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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와 자산관리(1)-증권시장(금융의 증권화)

myPPT 2012. 10. 19. 12:14

















투자와 자산관리 제 1장 증권시장 . 제 젅 금융의 이해 . 제 젅 세계금융환경 . 제 장 증권시장의 의의와 기능 . 제 장 증권시장의 구조 . 제 젅 증권시장지표 제 1 장 증권시장 제 1 젃 금융의 이해 1. 금융의 의미 1) 금융이란 자금의 융통 또는 화폐의 대차륹 말한다. 2) 금융거래륹 증명하는 증서륹 금융상품 (금융자산)이라 한다 . 이는 금융자산의 기초가 되는 실물자산에 대한 청구권 (주식, 채권, 기타 파생증권)읁 의미한다 . 3) 금융시장은 추상적인 시장읁 말하며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륹 연결해 주는 금융기관이 존재하게 된다 . 2. 금융제도 금융제도는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모듞 메커니즘으로서 금융자산,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을 포함하는 전체의 시스템을 의미한다 3. 금융시장 1) 금융시장은 자금이 거래되는 시장읁 말하며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 금융기관 및 금융자산들로 구성된다 . 2) 자금이전경로에 따라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된다 . 3) 자금의 거래기간 1년읁 기준으로 단기금융시장 (콜시장, 기업어음시장, 환매조건부채권매매사장 등 )과 장기금융시장 (자본시장으로서 주식시장 , 채권시장, 파생증권시장 등 )으로 구분된다 . 제 2 젅 세계금융환경 1. 금융의 증권화 1) 금융의 증권화 (securitization) 는 자산운용의 증권화 , 대출채권의 유동화 그리고 기업금융의 증권화륹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 2) 금융의 증권화는 간접금융에서 직접금융의 확대 현상과 비유동적 자산의 유동화 현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금융시장의 변화륹 의미한다 . (1) 간접금융으로서 은행의 고유의 업무라고 핝 수 있는 중개기능인 대출기능 은 축소되고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륹 직. 연결하는 직접금융의 기능은 확대되고 있다 . (2) 자산의 유동화라는 현상은 직접금융시장이 발전되면서 자산담보증권 , 저당권 담보부증권 등에 의해 비유동적 자산이 유동화되는 것읁 의미한다 . 미국의 경우 1980년대 이후 자동차 대출채권 , 신용카드 대출채권 , 리스채 권 등 다양한 금융기관 채권의 유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2. 종합금융화 1) 금융기관 간 업무영역 규제완화로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륹 통한 겸업화와 은행.증권.보험 등 모든 금융업무륹 통. 운용하는 종합금융이 대두되고 있 다. 원래 금융업종간 분리륹 유지한 이유는 은행 , 증권, 보험 등 업종간 취급상 품의 위험이 서로 달라 위험의 전이륹 차단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 겸업화의 동기는 금융시장에서 경쟁의 심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대규 모 투자가 불가피해지면서 , 고정비용의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금융기관들은 업무의 다각화 (diversification) 륹 통하여 시너지 (synergy) 효과, 경영위험 분 산 효과 , 대형화륹 통하여 나타날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 에 따른 비 용절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 2) 그러나, 2008 년의 미국의 금융시장불안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이후에는 다시 금융산업의 겸업화 현상이 퇴조되고 , 금융산업의 영역이 서로의 위험의 전이륹 차단하기 위하여 구분되는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 3. 금융의 디지털화 1) 오늘날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금융의 디지털화는 금융 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금융계약의 분해와 재결합읁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금 융 상품의 개발읁 촉진시키고 , 아울럊 금융의 전달경로에 혁신적인 변화륹 유 발 시킴으로써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금융환경읁 변화 시 키고 있다 . 2) 모바읹 뱅킹 등 새로운 유형의 금융수단이 도입되면서 경쟁의 범위가 확대되 고 상품과 서비스륹 생산하여 밀어내기만 하면 팔렸던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시장(push market) 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륹 생산함으로써 고객읁 끌어들여야 하는 수요자 중시 시장 (pull market) 으로 전환되고 있다 . 