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강품질비용(cost)
2012 . 03.21
제3강품질비용(cost)
차례
-. 품질코스트의
의미
-. COQ 시스템의
중요성
-. 품질코스트
역사
-. 품질코스트의
유형
-. 숨겨진
실패코스트
-. 품질코스트의
측정
-. Activity Based Costing
-. 총
품질코스트
곡선
-. 품질과
비용의
관계
불량발생의7가지원인불량발생의7가지원인단기조치미연방지재발방지실행력부족정보공유룰준수역할수행불량발생의7가지원인불량발생의7가지원인단기조치미연방지재발방지실행력부족정보공유룰준수역할수행
품질과
비용의
관계
-.
품질을
향상시켜
이윤을
내는
방법
.
효율성을
증가시켜
비용절감
.
불량품질과
관련된
비용절감
.
품질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비용절감
-.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과
비용
= 상충관계(Trade-off)
.
불량율을
zero(0) 까지
낮추는
것
-비경제적임
-.
품질비용의
전통적인
견해
.
품질향상
활동에
의한
한계
이윤은
한계비용보다
더
높은
이론
적
최적점이
있음
.
문제점: 불량품질과
관련된
모든
비용의
미파악
또는
과소평가
(실제로
품질
비용이
훨씬
더
높음
)
-4
품질과
비용의
관계
-. Juran 과
Crosby
.
품질비용을
측정하는
방법
개발
-. Deming
.
품질비용의
측정은
시간낭비
-. 품질비용
계산
Program
.
품질문제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상당히
큰
액수임
.
TOP -품질향상과
관련한
품질비용
측정
방법에
대한
지대한
관심
고조
-고품질이
비용절감
사실이해
-5
품질비용의
중요성
및
정의
-.
품질비용의
중요성
.
제조업체의
경우
판매액의
20~30%, 서비스업체의
경우
30~50% 가품
질비용
.
1980 년대
품질비용은
미국의
경우
총수입의
25%, 일본의
경우
5% 로서
미국에서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함
.
-.
품질비용의
정의
.
품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사용된
모든
비용
.
대부분의
기업인은
품질이
기업의
성공에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
하지만
,
구체적인
품질비용
및
품질이
기업에
미치는
재정적
효과에
관해
논의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 -Mark C. Wells
-6
3.1 품질코스트의 의미
품질
비용
품질
코스트
-. JURAN(1988)‘ 나뿐 품질의 cost’
‘ 좋지 않은 품질의 cost’
-. 품질은 수익성을 창출하는 개념
-. 기업에서 매출을 두 배로 증가시키는 것보다 품질코스트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이 자금을 휠씬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 (harringson(1987)
-. 고객만족
-.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소요되는 비용
3.1 품질코스트의
의미
1) 품질코스트의
2가지
의미
-. 품질이
완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코스트
-. 품질을
완전히
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코스트
2) 품질코스트
: 제품과
공정이
완전하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코스트
**>비적합성의
비용
3)ASQ: “품질이
좋았더라면
발생하지
않았을
모든
비용”
(American Society for Quality)는
미국
밀워키
(Milwaukee) 에
본부
를
두고
있는
세계
최고의
품질전문가
조직으로
, 1946 년
미국
방위산업
제품의
품
질
향상을
위하여
창설
3.2 COQ 시스템의
중요성
(cost of quality)
1) COQ 시스템
;
-. 경영품질의
시작
=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과
관련된
코스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
-. 고객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로부터
최대의
가치를
받도록
하는
것
-.Bottorff(1997) 품질을
행상하고자
하는
