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중소기업경영환경의이해1. 중소기업경영환경의이해
1. 기업환경기업환경과
제조업의
방향
□
시장구조의
변화
.
A 패턴에서
B 패턴으로
공급곡선
수요곡선A Patten 의시대B Patten 의시대
1970 1980 1990 2000
.
시장환경이
고객의
요구에
변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필요로
하는
때에
필요로
하는
양
만큼만
생산
JUST IN TIME
4. 어떻어떻게
혁신(革新)할
것인가
?
혁신이란생각을바꾸는것부터출발이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운명을바꾸는사람◇
생각이바뀌면행동이바뀌고행동이바뀌면습관이바뀌고습관이바뀌면인격이바뀌고인격이바뀌면운명이바뀐다.
(미국심리학자윌리엄제임스)
思考혁신
나부터
변화
實踐혁신
한방향
體質혁신
경쟁력
超一流혁신
超一流기업
2. 생산/품질관리개념이해2. 생산/품질관리개념이해
1. 생산관생산관리
개념
이해
□
생산관리
활동
(생산관리의
주요
업무)
1. 생산관리
개념
이해
주요문제
기본문제
생산시스템의
설계
생산전략
품질.원가.시간.유연성
중
어디에
중점
제품/서비스
설계
어떤
제품/서비스를
생산/제공
할
것인가
?
공정설계
어떻게
생산
할
것인가
생산능력
생산능력과
경제성
시설입지
시설은
어디에
위치
할
것인가
설비배치
설비와
장비의
배치
직무설계
작업은
어뗳게
설계
할
것인가
생산시스템의
운영
수요예측
시장의
수요는
생산/서비스
계획
생산량에
따른
조달
문제
일정관리
생산
순서. 일정. 작업자
계획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성
과업의
관리
서비스
관리
서비스
부하와
변동
관리
재고관리
재고
비용과
품절률의
최적점은
?
품질관리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
3. 최근현장관리동향일체유심조(습관이바뀌면인격이바뀐다!)
3. 최근현장관리동향일체유심조(습관이바뀌면인격이바뀐다!)
1. TPS 란
무엇인가
?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란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생산능력읁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산시스템이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능력읁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읁
극대
화핝
수
있도록
작업
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는
협동적인
생산시스템이다.
TPS의
기본사상
이를
달성하기
위한
2대
사상
눈으로보는관리철저한낭비(LOSS)의배제자동화동기화생산의평준화정리정돈청소의생활화자동화(自.化)JIT
3. TOYOTA 의
7대
낭비
2
도요타의 7대 낭비와 개선대책
7대낭비개선대책
과잉생산의
낭비
.간반 활용, 한 개 흘리기
중요
택트타임의 사고방식
대기의
낭비
.공정의 흐름화, 한 개 흘리기
중요
인변의 자동화의 사고방식
운반의
낭비
.이어타기 방식, 콜택시 방식, 세트 운반
중요
범주화의 사고방식
가공
자체의
낭비
.기술 개발
.불필요 부분의 가공 배제
재고의
낭비
.간반활용, 철저한 평준화
중요
공정 내 재고의 상한선을 지킨다. 순차적 으로 상한선을 낮춘다.
동작의
낭비
.표준작업의 설정과 개선
중요
레이아웃의 변경을 용이하게 한다(설비 등은 고정식 설치방법 사용
불가) .
불량의
낭비
.인변의 자동화로 근절
중요
불량 → 자동정지
4. 최근최근의
품질경영
_6시그마
활동
제품의설계와제조뿐아니라사무간접, 지원등을포함하는모든종류의프로세스에서결함을제거하고목표로부터의이탈을최소화하여조직의이익창출과함께고객만족을최대화하고자하는혁신전략.