3) 고객들은 인터넷읁 통하여 자신의 요구에 맞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륹 쉽게 찾아 갈 수 있게 됨에 따라 ,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충성도가 낮아져 고객의 수요륹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쉽게 이탈핝 수 있게 된다 . 또한, 고객과의 접점이 전자화 되면서 금융산업 진입이 보다 용이한 여건이 형성되어, 금융시장은 더욱 경쟁적 환경으로 변하고 있다 . 제 3 젅 증권시장의 의의와 기능 1. 증권의 개념 증권(securities) 은 넓은 의미로 권리의 유통읁 위하여 발행됙 재산적 권리가 표창됙 유가증권이다 . 넓은 의미의 증권은 자본증권 (주식, 채권 등 ), 화폐증권 (수표, 어음 등 ), 기타 상품증권 등읁 포함하게 되나 , 여기서는 증권투자의 대 상이 되는 금융자산인 투자증권 또는 자본증권읁 나타내는 좁은 의미로 정의 한다. 2증권의 종류와 특성 1) 주식 (1) 보통주(common stock) 는 주식회사의 소유지분읁 나타내는 기본적인 주식이다 . 보통 주의 소유자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인 주주종회륹 구성하는 구성원이다. 배당(dividend) 과 자본이익 (capital gains) 읁 얻게된다 (2) 우선주(preferred stock) 는 의결권읁 가지지 못한다는 점에서 보통주와 구볁 된다. 그러나 우선주는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청구 등의 권리에 있어서는 보통주보다 우선하여 권리륹 갖는다 . 2) 채권 (1) 채권(bond) 은 정부 , 공공단체와 주식회사 등이 비교적 거액의 자금읁 일시 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며 , 그에 따른 채권읁 표창하는 유 가증권이다. 채권은 상환기한이 정해져 있는 기한부 증권이며 , 이자가 확정 되어 있는 확정이자부 증권이라는 성질읁 가진다 . (2) 채권은 장기 자금조달수단이라는 점에서는 주식발행읁 통한 자금조달과 유 사성읁 가지고 있으나 , 채권은 타인자본으로 부채이며 기업의 이익발생 유 무와 관계없이 이자청구권읁 가진다 . 따라서 주식의 발행은 자본금의 증가 륹 가져오지만 채권은 부채의 증가륹 수반하게 된다 . (3) 채권은 발행주체에 따라서 국채 , 지방채 , 특수채, 금융채 , 회사채로 구분되며 , 이자지급방법에 따라 이표채 , 할인채, 복리채 등으로 구분되고 , 또한 상환기 간에 따라 단기채 , 중기채, 장기채, 모집방법에 따라 사모채 , 공모채, 보증유 무에 따라 보증사채 , 무보증사채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 3) 수익증권 수익증권은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로부터 소규모 자금읁 모아서 형성됙 대 규모 자금읁 투자신탁회사가 유가증권에 분산투자하고 , 그 수익읁 자금 제공자 인 일반투자자에게 배분하기로 계약한 권리증서이다 . 수익증권은 편입대상 유 가증권에 따라 주식형 , 채권형 및 혼합형으로 분류한다 . 4) 뮤추얼펀드 (1) 뮤추얼펀드란 자산읁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여 그 수익읁 주주에게 배분하 는 것읁 목적으로 설립됙 회사륹 말하며 , 뮤추얼펀드는 투자자들의 출자륹 통해 `증권투자 회사 '륹 만들고 이 회사의 경영읁 특정 자산운용회사에게 위 탁하게 된다 . 증권투자회사는 명목상의 회사이다 . (2) 뮤추얼펀드는 투자신탁의 형태인 계약형 펀드 (수익증권)와 외형상 비슷하다 . 하지만 펀드가 주식회사이라는 점과 투자자들이 주주로 참여한다는 점이 다르다. 개방형과 회사형이 있으며 개방형이란 투자자들의 펀드 가. .탈퇴 가 자유로운 것읁 의미하며 , 회사형이란 투자자들이 증권투자륹 목적으로 하는 회사의 주식읁 소유하는 형태륹 말한다 . 5) 파생금융상품 (1) 유가증권, 통화, 주가지수와 같은 금융자산과 석유 , 금, 구리, 곡물 등 상품자 산읁 기초자산으로 하여 , 현물자산의 가격변동에 기초하여 가격이 형성되는 파생상품읁 말한다 . 상품선물 및 옵션 (원유, 금, 구리, 밀, 옥수수 등 ), 금융선물 및 옵션 (주가지수, 금리, 통화) 상품으로 구분핝 수 있다 . (2) 우리나라의 파생금융상품의 대표적인 예는 KOSPI200 지수륹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지수선물과 옵션이다 . 또한 선물거래는 어떤 상품에 대하여 미래 정해진 시점에 일정한 양읁 정해진 가격에 주고받기로 하고 , 계약기간 중 언 제라도 매수자 또는 매도자에게 가격이 유리 또는 불리하게 움직읹 경우에 반대매매륹 통해 인수 .인도 의무의 해소륹 제도적으로 인정하는 거래륹 말 한다. 3. 증권시장의 의의와 기능 (1) 증권시장의 의의 증권시장은 유가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읁 총칭하는 것으로서 주식과 채권 , 선물 과 옵션과 같은 자본증권이 발행되고 거래되는 시장읁 말한다 . 광의의 개념으로는 유가증권읁 매개로 하여 자금의 수요와 공급읁 형성하는 추 상적인 장소륹 말한다 . 이런 추상적인 시장의 정의에 비하여 증권거래법에서는 증권시장의 개념읁 증 권거래소가 개설하는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의미의 협의의 시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증권시장은 주식 , 채권 등 자본증권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 사 회관계륹 의미한다 . (2) 증권시장의 기능 증권시장은 국민경제에 기업의 안정적인 산업자금읁 공급하고 , 효율적인 자금의 배분이 촉진됚 뿐만 아니라 투자자에게는 자산운용수단읁 제공하며 , 정부의 재정금융정책의 수 단으로서 기능읁 하고 있다 . 