조직의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기업의
수익성과
고객만족을
향상
)
①경영성과의
화폐단위
②도입하는
비용이
많지
않다
③개선할
품질문제를
제시한다
④고객만족향상과
기업의
경쟁력을
강하
⑤품질문제를
돈으로
환산계층간
의사소통이
원활
⑥금전적인
상황을
사전에
경고
3.2 COQ 시스템의
중요성
(Cost of Quality)
2) Peter Drucker 품질을
측정하는
3가지
①
COQ 시스템
②
고품질에
의한
수익
③
장기적인
기업이미지이다
-. 매출
2배
증가와
품질코스트
절반
감소
-. Juran “Quality Control Handbook” 1951
국제적
품질표준서
인정
-. DOD (Department of Defence: 미국국방부) : COQ 사용
요구
-. 제조, 서비스
동일하게
적용
-. 6 시그마를
도입하는
회사는
정의단계에서
많이
활용
COQ 는
품질을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 경영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
-. 자원이
적게
소요
-. 최고경영자에게
품질
보고
-. 품질코스트의
측정은
고객만족
향상
-.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
-. 미래에
대한
경고
3.3 품질코스트
역사
-. 1951: Juran “품질관리
핸드북”처음으로
소개
-. 1956: Feigenbaum PAF(Prevention: 예방,Appraisal: 평가
,
Failure: 실패
비용
) 모형
3.3 품질코스트
역사
-. 1950-60 년대: Westinghouse(전기제품생산업체
) 와
ITT(International Telephone and Telegraph Corporation
: 국제
전화
전신
회사
) 적용
: 품질코스를
측정
-. 1961: ASQ 품질코스트효율성
위원회
***>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
-. 1963: US DOD (미국방성
:품질의
중요성
)
-. 1970: IDEFO 모형: 컴퓨터생산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품질코스트
모형
①군사용으로
개발
,
②비지니스에사
활발히
사용
,
③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하는데
유용하다
IDEF0 ICAM Definition 약자, a "function model“
-. 1981: 영국
BSI (영국표준협회)BS6143 제정
***>품질과
관련된
코스트를
사용하기
위한
결정
3.4 품질코스트의
유형
1. 품질통제코스트
예방코스트
(P-cost)
평가코스트
(A-cost)
2. 품질실패코스트
내부실패코스트
(IF-cost)
외부실패코스트
(EF-cost)
2) 품질비용의
유형
(cost)
사용자품질비용
지불
(자본)비용
실패비용
소비자
부담
비용
소비자
불만
비용
평판
손실
사회
품질비용
생산자품질비용공급자품질비용운영품질비용예방비용평가비용
총품질비용
16
품질비용의
구성
예
<예방비용
>
.
설계검토
.
무결점
프로그램
.
공급업자
평가
및
교육
.
품질계획
<평가비용
>
.
제품
검사
.
프로세스
통제
.
품질검사
및
시험평가
.
재공품
검사
<내적
실패비용
>
.
엔지니어링
교체
.
초과
재고
.
폐기
비용
.
불량자재
.
재작업
<외적
실패비용
>
.
고객
불만족
.
구매
변환
.
납기
지연
.
반품
.
보증비용
-16
3.5 숨겨진
실패코스트
상당한손실을발생시키지만경영자들이잘인식하지못하는코스트
-. 직원의
이직과
사기저하
-. 생산성의
저하
-. 취소된
주문
-. 생산능력의
감소와
기계와
설비의
유휴시간
-. 증가된
재고
-. 낭비된
엔지니어와
경영자의
시간
-. 품질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재설계
비용
-. 제조공정과
소프트웨어
변경비용
-. 보고되지
않은
폐품
3.5 숨겨진
실패코스트
폐품재가공품질보증엔지니어링시간경영자시간공장영업정지시간재고증가생산능력감소운반문제주문취소보통측정되는실패코스트숨겨진실패코스트실제총실패코스트
3.6 품질코스트의
측정
-. 최고경영자에게
품질코스트는
지수형태로
보고하는
것이
바람
직
①
중요한
경영수치와
비교하여
보고
②
지수는
다른
기본적인
경영성과에
대비한
비율
-. 품질코스트
보고의
대표적인
4가지
지수
.
노동지수
: 인당
노동생산량
.
비용지수
: 투입비용
.
매출지수
: 총
매출액에
대한
품질
코스트의
비율
-. 계산하기가
비교적
간편
-. 가격이나
비용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은
문제점
)
.
