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 구성 특성 영향 성격분석 동기 역사
관광
경영론
□목차1. 관광의구성2. 관광의특성3. 관광의영향4. 관광의성격분석5. 관광의동기6. 관광의역사
□목차1. 관광의구성2. 관광의특성3. 관광의영향4. 관광의성격분석5. 관광의동기6. 관광의역사
□관광의구성요소. 관광의정의를명확히하기위해서는먼저그속성을이루는요소를규명할필요. 관광은일반여행, 이주, 이민과다른것은그구성요소가다르기때문
○관광발생에중점을둔구성요소(3 요소)
1. 관광주체. 관광을하는사람, 관광을행하는주체, 즉관광자. 관광자를일반적으로'관광객'
. 여기서의'객' 즉, ' 손님' 이라는말은사업대상을의미하므로관광의주체를뜻하는경우에는관광자라고표현1. 관광의구성
□관광의구성요소. 관광의정의를명확히하기위해서는먼저그속성을이루는요소를규명할필요. 관광은일반여행, 이주, 이민과다른것은그구성요소가다르기때문
○관광발생에중점을둔구성요소(3 요소)
1. 관광주체. 관광을하는사람, 관광을행하는주체, 즉관광자. 관광자를일반적으로'관광객'
. 여기서의'객' 즉, ' 손님' 이라는말은사업대상을의미하므로관광의주체를뜻하는경우에는관광자라고표현1. 관광의구성
2. 관광객체. 관광대상즉, 관광자의다양한욕구를불러일으키게하며욕구를충족시켜주는대상. 관광객체= 관광재원+ 관광시설. 관광자원: 소재로서의관광자원. 관광시설: 자원을살려관광자욕구충족을시켜주는관광시설1. 관광의구성2. 관광객체. 관광대상즉, 관광자의다양한욕구를불러일으키게하며욕구를충족시켜주는대상. 관광객체= 관광재원+ 관광시설. 관광자원: 소재로서의관광자원. 관광시설: 자원을살려관광자욕구충족을시켜주는관광시설1. 관광의구성
3. 관광매체. 관광주체와관광대상을결부시키는기능. 관광은관광주체와관광대상이결부된행동이며현상. 주체의욕구(관광동기)가강하면관광대상과의연결용이,
대상의매력이클수록관광자의의욕도크다. 주체와대상을함께연결시켜줄수있는매개체가없으면관광은성립되기어렵다. 관광매체= 이동수단+ 정보(여행정보, 여행사, 항공사등)
1. 관광의구성3. 관광매체. 관광주체와관광대상을결부시키는기능. 관광은관광주체와관광대상이결부된행동이며현상. 주체의욕구(관광동기)가강하면관광대상과의연결용이,
대상의매력이클수록관광자의의욕도크다. 주체와대상을함께연결시켜줄수있는매개체가없으면관광은성립되기어렵다. 관광매체= 이동수단+ 정보(여행정보, 여행사, 항공사등)
1. 관광의구성
○관광계획에중점을둔구성요소(5 요소)
. 건(Gunn) 은관광현상을기능적체계로인식하고체계의구성요소. 관광자, 교통기관, 매력물, 서비스및시설, 정보및지도1. Tourist : 관광자. 관광계획시중요한고려사항은관광자의거주지, 선호도,
참가하는행태, 지출규모등2. Transportation : 교통기관. 관광발생지와목적지를연결시켜주는교통기능은매우중요한요소. 육상, 항공, 수상에갖추어진교통시설, 교통수단의다양성, 교통의편리성등이어느정도구비되어있는가하는점이곧접근성에해당. 접근성은관광목적지의번영에중요한영향요인1. 관광의구성
○관광계획에중점을둔구성요소(5 요소)
. 건(Gunn) 은관광현상을기능적체계로인식하고체계의구성요소. 관광자, 교통기관, 매력물, 서비스및시설, 정보및지도1. Tourist : 관광자. 관광계획시중요한고려사항은관광자의거주지, 선호도,
참가하는행태, 지출규모등2. Transportation : 교통기관. 관광발생지와목적지를연결시켜주는교통기능은매우중요한요소. 육상, 항공, 수상에갖추어진교통시설, 교통수단의다양성, 교통의편리성등이어느정도구비되어있는가하는점이곧접근성에해당. 접근성은관광목적지의번영에중요한영향요인1. 관광의구성