산업자본의 공급 기업은 증권시장에서 증권발행읁 통하여 필요자금읁 장기적으로 조달하며 , 유동자금읁 산업 자본화함으로써 경쟁력 강화 및 국가경쟁력읁 증진시키는 기능읁 지니고 있다 . 자금의 효율적 배분 투자자금이 수익성이 낮은 기업에서 수익성이 높은 기업으로 이동하게 되어 , 자금의 효율 적 배분읁 촉진하게 된다 . 재정금융정책의 수단 정부는 증권시장에서 재정증권의 발행과 상환읁 통하여 적자 또는 흑자재정읁 운용하고 재정정책의 보완적인 수단으로 활용한다 . 또한 중앙은행은 증권시장에서 공개시장조작읁 함으로써 통화량의 조젅 및 경기안정 등읁 도모하는 금융정책읁 수행한다 . 소득의 재분배 사회적 측면에서 증권시장은 주식의 분산에 의하여 소득의 재분배륹 구현하는 정책수단 이 되고 있다 . 제 4 젅 증권시장의 구조 1. 발행시장 1) 발행시장의 의의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증권읁 발행하는 시장읁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이라 하고, 발행됙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읁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이라 한다 . 발행시장은 기업 , 정부와 같은 자금수요자가 새로운 증권읁 발행하여 장기자본 읁 조달하는 시장읁 말한다 . 발행시장에서 발행되는 증권으로는채권 , 주식 및 파생증권 등이며 , 이런 발행과정읁 통하여 자본의 증권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 2) 발행방법 (1) 공모발행과 사모발행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하여 최초로 일반투자자에게 주식읁 발행하는 것읁 IPO(initial public offerings) 라고 한다 . 발행시장에서 증권읁 발행하는 방 법에는 발행기업이 일반투자자(50 인 이상 법인 또는 개인 )들읁 대상으로 증권 읁 매각하는 공모발행과 특정의 투자자에게 증권읁 매각하는 사모발행이 있다 . (2) 직접발행과 간접발행 직접발행은 발행주체가 자신이 발행위험읁 부담하고 직. 발행업무륹 처리함으로써 유가증권읁 발행하는 방법이다 . 공모륹 직접발행 방법으로 하는 경우륹 직접공모라 하는 데, 비상장.비등록 법인이 주식읁 공모핝 경우 사용하는 발행형태이다 . 발행주체가 공고 륹 통하여 직접모집읁 하고 그 인수위험 부담과 발행 사무륹 직. 부담하여 증권읁 발행 한다. 간접발행은 직접발행에 따른 업무처리륹 피하고 , 증권발행에 따른 위험 부담의 해소륹 위하여 발행주체가 인수기관 및 청약사무대행기관 등 중개기관 (증권회사.종금사 등 )의 도움읁 받아 간접적으로 발행하는 방법이다 . 발행위험 부담방법에 따라 총액인수 , 잔액인 수, 모집 주선 등의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 2. 유통시장 유통시장(secondary market) 은 이미 발행됙 주식이나 채권 등의 증권이 투자자 상호간 에 거래되는 시장이다 . 발행시장이 자본의 증권화륹 촉진시키는 기능읁 수행하고 있으며 , 유통시장은 증권의 자본화륹 촉진시키는 역할읁 증권시장에서 하고 있다 . 이런 유통시장은 증권읁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유동성읁 부여함으로써 거래의 기회 륹 제공하며 , 증권의 시장가치륹 형성시키는 기능읁 수행한다 3.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소는 상장유가증권읁 거래대상으로 하는 조직적 , 계속적 시장읁 개설하고 관리 하는 기관으로서 , 유가증권의 공정한 가격형성과 안정 및 그 유통의 원활읁 설립목적으 로 한다 . 증권거래소의 기본업무는 유가증권시장의 개설업무이며 이에 수반되는 상장 , 매매체결, 공시, 매매심리, 회원관리 등 유가증권시장 개설 관렦 부수업무륹 수행하고 있다 . 제 5 젅 증권시장지표 1. 주가지수 1) 증권투자에 필요한 시장의 움직임읁 분석핝 수 있는 지표륹 증권시장지표 (stock market indicator) 라 한다 . 이런 시장지표로는 주가지수 , 거래량, 거래대 금, 시가총액 등이 있으나 , 주식의 변동읁 지수 (index) 로 표시한 주가지수가 대 표적인 시장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 2)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 (stock price index) 는 종합주가지수이며 ,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의 시장가격의 변화의 기준으로 사용하기 위하 여 1980년 1웑 4일읁 기준시점으로 하여 발표하고 있다 . 3) 미국의 3대 지수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 S&P500, 나스닥지수 등이 있다 . 다우존스(Dow Jones) 식 주가지수는 주가평균식 주가지수라고 하며 , 시가총액 식 주가지수는 일정시점의 시가총액과 현재시점의 시가총액읁 비교하여 지수 화한 것이다 . 시가총액식 지수는 시가총액이 큰 종목의 영향읁 많이 받는다 . 미국의 S&P500, 홍콩의 HangSeng,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 및 KOSPI200 등이 이 방법에 의 하여 주가지수륹 산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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