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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선호이론(theory of revealed preference)

시리즈/경제 2014. 12. 20. 19:40















현시선호이론 1. 현시선호이론(theory of revealed preference) : - 현시선호이론에서는 효용함수나 효용지표의 존재를 가정하지 않고, 소비자가 실제로 현시한(revealed; 드러냄, 나타냄) 시장행동으로부터 이론 전개 - 객관적인 예산과 가격조건하에서 실제 나타난 선택행위에서 만족을 극대화하는 소비자 의 선택행위를 판정하고 여기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수요곡선을 도출하려는 이론 - 경제학자 : 사뮤엘슨(P.A. Samuelson), 힉스(J.R. Hicks), 하우데커(H.S. Houthakker) 등 2. 현시선호이론의 기본가정 : 1) 직접현시선호(directly revealed preference) - 재화묶음과를 모두 구입할 수 있는 상황에서을 선택했다면 “이보 다 직접적으로 현시선호되었다”고 함. - 재화묶음이 선택되었다면 가격선상의 모든 점은 물론 빗금친 삼각형 내부의 모든 점들에 비해이 선호된다는 것 2) 간접현시선호(directly revealed preference) - 재화묶음이보다 (직접현시)선호되고,가 보다 (직접현시)선호되면 “ 이보다 간접현시선호되었다”고 함. - 재화묶음들이 서로 다른 가격선내에 있을 때는 간접현시선호를 이용 - 소비가능영역과 소비불가능영역의 선호는 직접 비교가 불가능 (A) 직접현시선호 (B) 간접현시선호 Y재 0 소비가능영역 Q1=(X1, Y1) X재 Y재 0 X재 Q2=(X2, Y2) Q1=(X1, Y1) Q3=(X3, Y3) Q2=(X2, Y2) [그림] 가격선과 현시선호 3. 현시선호이론의 공리 : 1) 현시선호의 약공리(weak axiom) - 소비자는 항상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소비행동을 한다. → 무모순적 행동 = 현시선호의 약공리 = 비대칭성의 공리(J.R. Hicks) ⇒ 소비자가 선택 가능한 재화묶음 A와 B중 A를 선택했다면 이 소비자는 A와 B가 동시에 선택 가능할 때 결코 A대신 B를 선택하지 않는다(A≻B이면 B⊁A이다). 2) 현시선호의 강공리(strong axiom) - 소비자의 선호순위는 일관성 있게 유지한다. → 이행성의 공리 ⇒ 재화묶음 A, B, C중에서 A가 B보다 선호되고, B가 C보다 선호되면 반드시 A는 C보다 선호된다(A≻B이고 B≻C이면 A≻C이다). - 강공리가 성립하면 약공리는 자동적으로 성립 ① 원래 가격선 AB상에서 E점 현시 ② 가격선이 CD로 이동 → CD상의 모든 점 선택 ⇒ 무모순 ③ 만일 가격선이 FG로 이동 → FE구간 선택 ⇒ 모순 → EG구간 선택 ⇒ 무모순 Y재 X재 0 C A F E B G D [그림] 무모순적 행동의 가정 ① 원래 가격선 AB상에서 E점 현시 ② 가격선이 CD로 이동 → CD상의 모든 점 선택 ⇒ 무모순 ③ CG구간 선호 → X재 열등재 GI구간 선호 → X재, Y재 정상재 ID구간 선호 → Y재 열등재 Y재 X재 0 C A F E B G D H I J [그림] 소득변화에 따른 선호영역 4. 소득의 변화와 수요곡선의 도출 - 현시선호이론에 의해 수요곡선을 도출하려면 현시선호의 약공리를 이용하여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그 재화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을 보이면 됨. - 무차별곡선이론에서의 소비자균형점을 기준으로 가격선만을 감안한 형태임. - 가격효과(소득효과와 대체효과)와 수요곡선이 도출됨. [그림] 현시선호이론에 의한 수요곡선 A Y재 X재 0 E0 : 최초의 직접현시선호점 AB : 최초의 가격선 AB' : X재 가격변화 이후의 가격선 E0E1 : 대체효과 E1E2 : 소득효과 가격의 하락은 실질소득을 증가시킴 → 약공리에 의해 열등재가 아닌 한 새로운 재화묶음은 가격선 DC상의 한 점 선택 B' E1 X1 X0 X2 Y0 수요곡선 0 X0 X1 X2 X재 가격 P0 P1 P2 A' E2 E0 B C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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