3. Attraction : 매력물. 각종물리적환경이목적지까지관광자들을오게하는데관광의기능적체계에서보면매력물을식별하고계획, 관리하는것이필요. 매력물은누가소유하고있고또공급을하는가에관계없이방문자를유치하여활동에참가시키는것이중요4. Service-facilities : 서비스및시설. 경제적투입이라는점에서보면가장중요한것은호텔, 모텔, 음식점,
음료시설등의서비스와시설. 관광자가서비스와시설이용도에따라시설의공급에주요변수1. 관광의구성3. Attraction : 매력물. 각종물리적환경이목적지까지관광자들을오게하는데관광의기능적체계에서보면매력물을식별하고계획, 관리하는것이필요. 매력물은누가소유하고있고또공급을하는가에관계없이방문자를유치하여활동에참가시키는것이중요4. Service-facilities : 서비스및시설. 경제적투입이라는점에서보면가장중요한것은호텔, 모텔, 음식점,
음료시설등의서비스와시설. 관광자가서비스와시설이용도에따라시설의공급에주요변수1. 관광의구성
5. Information-direction : 정보및지도. 관광경험에관한정보를수집하고가치를평가하여이를근거로목적지와관광에대한의사결정. 정확하고유익한정보를제공. 안내, 설명을통해관광자의만족수준을높이고관리도용이하게함1. 관광의구성5. Information-direction : 정보및지도. 관광경험에관한정보를수집하고가치를평가하여이를근거로목적지와관광에대한의사결정. 정확하고유익한정보를제공. 안내, 설명을통해관광자의만족수준을높이고관리도용이하게함1. 관광의구성
○관광마케팅에중점을둔구성요소. 밀과모리슨은관광현상을관광시장, 관광목적지, 여행, 마케팅의4가지요소로구성된체계로분류. 관광현상의체계를마케팅활동에중점을두고파악1. 관광시장. 관광자가지니고있는요구및욕구를충족시켜주기위하여시장을세분하고, 관광가능자를식별및의사결정과정을파악하는기능2. 관광목적지. 매력물과관광자가이용하는서비스및시설이포함. 관광자가목적지까지이동해오도록하기위해서는목적지에서얻을수있는편익과피해야할사항에대한인식필요1. 관광의구성
○관광마케팅에중점을둔구성요소. 밀과모리슨은관광현상을관광시장, 관광목적지, 여행, 마케팅의4가지요소로구성된체계로분류. 관광현상의체계를마케팅활동에중점을두고파악1. 관광시장. 관광자가지니고있는요구및욕구를충족시켜주기위하여시장을세분하고, 관광가능자를식별및의사결정과정을파악하는기능2. 관광목적지. 매력물과관광자가이용하는서비스및시설이포함. 관광자가목적지까지이동해오도록하기위해서는목적지에서얻을수있는편익과피해야할사항에대한인식필요1. 관광의구성
3. 여행. 발생지에서목적지까지, 목적지내, 그리고목적지에서출발지까지로3가지로구분됨4. 관광마케팅. 마케팅목표를명확히하고표적시장을선정하여상품, 가격, 판촉활동, 배분을적절히혼합하는마케팅믹스기능1. 관광의구성3. 여행. 발생지에서목적지까지, 목적지내, 그리고목적지에서출발지까지로3가지로구분됨4. 관광마케팅. 마케팅목표를명확히하고표적시장을선정하여상품, 가격, 판촉활동, 배분을적절히혼합하는마케팅믹스기능1. 관광의구성
1. 복합성. 관광사업은정부,지방자치단체등의공공기관과민간기업이역할을분담하면서추진되는사업-공공기관: 관광자원보존관리, 기반시설-민간기업: 여행업, 숙박업등. 다양한업종이하나의통일된활동체를설립시키는사업-여행업, 교통업, 숙박업, 외식업등이각각관광사업의구성체2. 입지의존성. 관광자원에의존하여성립되는사업-입지적요인: 관광지의유형, 기후조건, 관광자원, 개발추진사항,
교통사정등-경영적요인: 시장규모, 체재여부, 현지조달가능재료, 인력공급-소비적요인: 관광객의계층, 소비성향2. 관광의특성1. 복합성. 관광사업은정부,지방자치단체등의공공기관과민간기업이역할을분담하면서추진되는사업-공공기관: 관광자원보존관리, 기반시설-민간기업: 여행업, 숙박업등. 다양한업종이하나의통일된활동체를설립시키는사업-여행업, 교통업, 숙박업, 외식업등이각각관광사업의구성체2. 입지의존성. 관광자원에의존하여성립되는사업-입지적요인: 관광지의유형, 기후조건, 관광자원, 개발추진사항,
