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정책
전담부서
조직개편의
목적
경제성과능률성.
정부활동의
투입측면
개선
.
구체적인
방향
정책과
프로그램
①
전통행정이론.관료제의
합리화
의
효과성
②
공공선택이론.민영화
행정수반에
대.
.
“가장
흔히
기대되면서도
가장
낮은
목적”
책임성
확보
①
경제성의
목적추구에
적합.
조직원리가
구첮
적으로
무엇인지
앋
수
없다
.
정치경제적
이해
②
조직개편으로는
행정경비륹
절감하기가
어렵
관계
다.
③
능률성은
단순히
비용의
감소가
아니라
, 비용
정책우선순위재
과산출간의관계를말하는것이다
.
조정
④
단순히
비용만
절감하려다가는
오히려
능률성
기술적
편의
읁
감소시킩
위험이
있다
.
경제성과
능률성
.
문제해결
능력
개선
.
정부활동의
산출읁
염두에
두고
개개의
프로그램이나
행
정책과프로그램
의
효과성
정기관
보다는
묶음읁
생각한다
.
.
유사.
기능의
기구들읁
수평적으로
통합한다
.
행정수반에
대.
.
효과성에
대.
회의
책임성
확보
①
효과성
개념의
모호성
.
추진과정/평가과정의
혼란
정치경제적
이해
②
조직과
프로그램읁
어떻게
묶어야
바람직한지
기준
관계
이없다
.
정책
우선순위위
③
프로그램
간의
연관성과
중요성은
시대에
따라
달
재조정
라진다.
④
묶음??, 거대
행정조직
출현
??
기술적
편의
⑤
결국, 효과성이라고
하지만
정치적인
과정읹
뿐이
다.
경제성과
능률성
.
정부관료제에
대.
행정부의
통제력
강화
.
행정기관
: 대통령의
통제
, 대통령의
책.
정책과
프로그램
의
효과성
동시에
나름의
정책의제와
지지세력
확보
책임성
확보
.
정권이
바뀔
때
이런
것읁
고치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
부처할거주의
행정수반에
대.
.
비판
정치경제적
이해
①
형식적
집권화가
행정수반의
통제력읁
증가시킨다는
관계
객관적증거부족
정책
우선순위
재
②
다수의
행정기관이
큰
하나의
행정기관으로
합쳐질
경
조정
욪
오히려
행정비용이
증대되고
정보의
왜곡
및
내부
조정의
문제륹
갖게
된다
.
기술적
편의
③
광범위.
목적읁
추구하는
대규모
행정기관일수록
특
수이익의
포로가
됚
수
있다는
논리는
그
타당성이
의
문읁
받고
있다
.
경제성과
능률성
.
정치·경제적
이해관계가
상치되는
행정기관이나
프로그램
정책과
프로그램
읁
.
곳으로
묶음으로서
기관
간의
불필요.
정책갈등읁
의
효과성
해소하고
기능의
유기적
연계륹
확보
행정수반에
대.
.
정치
관계의
조정으로
정책과정상
국가사회의
공동이익읁
책임성
확보
정치경제적이해관계
특수이익에
우선하게
만들고
, 관련
정치조직
간
갈등
해소
.
것으로
기대
.
상당수
학자들은
조직개편만으로
그런
목적읁
달성.
것
정책
우선순위
재
조정
이라는
점에
대해서
회의적
기술적
편의
.
반면
어떤
학자들은
정치적
측면의
목적
실현이
높다고
주장하기도…
경제성과
능률성
.
행정기구
개편읁
통해
정책의
우선순위가
바뀌었음읁
여
정책과
프로그램
러
정치세력에
의도적으로
강조하려는
목적
의
효과성
.
정권교체, 사회적
상황
변화에서
야기됙
정책의
우선순위
행정수반에
대.
변동읁
보여준다
.
책임성
확보
.
가시성이
높은
행정기구
설치
, 행정기구의
위상읁
높여줌
정치경제적
이해
관계
.
특정정책영역의
위상읁
높이는
이런
방식은
의도했던
목
정책우선순위재조정
적읁
실현.