-시장이요구하는혁신을끊임없이추구하는강하고시장지향적인조직문화로바꾸는전략적수단GE CEO Jack Welch
NOT WORK HARDER
BUT WORK SMARTER
4. 최근최근의
품질경영
_6시그마
활동
경영철학(Philosophy)
기업의전략(Business
Strategy)
통계적방법(Statistical
Measurement)
-“열심히”하기보다는“현명하게일하는자세”
-처음부터제대로할수있는프로세스개선-기업경쟁력확보전략-프로세스개선=> 제품과서비스품질향상=> 고객만족
.품질혁신과고객만족을달성하기위해전사적으로실행하는21세기형기업경영전략.
6 σ
-통계적기법활용-프로세스능력에대한정량적목표
5. 품질관리기본도구이해및실습표준화C M
AI
Define
변해야만기회를가질수있습니다!
5. 품질관리기본도구이해및실습표준화C M
AI
Define
변해야만기회를가질수있습니다!
0. QC 7 ToolQC 7 Tools
.품질데이터정리방법
QC 7 가지
도구
활용에
의한
도식화
정리방법과
품질데이터의
수량화
정리방법
등의
크게
2가지로나눠
볼
수
있다.
(1) QC 7 가지
도구의
개요
품질관리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QC도구로
알려진
QC 7 가지
도구는
데이터의
기초적
정리방법으로
널리
쓰이는
것들로서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통계적
방법들이다.
이들을먼저열거하면다음과같다.
①층별(stratification)
②체크시이트(check sheet)
③파레토그림(Pareto diagram)
④특성요인도(causes-and-effects diagram)
⑤히스토그램(histogram)
⑥산점도(scatter diagram)
⑦그래프(graph)
1. 층층별
.층별개요
층별(stratification) 은
같은
공통점, 경향, 특징
등읁
갖는
층으로
구분한
것읁
말한다.
이는
문제에
대한
원인추구륹
쉽게
하며, 또한
층별은
QC기초도구들의
기초가
되고
있다.
1.층볁
하는
목적
층별
하기
이전의
품질분포와
층별한
후의
품질의
분포를
비교하여
봄으로써,
(전체)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찾아내거나,
그
원인이
(전체) 품질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살피는데
있다.
2.층볁
하는
순서
(1) 층별(4M) 할
대상을
분명히
규정한다.
☞
품질특성
: 불량품,길이,경도,화학성분
./공수,시간,능률.
(2) 전체
품질의
분포를
파악한다. ☞
히스토그램
(3) 산포의
원인을
살핀다. ☞
특성요인도
: 원인과
결과
(4) 산포의
원인을
여러
개의
작은
그룹
구분한다.
(5) 작은
그룹의
품질
분포를
살핀다.
(6) 작은
그룹과
전체의
품질분포를
비교한다.
2. 체체크
시트
체크시트는종류별로데이터를취하거나, 확인단계에서누락, 오류등을없애기위해간단히체크해서결과를쉽게알수있도록만든도표이다. 체크시트는다음과같은경우에사용한다.
1. 현장의문제점을명확하게파악하기위해체크시트를사용한다.
2. 측정하여얻은그대로의가공을하지않은데이터를목적에맞게정리하는데사용한다.
3. 일이표준대로진행되고있는지현재의상태를확인하는데사용한다.
4. 검사한결과를체크시트로정리하여그것에따라품질수준을파악하는데사용한다.
.체크시트개요
3. 파레파레토
차트
.파레토그림개요
파레토
그림은
품질개선
과정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Alfred
Pareto 의
이름을
딴
파레토
그림은
조셉
쥬란에
의해
처음으로
품질관리
분야에
적용되었다.
대부분의
부(富)가
소수의
사람들에게
집중되어
있음을
발견한
파레토와
같이
쥬란도
이러한
원리가
품질관리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면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경우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많더라도
대부분의
문제는
소수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이처럼
문제의
원인은
'사소한
다수(trivial many)' 와
'중요한
소수(vital few)' 로
분류할
수
있다. 중요한
20%의
원인이
전체
문제의
80%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것을
특히
"20 : 80 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Pareto 의주장대부분의부가소수의사람들에게집중되어있다.