교통사정등-경영적요인: 시장규모, 체재여부, 현지조달가능재료, 인력공급-소비적요인: 관광객의계층, 소비성향2. 관광의특성
3. 변동성. 사회적변동성-사회정세의변화, 국제정세의변화, 정치불안, 폭동, 질병발생. 경제적변동성-경제불황, 소득의불안정, 환율시세변동, 유가변동. 자연적요인-기후·지진·태풍등자연현상4. 공익성. 사회문화적공익성-국제관광: 국위선양, 국제친선증진, 국제문화의교류, 세계평화의기여-국민관광: 국민보건향상, 근로의욕고취, 교양향상. 경제적공익성-국제무역증진효과, 소득효과, 생활개선효과, 지역경제개발효과2. 관광의특성3. 변동성. 사회적변동성-사회정세의변화, 국제정세의변화, 정치불안, 폭동, 질병발생. 경제적변동성-경제불황, 소득의불안정, 환율시세변동, 유가변동. 자연적요인-기후·지진·태풍등자연현상4. 공익성. 사회문화적공익성-국제관광: 국위선양, 국제친선증진, 국제문화의교류, 세계평화의기여-국민관광: 국민보건향상, 근로의욕고취, 교양향상. 경제적공익성-국제무역증진효과, 소득효과, 생활개선효과, 지역경제개발효과2. 관광의특성
5. 서비스성. 관광사업의생산, 판매상품의대부분이무형의서비스. 관광객의심리에지대한영향. 친저한서비스운동전개-관광사업종사자, 지역주민, 국민서비스계몽운동2. 관광의특성5. 서비스성. 관광사업의생산, 판매상품의대부분이무형의서비스. 관광객의심리에지대한영향. 친저한서비스운동전개-관광사업종사자, 지역주민, 국민서비스계몽운동2. 관광의특성
1. 경제적영향가. 긍정적영향(1) 국제수지개선의효과(2) 자원절약의효과(3) 고용증대의효과(4) 국민소득창출효과(5) 타제품에대한촉진효과(6) 국제재정수입의효과3. 관광의영향1. 경제적영향가. 긍정적영향(1) 국제수지개선의효과(2) 자원절약의효과(3) 고용증대의효과(4) 국민소득창출효과(5) 타제품에대한촉진효과(6) 국제재정수입의효과3. 관광의영향
1. 경제적영향나. 부정적영향(1) 인플레이션과물가상승으로실질소득감소에영향-소비감소와생산감소로국민소득감소(2) 서비스사업의발달로제조업감소에영향-대외의존도가상승으로산업구조의불균형(3) 선진국에의한새로운신식민주의화가능성-선진거대자본이서비스산업에전격투자3. 관광의영향1. 경제적영향나. 부정적영향(1) 인플레이션과물가상승으로실질소득감소에영향-소비감소와생산감소로국민소득감소(2) 서비스사업의발달로제조업감소에영향-대외의존도가상승으로산업구조의불균형(3) 선진국에의한새로운신식민주의화가능성-선진거대자본이서비스산업에전격투자3. 관광의영향
2. 사회문화적영향가. 긍정적영향(1) 전통문화의보전과새로운문화창조(2) 여성의역할변화(3) 문화시설의확충과생활환경의질적향상나. 부정적영향(1) 문화의지나친상품화(2) 문화간의마찰(3) 사회문제의증가: 토착주민, 이주민, 관광객혼재3. 관광의영향2. 사회문화적영향가. 긍정적영향(1) 전통문화의보전과새로운문화창조(2) 여성의역할변화(3) 문화시설의확충과생활환경의질적향상나. 부정적영향(1) 문화의지나친상품화(2) 문화간의마찰(3) 사회문제의증가: 토착주민, 이주민, 관광객혼재3. 관광의영향
□관광객의성격분석: 플로그(Plog)
○사이코센트릭형(psycho-centrics) : 내성적관광객.관광목적지에서평범한행동을추구.긴장완화를위하여유흥거리가있는장소선택.자동차드라이브로도착가능한지역의목적지를선호.친근감있는관광지를선호.가족적인분위기선호.이국적인분위기는어느정도배제한친숙한유흥을선호.패키지상품선호4. 관광의성격분석