생산지수
: 총
생산량에
비교하여
불량코스트
-. 기업에
따라
다름
-. 보통
매출액의
20%를
넘음
-. 초
우량
기업은
매출액의
3-5% 까지
감소
-. COQ 팀을
구성
3.7 Activity-Based Costing
(새로운
회계용어
)
-. 원가회계시스템은
GM에서
80년
전에
개발
(직접노무비와
자재비
**>각
제품의
원가를
추정하기
위해
이
두개의
직접
비용
을
적용
, 간접비는
공장의
전체
간접비용을
각
제품에
일정한
비율로
할당
-. 현재는
최근에는
제품의
다양화
:직접
노무비는
적고
마케팅
,유통,엔진이어링
생산
지원하는
간접비가
증가
-. 많은
기업들이
과거의
회계시스템에
의하여
막대한
간접비를
직접
노무비에
할당
활동의
관리에
초점을
둔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원가정보제공을
못했다
)
-. ABC 개념은
:기업에서
수행하는
대부분
활동을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에
지원
①
이런
활동을
전부생산비용으로
간주
②
이것을
분류하여
관련된
활동이나
제품에
할당하는
것
③
생산비용에
포함할
제품의
원가를
추정하기
위하여
실제로
간접비
발생을
결정하기
위해
각
간접비
항목을
세부적으로
분석
(물류,생산,마케팅과
판매
,유통,서비스,테크놀리지,자금,정보,총무활동등
)
3.7 Activity-Based Costing
(새로운
회계용어
)
-. ABC 시스템이란
①직접비의
실체를
상세하게
규명하기
위해
어떤
활동이
어떤
간접비를
발생시컸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각각의
간접비를
상세하게
분석
②
활동
(Activity) 과
원가라는
단어를
결부
시켜사용한
사람은
Stabus(1971)
③
간접비용발생을
발생시키거나
또는
간접비의
발생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ABC 에서는
원가발생원
(cost driver) 이라고
한다
④
원가발생원
: 생산량,작업준비횟수
,자재구메횟수
⑤
원가발생원을
확인한
다음에
이것을
해당제품에
할당하여
원가를
보다
정확하게
산정한다
-.ABC의
개념구조
제품또는서비스활동자원의소비원가
사례 연구 : 활동기준 원가 계산 :
(ABC: Activity-Based Costing)
테트로닉스 사 (Tektronix.Inc.) : ABC 를 채택 → 고압제품 하나가 너무나
많은 자원을 사용하여 회사이익에 46% 를 감소시키는 것을 발견 .
전통적 원가 계산
간접비용을 일률적으로 배분
→ 원가의 왜곡
활동에 따라 원가를 배분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원가를 계산한다 .
ABC
간접비용의 증가 , 정보시스템의 급속한 발전으로
정보수집 , 처리비용 감소
24
Cooper and Kaplan(1988)
-.ABC 시스템
사용시
다음처럼
두
종류를
제품
비용에
포함하지말
것
①
여분의
생산능력에
대한
비용을
각
제품에
할당하면
안
된다
②
완전한
신제품이나
라인에
투자하는
연구개발비용이다
③
기존의
제품과
관련된
연구개발비용은
포함
④
그렇지
않는
새로운
제품과
라인에
사용되는
연구개발비는
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Cokins(2006) COQ 시스템을
운영할
때
반드시
ABC개념을
활용
-. ABC시스템은
품질코스트를
측정시
매우
중요하다
-. 제조간접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거나
또는
제품별로
요구하는
활동량에
큰
차이
가
없는
경우에는
효과가
없다
*. 미국의
IBM, Hewlett-Packard, Amerian Bank ,DHL .Xerox
3.7.2 ABC 절차
-.ABC 시스템
다음
4단계로
구성
①
활동의
분석과
평가이다
(조직내
활동
)
②
활동중심점의
설정과
원가
집계이다
③
원가동인의
선정이다
(특정의
활동중심점에
집계된
원가
발생시키는
원인이며
활동의
계량적인
측정치
)
④
제품원가의
계산
3.7.3 ABC 한계
-.ABC 시스템
사용시
고려할점
①
간접부분의
원가가
주로
생산량의
증감에
비례해서
발생하는
기업
②
ABC에
의해서
계산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원가가
현실을
완전히
보증하지는
않는다
.
