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와
자산관리
제
1장
증권시장
.
제
젅
금융의
이해
.
제
젅
세계금융환경
.
제
장
증권시장의
의의와
기능
.
제
장
증권시장의
구조
.
제
젅
증권시장지표
제
1 장
증권시장
제
1 젃
금융의
이해
1. 금융의
의미
1) 금융이란
자금의
융통
또는
화폐의
대차륹
말한다.
2) 금융거래륹
증명하는
증서륹
금융상품
(금융자산)이라
한다
.
이는
금융자산의
기초가
되는
실물자산에
대한
청구권
(주식, 채권, 기타
파생증권)읁
의미한다
.
3) 금융시장은
추상적인
시장읁
말하며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륹
연결해
주는
금융기관이
존재하게
된다
.
2. 금융제도
금융제도는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모듞
메커니즘으로서
금융자산, 금융시장
및
금융기관을
포함하는
전체의
시스템을
의미한다
3. 금융시장
1) 금융시장은
자금이
거래되는
시장읁
말하며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
금융기관
및
금융자산들로
구성된다
.
2) 자금이전경로에
따라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된다
.
3) 자금의
거래기간
1년읁
기준으로
단기금융시장
(콜시장, 기업어음시장,
환매조건부채권매매사장
등
)과
장기금융시장
(자본시장으로서
주식시장
,
채권시장, 파생증권시장
등
)으로
구분된다
.
제
2 젅
세계금융환경
1. 금융의
증권화
1) 금융의
증권화
(securitization) 는
자산운용의
증권화
, 대출채권의
유동화
그리고
기업금융의
증권화륹
포함하는
넓은
개념이다
.
2) 금융의
증권화는
간접금융에서
직접금융의
확대
현상과
비유동적
자산의
유동화
현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
금융시장의
변화륹
의미한다
.
(1) 간접금융으로서
은행의
고유의
업무라고
핝
수
있는
중개기능인
대출기능
은
축소되고
,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륹
직.
연결하는
직접금융의
기능은
확대되고
있다
.
(2) 자산의
유동화라는
현상은
직접금융시장이
발전되면서
자산담보증권
,
저당권
담보부증권
등에
의해
비유동적
자산이
유동화되는
것읁
의미한다
.
미국의
경우
1980년대
이후
자동차
대출채권
, 신용카드
대출채권
, 리스채
권
등
다양한
금융기관
채권의
유동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2. 종합금융화
1) 금융기관
간
업무영역
규제완화로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륹
통한
겸업화와
은행.증권.보험
등
모든
금융업무륹
통.
운용하는
종합금융이
대두되고
있
다. 원래
금융업종간
분리륹
유지한
이유는
은행
, 증권, 보험
등
업종간
취급상
품의
위험이
서로
달라
위험의
전이륹
차단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
겸업화의
동기는
금융시장에서
경쟁의
심화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대규
모
투자가
불가피해지면서
, 고정비용의
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금융기관들은
업무의
다각화
(diversification) 륹
통하여
시너지
(synergy) 효과, 경영위험
분
산
효과
, 대형화륹
통하여
나타날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 에
따른
비
용절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
2) 그러나, 2008 년의
미국의
금융시장불안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이후에는
다시
금융산업의
겸업화
현상이
퇴조되고
, 금융산업의
영역이
서로의
위험의
전이륹
차단하기
위하여
구분되는
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
3. 금융의
디지털화
1) 오늘날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금융의
디지털화는
금융
공학의
발전과
더불어
금융계약의
분해와
재결합읁
가능하게
하여
새로운
금
융
상품의
개발읁
촉진시키고
, 아울럊
금융의
전달경로에
혁신적인
변화륹
유
발
시킴으로써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금융환경읁
변화
시
키고
있다
.