□관광객의성격분석: 플로그(Plog)
○사이코센트릭형(psycho-centrics) : 내성적관광객.관광목적지에서평범한행동을추구.긴장완화를위하여유흥거리가있는장소선택.자동차드라이브로도착가능한지역의목적지를선호.친근감있는관광지를선호.가족적인분위기선호.이국적인분위기는어느정도배제한친숙한유흥을선호.패키지상품선호4. 관광의성격분석
□관광객의성격분석: 플로그(Plog)
○알로센트릭형(allo-centrics) : 외향적관광객.새롭고신기한관광지, 관광객이많이방문하지않는관광목적지.타인이방문하기전에새로운경험을하고자하는성향.항공기로도착가능한지역의목적지를선호.낯선사람들과이국문화를접할수있는관광지를선호.운송수단과숙박시설은사전준비, 목적지에서는자유행동-Half made tour , free tour
.전통적문화와접촉할수있는민박형숙박.관광객에게매력이거의없는장소선호4. 관광의성격분석
□관광객의성격분석: 플로그(Plog)
○알로센트릭형(allo-centrics) : 외향적관광객.새롭고신기한관광지, 관광객이많이방문하지않는관광목적지.타인이방문하기전에새로운경험을하고자하는성향.항공기로도착가능한지역의목적지를선호.낯선사람들과이국문화를접할수있는관광지를선호.운송수단과숙박시설은사전준비, 목적지에서는자유행동-Half made tour , free tour
.전통적문화와접촉할수있는민박형숙박.관광객에게매력이거의없는장소선호4. 관광의성격분석
□관광객의성격분석: 플로그(Plog)
○미드센트릭형(mid-centrics) : 중립적관광객. psychocentrics + allocentrics = midcentrics
.복합적인유형.모험적인성향.이국적문화선호.친숙한관광지, 유흥문화를선호4. 관광의성격분석
□관광객의성격분석: 플로그(Plog)
○미드센트릭형(mid-centrics) : 중립적관광객. psychocentrics + allocentrics = midcentrics
.복합적인유형.모험적인성향.이국적문화선호.친숙한관광지, 유흥문화를선호4. 관광의성격분석
□관광의동기
○육체적인동기.휴식을통해육체적인피로를없애려는욕구
○교양의동기.원만한인격, 완전한인격을통해사회적으로인정받으려는욕구
○정신적인동기.교양을바탕으로스트레스해소, 견문과지식을넓히려는욕구5. 관광의동기
□관광의동기
○육체적인동기.휴식을통해육체적인피로를없애려는욕구
○교양의동기.원만한인격, 완전한인격을통해사회적으로인정받으려는욕구
○정신적인동기.교양을바탕으로스트레스해소, 견문과지식을넓히려는욕구5. 관광의동기
□관광의동기
○문화적인동기.사회구성원으로인류의생활양식을이해하고받아들이려는욕구
○자아실현의동기.잠재적인가능성을위한삶의행복추구욕구5. 관광의동기
□관광의동기
○문화적인동기.사회구성원으로인류의생활양식을이해하고받아들이려는욕구
○자아실현의동기.잠재적인가능성을위한삶의행복추구욕구5. 관광의동기
□관광의기원1. 선사시대
○빙하시대이후목초지생성과밀렵을위해이동
○생존이나결혼, 전쟁을위해이동
○새로운목초지를찾아이동
○유목사회의놀이문화형성
○물물교환등을위한부족간문화경제적접촉6. 관광의역사
□관광의기원1. 선사시대
○빙하시대이후목초지생성과밀렵을위해이동
○생존이나결혼, 전쟁을위해이동
○새로운목초지를찾아이동
○유목사회의놀이문화형성
○물물교환등을위한부족간문화경제적접촉6. 관광의역사
2. 고대시대가. 로마·그리스시대
○관광동기: 종교, 예술감상, 요양, 체육(원형경기장),
식도락(gastronomia) 등
○숙박: 민박호텔( Ostia)
○교통수단: 마차나. 관광발전원인
○로마를중심으로한도로망정비, 교통기관발달, 숙박시설증가
○화폐경제의정착, 치안유지, 지식수준의향상
○그리스의여행자환대정신성숙6. 관광의역사2. 고대시대가. 로마·그리스시대
○관광동기: 종교, 예술감상, 요양, 체육(원형경기장),
