인증제도
도입
(협회차원에서
혹은
정부차원에서
)
□
품질인증
내에는
품질관리
시스템의
일환으로
,
조사전문가
인증제
(조사연구원, 정성조사, 실사슈퍼바이저
등
)를
포함하는
것이
고려되고
있음
.
(협회차원에서
혹은
정부차원에서
)
조사결과의
지적재산권
1. 관련
지적재산권
□
저작권
조사결과는
대개
유형의
문서로
작성되므로
어문저작물에
의해
보호됨
.
☞
편집저작물
(편집물로서
그
소재의
선택
.배열
또는
구성에
창작성이
있는
것) 또는
데이터베이스
(소재를
체계적으로
배열
또는
구성한
편집물로서
그
소재를
개별적으로
접근
또는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
)로도
보호
가능함
조사결과의
지적재산권
□
영업비밀
-조사결과가
외부에
비공개된
것이라면
영업비밀로도
보호가
가능함
☞
영업비밀
: “공연히
알려져
있지
아니하고
독립된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것으로서
, 상당한
노력에
의하여
비밀로
유지된
생산방법
.
판매방법
기타
영업활동에
유용한
기술상
또는
경영상의
정보”
①
비공지성
, ②
경제적
가치성
, ③
비밀관리성
□
정보의
재산권성
-최근
정보의
재산권성에
대한
논의
있음
-미국의
경우
정보의
부당한
이용
(misappropriation) 에
대한
배상청구를
인정하나
, 우리나라의
경우
관련
판례
없음
조사결과의
지적재산권
2.
조사결과의
귀속
□
여론조사기관
.
피용자(조사자
)
-단체명의저작물
: “법인.단체
그
밖의
사용자의
기획
하에
법인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업무상
작성하는
저작물로서
법인
등의
명의로
공표된
것의
저작자는
계약
또는
근무규정
등에
다른
정함이
없는
때
에는
그
법인
등이
된다
.”(저작권법
제
9조)
☞
촉탁
(위탁.도급계약의
경우
)
원칙적으로
위임이나
도급계약
등에
있어서
수임이나
수급인은
위임이나
도급인에
대하여
독립된
지위에
서는
것이므로
, 위임인이나
도급인은
위
규정에서의
‘사용자’에
포함된다고
보기
어려움
.
⇒
따라서
반드시
계약에
의해
조사결과물에
대한
권리가
위임인이나
도급인에
귀속된다는
점을
명시하여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