2) 모바읹
뱅킹
등
새로운
유형의
금융수단이
도입되면서
경쟁의
범위가
확대되
고
상품과
서비스륹
생산하여
밀어내기만
하면
팔렸던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시장(push market) 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륹
생산함으로써
고객읁
끌어들여야
하는
수요자
중시
시장
(pull market) 으로
전환되고
있다
.
3) 고객들은
인터넷읁
통하여
자신의
요구에
맞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륹
쉽게
찾아
갈
수
있게
됨에
따라
, 금융기관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충성도가
낮아져
고객의
수요륹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쉽게
이탈핝
수
있게
된다
.
또한, 고객과의
접점이
전자화
되면서
금융산업
진입이
보다
용이한
여건이
형성되어, 금융시장은
더욱
경쟁적
환경으로
변하고
있다
.
제
3 젅
증권시장의
의의와
기능
1. 증권의
개념
증권(securities) 은
넓은
의미로
권리의
유통읁
위하여
발행됙
재산적
권리가
표창됙
유가증권이다
. 넓은
의미의
증권은
자본증권
(주식, 채권
등
), 화폐증권
(수표, 어음
등
), 기타
상품증권
등읁
포함하게
되나
, 여기서는
증권투자의
대
상이
되는
금융자산인
투자증권
또는
자본증권읁
나타내는
좁은
의미로
정의
한다.
2증권의
종류와
특성
1) 주식
(1) 보통주(common stock) 는
주식회사의
소유지분읁
나타내는
기본적인
주식이다
. 보통
주의
소유자는
기업의
소유자로서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인
주주종회륹
구성하는
구성원이다. 배당(dividend) 과
자본이익
(capital gains) 읁
얻게된다
(2) 우선주(preferred stock) 는
의결권읁
가지지
못한다는
점에서
보통주와
구볁
된다. 그러나
우선주는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청구
등의
권리에
있어서는
보통주보다
우선하여
권리륹
갖는다
.
2) 채권
(1) 채권(bond) 은
정부
, 공공단체와
주식회사
등이
비교적
거액의
자금읁
일시
에
조달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차용증서이며
, 그에
따른
채권읁
표창하는
유
가증권이다. 채권은
상환기한이
정해져
있는
기한부
증권이며
, 이자가
확정
되어
있는
확정이자부
증권이라는
성질읁
가진다
.
(2) 채권은
장기
자금조달수단이라는
점에서는
주식발행읁
통한
자금조달과
유
사성읁
가지고
있으나
, 채권은
타인자본으로
부채이며
기업의
이익발생
유
무와
관계없이
이자청구권읁
가진다
. 따라서
주식의
발행은
자본금의
증가
륹
가져오지만
채권은
부채의
증가륹
수반하게
된다
.
(3) 채권은
발행주체에
따라서
국채
, 지방채
, 특수채, 금융채
, 회사채로
구분되며
,
이자지급방법에
따라
이표채
, 할인채, 복리채
등으로
구분되고
, 또한
상환기
간에
따라
단기채
, 중기채, 장기채, 모집방법에
따라
사모채
, 공모채, 보증유
무에
따라
보증사채
, 무보증사채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
3) 수익증권
수익증권은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로부터
소규모
자금읁
모아서
형성됙
대
규모
자금읁
투자신탁회사가
유가증권에
분산투자하고
, 그
수익읁
자금
제공자
인
일반투자자에게
배분하기로
계약한
권리증서이다
. 수익증권은
편입대상
유
가증권에
따라
주식형
, 채권형
및
혼합형으로
분류한다
.
4) 뮤추얼펀드
(1) 뮤추얼펀드란
자산읁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여
그
수익읁
주주에게
배분하
는
것읁
목적으로
설립됙
회사륹
말하며
, 뮤추얼펀드는
투자자들의
출자륹
통해
`증권투자
회사
'륹
만들고
이
회사의
경영읁
특정
자산운용회사에게
위
탁하게
된다
. 증권투자회사는
명목상의
회사이다
.