③
ABC에
투자한
금액과
효과를
비교하영야
한다
④
ABC를
직원의
해고수단으로
사용하면
정보의
수집이
어려워진다
3.8 총
품질코스트
곡선
1. 과거의
총
품질코스트
곡선
품
질
코
스
트
총품질코스트
통제코스트
실패코스트
100% 불량률
⊙
0%
새로운
총
품질코스트
곡선
품
질
총품질코스트
코
스
실패코스트
트
통제코스트
100% 불량률
0%
그림
3-6
.
.
실패코스트3시그마4시그마5시그마6시그마7시그마00
시그마수준과불량율
3.9 품질과
비용의
관계
-. 과거에는
품질과
비용을
상반관계로
인식
-. 불량품
생산은
기업에게
당연
-. 최근
불량품을
생산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비용을
감소하는
것으로
인식
-. 총
품질코스트의
최저점이
불량률
제로
-. 예방비용의
중요성
품질비용
정보의
활용
방안
-. 이익
기회
, 중복
시스템
, 품질문제의
확인
-. 자본
예산
및
기타
투자의사결정의
수립
-. 구매
및
공급업자
관련
비용의
개선
-. 고객이
요구하지
않은
활동에
의한
경비의
낭비
확인
-. 품질비용의
적절한
배분결정과
예산
및
이익계획의
목표
설정
-. 투입
및
산출
관계의
상대적
척도를
위한
경영
도구로
활용
-. 활동적인
소수와
하찮은
다수의
차이를
구분하는
파레토
분석도구로
활용
-.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자원의
배분을
위한
전략적
관리
도구로
활용
-. 객관적인
성과평가
척도로
활용
-31
예방비용에1원을투자하면평가비용을10원줄일수있고,
실패비용을100원까지줄일수있다는것“호미로막을것을가래로막는다”의교훈예방비용에1원을투자하면평가비용을10원줄일수있고,
실패비용을100원까지줄일수있다는것“호미로막을것을가래로막는다”의교훈
품질활동의
성과
1:10:100의
원칙
품질비용산출기준품질비용산출기준
비
용
구
분
산
출
기
준
대
중
소
품질
기획비용
.
품질활동에
대한
조사
, 교섭, 계획입안, 회의, 진단, 행사
등에
소요되는
비용
예) 품질
회의
, 품질추적
조사
, 정보분석, 품질진단,
품질
행사비
, 신
관리기술
도입
품질
교육비
사내
교육비
경
비
.
사내에서
실시한
품질
교육의
경비
-강사료, 교육에
필요한
제반
경비
인건비
.
품질교육
수강자의
인건비
-작업시간외
교육은
집계치
않음
-산출방법
: 인원
X 교육시간
X 임률
사외
교육비
경
비
.
사외에서
실시한
품질
교육의
수강료
및
출장비
인건비
.
수강자의
인건비
-산출
방법
: 인원
X 교육시간
X 임률
자주
관리비
용
분임조
활동비
경
비
.
분임조
활동에
소요되는
제반
경비
-분임조
대회
경비
, 회의
진행비
, 성과금, 시상금
등
인건비
.
분임조
회합으로
인한
인건비
-산출방법
: 회합인원
X 회합시간
X 임률
제안활동
비
경
비
.
제안활동에
소요되는
제반
경비
예) 시상금, 기념품비, 인쇄비
등
품질
기술비
용
품질향상
활동비
.
품질향상
활동에
소요되는
총
경비
( 인건비+경비)
예) 품질혁신활동
경비
, 공정진단
경비
협력회사
관리비
.
협력회사
품질
지원을
위한
업무에
소요되는
비용
-인원
X 시간
X 임률
품질
관리비
품질
사무비
경비
.
품질기획업무
인원의
제반
경비로써
상기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경비
인건비
.
품질기획
업무부서의
총
인건비
-품질
부서장의
급료는
전액
포함
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