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rvana의 [Nevermind] 발매 20주년 Nirvana - Smells Like Teen Spirit (Live at Reading 1992)
myPPT
2012. 12. 29. 05:49
1991년 9월 너바나의 [Nevermind] 앨범이 발매될 당시만해도,
이 앨범이 후세에 아니 당장 90년대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게펜 레코드(GEFFEN)'에게 있어서도,
인디레이블 'Sub Pop' 출신 '일개 펑크록 밴드'의 두 번째 앨범은 탑 프라이어리티 타이틀도 아니었을 테고,
단지 싹수 있는 언더그라운드의 밴드가 딱 계산만큼만 해줘도 충분하다는 생각이었을 테니까요.
당시 관련 인사의 인터뷰에서도 나오 듯, 이 앨범은 우선 순위 프로모션 계획도 없었다고 하니 말이죠.
어쨌든 이 앨범은 결국, 1992년 1월 마이클잭슨 월드를 붕괴 시키며 [Dangerous]를 밀어내고 빌보드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하게 됩니다.
새로운 시대의 대안적 록음악 '얼터너티브' 가 등장함과 동시에 지각 변동을 완료 짓는 장엄한 광경을 목격하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버린 주류 록씬을 맹렬히 비난하며 등장한 너바나의 거대한 상업적 성공이
커트 코베인의 비극적 결말의 시작이라는 것 또한 당시에는 그 누구도 알지 못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