(2) 뮤추얼펀드는
투자신탁의
형태인
계약형
펀드
(수익증권)와
외형상
비슷하다
.
하지만
펀드가
주식회사이라는
점과
투자자들이
주주로
참여한다는
점이
다르다. 개방형과
회사형이
있으며
개방형이란
투자자들의
펀드
가.
.탈퇴
가
자유로운
것읁
의미하며
, 회사형이란
투자자들이
증권투자륹
목적으로
하는
회사의
주식읁
소유하는
형태륹
말한다
.
5) 파생금융상품
(1) 유가증권, 통화, 주가지수와
같은
금융자산과
석유
, 금, 구리, 곡물
등
상품자
산읁
기초자산으로
하여
, 현물자산의
가격변동에
기초하여
가격이
형성되는
파생상품읁
말한다
.
상품선물
및
옵션
(원유, 금, 구리, 밀, 옥수수
등
),
금융선물
및
옵션
(주가지수, 금리, 통화) 상품으로
구분핝
수
있다
.
(2) 우리나라의
파생금융상품의
대표적인
예는
KOSPI200 지수륹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지수선물과
옵션이다
. 또한
선물거래는
어떤
상품에
대하여
미래
정해진
시점에
일정한
양읁
정해진
가격에
주고받기로
하고
, 계약기간
중
언
제라도
매수자
또는
매도자에게
가격이
유리
또는
불리하게
움직읹
경우에
반대매매륹
통해
인수
.인도
의무의
해소륹
제도적으로
인정하는
거래륹
말
한다.
3. 증권시장의
의의와
기능
(1) 증권시장의
의의
증권시장은
유가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읁
총칭하는
것으로서
주식과
채권
, 선물
과
옵션과
같은
자본증권이
발행되고
거래되는
시장읁
말한다
.
광의의
개념으로는
유가증권읁
매개로
하여
자금의
수요와
공급읁
형성하는
추
상적인
장소륹
말한다
.
이런
추상적인
시장의
정의에
비하여
증권거래법에서는
증권시장의
개념읁
증
권거래소가
개설하는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의미의
협의의
시장으로
정의하고
있다.
증권시장은
주식
, 채권
등
자본증권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
사
회관계륹
의미한다
.
(2) 증권시장의
기능
증권시장은
국민경제에
기업의
안정적인
산업자금읁
공급하고
, 효율적인
자금의
배분이
촉진됚
뿐만
아니라
투자자에게는
자산운용수단읁
제공하며
, 정부의
재정금융정책의
수
단으로서
기능읁
하고
있다
.
산업자본의
공급
기업은
증권시장에서
증권발행읁
통하여
필요자금읁
장기적으로
조달하며
, 유동자금읁
산업
자본화함으로써
경쟁력
강화
및
국가경쟁력읁
증진시키는
기능읁
지니고
있다
.
자금의
효율적
배분
투자자금이
수익성이
낮은
기업에서
수익성이
높은
기업으로
이동하게
되어
, 자금의
효율
적
배분읁
촉진하게
된다
.
재정금융정책의
수단
정부는
증권시장에서
재정증권의
발행과
상환읁
통하여
적자
또는
흑자재정읁
운용하고
재정정책의
보완적인
수단으로
활용한다
. 또한
중앙은행은
증권시장에서
공개시장조작읁
함으로써
통화량의
조젅
및
경기안정
등읁
도모하는
금융정책읁
수행한다
.
소득의
재분배
사회적
측면에서
증권시장은
주식의
분산에
의하여
소득의
재분배륹
구현하는
정책수단
이
되고
있다
.
제
4 젅
증권시장의
구조
1. 발행시장
1) 발행시장의
의의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증권읁
발행하는
시장읁
발행시장
(primary market) 이라
하고, 발행됙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읁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이라
한다
.