Juran의주장품질문제의80%가중요한20%의원인에집중되어있다.
특성요인도란일의결과(특성)와그것에영향을미치는원인(요인)을계통적으로정리한그림이다.
즉, 특성에대하여어떤요인이어떤관계로영향을미치고있는지명확히하여원인규명을쉽게할수있도록하는기법이다.
그모양이생선뼈와비슷하여'물고기뼈그림(Fishbone Diagram)' 이라고도하는데,
이기법은품질개선활동에서널리사용되고있다.
또한, 일본의품질관리전문가였던이시가와가오루박사가고안하였기때문에'이시가와다이어그램
.특성요인도개요4. 특성요인도일의결과(특성)와그것에영향을미치는원인(요인)을계통적으로정리한그림이다.
즉, 특성에대하여어떤요인이어떤관계로영향을미치고있는지명확히하여원인규명을쉽게할수있도록하는기법이다.
그모양이생선뼈와비슷하여'물고기뼈그림(Fishbone Diagram)' 이라고도하는데,
이기법은품질개선활동에서널리사용되고있다.
또한, 일본의품질관리전문가였던이시가와가오루박사가고안하였기때문에'이시가와다이어그램
.특성요인도개요4. 특성요인도
(Ishikawa Diagram)' 이라고도
한다.
4. 특성요인특성요인도
.특성요인도작성시주의사항
1) 전체의
지식이나
경험을
모으도록
한다.(Brainstorming 4 원칙; 참조)
2) 원인(요인)을
철저히
규명한다. 5WHY 를
되풀이
한다(사례참조
).
3) 현장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4) 항상
검토하여
개선해
나간다.
5) 관련자
전원이
참가하여
작성하고, 가능하다면
고객(Customer) 과
공급자(Supplier) 가
원인분석단계로부터
참여하도록
한다.
①남의의견비판금지: 비판금지
②자유분방한사고(의견) 환영: 자유분방
③질보다양을추구(많은의견환영) : 질보다양
④타인의아이디어편승, 발전: 결합개선.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4 원칙
5. 히스토그히스토그램
.히스토그램개요
히스토그램은
데이터가
존재하는
범위륹
몆
개의
구간으로
나누어서
각
구간에
들어가는
데이터의
발생
빈도수륹
체크하여
막대그래프로
작성한
그림으로서
DATA
분포의
형태륹
쉽게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작성한다.
히스토그램은
‘범법자의
나이가
어떻게
범죄에
영향읁
미치는가에
관심’읁
둔
게리
(A. M Guerry) 라는
프랑스인이
처음으로
그렸다고
한다.
단순한
막대그래프륹
써서
범죄
발생건수륹
비교하기보다
히스토그램읁
이용함으로써
많은
경욪
수집됙
데이터가
흥미는
있어
보이겠지맊
그
데이터륹
해석하기는
어렵다.
히스토그램은
이러한
데이터륹
도식화함으로써
데이터가
가진
특성읁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있었다수
.
변화를발생건수의범죄따른나이에
구간의폭도수
구간의
중심치
구간의
경계치
6. 산점. 산점도
.산점도개요
산점도는
두
변수에
대해서
특성(결과)과
요인(원인)의
관계륹
규명하고
이
관계륹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핝
때
사용된다.
산점도는
주로
문제해결읁
위한
사전
원인조사
단계에서
쓰인다.
어느직업소개소의산점도적용사례
7. 그래그래프
.그래프개요
그래프는
데이터륹
도형으로
나타내어
수량의
크기륹
비교하거나
수량의
변화
알기
형태륹
쉽게
나타낸
것이다.
.
그래프의
특징
알기
-한눈에내용읁
대략
파악핝
수
있다(그래프의
가장
큰
특징)
-각각의
데이터륹
비교하여
이해핝
수
있다.
-보는
사람이
쉽고
구체적으로
판단핝
수
있다.
-데이터의
변화
추세나
상관관계륹
파악핝
수
있다.
-누구나
손쉽고
간단하게
작성핝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