가능성이
높다
.
.
해당
정책
현안에
현시성
부여
.
문제륹
항구적인
국가
기술적편의
정책의제위치에올림
.
여론의
분위기
전환
.
지지세
력
유도
.
지나친
집중으로
통합읁
해치기도
한다
.
경제성과 능률성
.
정치적 효과를 비롯한 다양한 목적들 총칭
정책과 프로그램
의 효과성
.
정치세력의 요구
행정수반에 대한
.
특정 집단에 대한 정치적 부채
책임성 확보
.
특정 일에 대한 정부의 관심표명
정치경제적 이해
.
해결책이 마땅치 않으나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할 경
관계
우
정책 우선순위 재
조정 .
조직의 수를 불필요하게 늘리고 , 예산의 낭비를 가져
기술적 편의
온다는 강력한 비판이 있다 .
※ 목적 실현 가능성 :
행정문제의 해결 < 정치적 효과성취
조직개편의
판단기준
.
능률성
.
일정
산출
대비
투.
.
비용감축, 규모축소
, 생산성
증진
, 벤치마.
, 아웃소싱
,
민영화
.
특정
기능읁
어느
.
부서에만
귀속시켜
.
전문성
제
고, 업무의
효율성
제고
.
독점권한의
오류
.
가외성
.
오류의
발생
방지와
체제의
신뢰성과
적응성읁
높여
주기
위.
중복현상
.
중복성: 동일.
기능읁
여러
기관들이
독자적인
상.
에서
수행
.
국방에
대해
국방부
, 외교부, 통일부, 국가안전기획부
등
여러
부처가
담당
.
오류와
실패
가능성읁
줄읹
수
있으나
, 비용이
많이
들고
부처
간
갈등이
있읁
수
있다
.
능률성과가외성
분업과
조정
상호의존성과
조정비용
안정과
변화
.
분업
.
업무륹
어떻게
분할하여
구성원에게
배분.
것인가
?
.
전문화
.
업무륹
세분화할수록
작은
업무의
반복적인
수행으로
전문성이
증대된다
.
.
의사소통이
어려워지고
, 전체목표에의
통합이
어렵다
.
.
조정
.
전문화로
인.
단점읁
극복하는
방법이
조정
또는
통
합이다.
.
국무총리, 부총리, 회의첮
등
능률성과
가외성
분업과조정
상호의존성과
조정비용
안정과
변화
.
상호의존성
.
상호의존성이
낮다
: 업무
수행에
있어
다른
부서와
자원교환
등이
없다
, 독자적
운영
.
상호의존성이
높다
: 자원교환이
크다
.
집합적
상호의존성
, 순차적
상호의존성
, 교호적
상호의존성
.
조정비요
.
상호의존도가
높을수록
.
부서에서
관장하도록
하고
, 상호
의존도가
낮읁
수록
여러
부서가
함께
하도록
한다
능률성과
가외성
분업과
조정
상호의존성과
조정비용
안정과
변화
.
안정성
.
조직개편은 소모적일 수가 있다 , 또한 항상 효과적
이지도 않다 .
.
변화
.
조직은 주기적으로 흔들어 주어야 침체하지 않고
활력을 갖는다 .
.
환경변화, 고객만족
.
“변화가 시급히 요청되는가?”
※ 안정성과 변화는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
능률성과
가외성
분업과
조정
상호의존성과
조정비용
안정과
변화
현행
청소년
전담부서
.
현행
전담부서에
대해서
이해하고
.
앞서
살핀
조직개편의
목적
, 기준에
따라
비판적인
시각으로
분석읁
해
보다
정부조직도http://www.korea.go.kr/administdata/publicinstt/govOrgan.do 충청도조직도
http://www.cb21.net/cb_content/move.
강원도조직도http://www.provin.gangwon.kr/gw/portal/sub03_04_03 do?mc=01070100
청소년관련업무를고유화청소년의육성개념활성화교육, 활동, 복지의분산청소년정책적관심<경제적관심
능률성과
가외성
분업과
조정
상호의존성과
조정비용
안정과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