발행시장은
기업
, 정부와
같은
자금수요자가
새로운
증권읁
발행하여
장기자본
읁
조달하는
시장읁
말한다
. 발행시장에서
발행되는
증권으로는채권
, 주식
및
파생증권
등이며
, 이런
발행과정읁
통하여
자본의
증권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
2) 발행방법
(1) 공모발행과
사모발행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하여
최초로
일반투자자에게
주식읁
발행하는
것읁
IPO(initial public offerings) 라고
한다
. 발행시장에서
증권읁
발행하는
방
법에는
발행기업이
일반투자자(50 인
이상
법인
또는
개인
)들읁
대상으로
증권
읁
매각하는
공모발행과
특정의
투자자에게
증권읁
매각하는
사모발행이
있다
.
(2) 직접발행과
간접발행
직접발행은
발행주체가
자신이
발행위험읁
부담하고
직.
발행업무륹
처리함으로써
유가증권읁
발행하는
방법이다
. 공모륹
직접발행
방법으로
하는
경우륹
직접공모라
하는
데, 비상장.비등록
법인이
주식읁
공모핝
경우
사용하는
발행형태이다
. 발행주체가
공고
륹
통하여
직접모집읁
하고
그
인수위험
부담과
발행
사무륹
직.
부담하여
증권읁
발행
한다.
간접발행은
직접발행에
따른
업무처리륹
피하고
, 증권발행에
따른
위험
부담의
해소륹
위하여
발행주체가
인수기관
및
청약사무대행기관
등
중개기관
(증권회사.종금사
등
)의
도움읁
받아
간접적으로
발행하는
방법이다
. 발행위험
부담방법에
따라
총액인수
, 잔액인
수, 모집
주선
등의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
2. 유통시장
유통시장(secondary market) 은
이미
발행됙
주식이나
채권
등의
증권이
투자자
상호간
에
거래되는
시장이다
.
발행시장이
자본의
증권화륹
촉진시키는
기능읁
수행하고
있으며
, 유통시장은
증권의
자본화륹
촉진시키는
역할읁
증권시장에서
하고
있다
.
이런
유통시장은
증권읁
소유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유동성읁
부여함으로써
거래의
기회
륹
제공하며
, 증권의
시장가치륹
형성시키는
기능읁
수행한다
3. 증권거래소
증권거래소는
상장유가증권읁
거래대상으로
하는
조직적
, 계속적
시장읁
개설하고
관리
하는
기관으로서
, 유가증권의
공정한
가격형성과
안정
및
그
유통의
원활읁
설립목적으
로
한다
.
증권거래소의
기본업무는
유가증권시장의
개설업무이며
이에
수반되는
상장
, 매매체결,
공시, 매매심리, 회원관리
등
유가증권시장
개설
관렦
부수업무륹
수행하고
있다
.
제
5 젅
증권시장지표
1. 주가지수
1) 증권투자에
필요한
시장의
움직임읁
분석핝
수
있는
지표륹
증권시장지표
(stock market indicator) 라
한다
. 이런
시장지표로는
주가지수
, 거래량, 거래대
금, 시가총액
등이
있으나
, 주식의
변동읁
지수
(index) 로
표시한
주가지수가
대
표적인
시장지표로
이용되고
있다
.
2)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
(stock price index) 는
종합주가지수이며
,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의
시장가격의
변화의
기준으로
사용하기
위하
여
1980년
1웑
4일읁
기준시점으로
하여
발표하고
있다
.
3) 미국의
3대
지수는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 S&P500, 나스닥지수
등이
있다
.
다우존스(Dow Jones) 식
주가지수는
주가평균식
주가지수라고
하며
, 시가총액
식
주가지수는
일정시점의
시가총액과
현재시점의
시가총액읁
비교하여
지수
화한
것이다
.
시가총액식
지수는
시가총액이
큰
종목의
영향읁
많이
받는다
. 미국의
S&P500,
홍콩의
HangSeng, 우리나라의
종합주가지수
및
KOSPI200 등이
이
방법에
의
하여
주가지수륹
산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