식도락(gastronomia) 등
○숙박: 민박호텔( Ostia)
○교통수단: 마차나. 관광발전원인
○로마를중심으로한도로망정비, 교통기관발달, 숙박시설증가
○화폐경제의정착, 치안유지, 지식수준의향상
○그리스의여행자환대정신성숙6. 관광의역사
2. 고대시대다. 관광쇠퇴의원인
○로마제국분열(BC395 년)과서로마제국붕괴(BC476 년)
○여러나라분열에따른분쟁과항쟁
○치안악화, 도로황폐, 화폐경제정지
○관광공백의시대도래6. 관광의역사2. 고대시대다. 관광쇠퇴의원인
○로마제국분열(BC395 년)과서로마제국붕괴(BC476 년)
○여러나라분열에따른분쟁과항쟁
○치안악화, 도로황폐, 화폐경제정지
○관광공백의시대도래6. 관광의역사
○로마서쪽으로약25㎞, 테베레강연안에있는유적도시,
기원전4세기경부터상업, 항구도시로발전
○콘스탄티누스대제가수도를콘스탄티노플로옮기던해(330년)를전후해테베레강이침식하고말라리아가극성을부리는등점차폐허화
○주요볼거리.70여개의상점들로둘러싸인‘코르포라치오니광장Piazzale delle
Corporazioni , 모자이크로넵튠.안피트라이트의결혼을묘사한네투노의분수Terme di Nettuno
.모자이크바닥의소방사사옥인‘카세르마데이비질리Caserma
dei Vigili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로마서쪽으로약25㎞, 테베레강연안에있는유적도시,
기원전4세기경부터상업, 항구도시로발전
○콘스탄티누스대제가수도를콘스탄티노플로옮기던해(330년)를전후해테베레강이침식하고말라리아가극성을부리는등점차폐허화
○주요볼거리.70여개의상점들로둘러싸인‘코르포라치오니광장Piazzale delle
Corporazioni , 모자이크로넵튠.안피트라이트의결혼을묘사한네투노의분수Terme di Nettuno
.모자이크바닥의소방사사옥인‘카세르마데이비질리Caserma
dei Vigili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오스티아안티카(Ostia Antica)
3. 중세시대가. 순례관광의시대
○관광동기: 종교
○숙박: 수도원
○주요관광지: 예루살렘, 로마, 스페인사라고사나. 십자군원정의시대
○십자군원정전쟁으로동방에대한관심증대
○항해술, 조선기술, 해양지도등의발전촉진
○15-16 세기대항해시대의초석.마르코폴로동방견문록, 콜럼버스항해등6. 관광의역사3. 중세시대가. 순례관광의시대
○관광동기: 종교
○숙박: 수도원
○주요관광지: 예루살렘, 로마, 스페인사라고사나. 십자군원정의시대
○십자군원정전쟁으로동방에대한관심증대
○항해술, 조선기술, 해양지도등의발전촉진
○15-16 세기대항해시대의초석.마르코폴로동방견문록, 콜럼버스항해등6. 관광의역사
○십자군전쟁(라틴어: croisade) : 1096 년-1270 년, 8 차원정.교황의호소로조직된기독교적인성향을강하게띤군대.중세서유럽의로마가톨릭국가들이중동의이슬람국가셀주크투르크족에대항하여성지예루살렘을탈환하려는대규모의군사원정.신분적역할-로마교황: 교황권을강화하고로마교회의세력권을확대하기위해전쟁-왕과봉건영주: 새로운영지를얻기위해전쟁에참가-상인: 지중해의무역을장악하기위해전쟁을지원.전쟁후교황과봉건영주의세력이약화, 왕권이강화, 도시와상공업이발달,
유럽인의시야가크게넓혀짐
□십자군전쟁
○십자군전쟁(라틴어: croisade) : 1096 년-1270 년, 8 차원정.교황의호소로조직된기독교적인성향을강하게띤군대.중세서유럽의로마가톨릭국가들이중동의이슬람국가셀주크투르크족에대항하여성지예루살렘을탈환하려는대규모의군사원정.신분적역할-로마교황: 교황권을강화하고로마교회의세력권을확대하기위해전쟁-왕과봉건영주: 새로운영지를얻기위해전쟁에참가-상인: 지중해의무역을장악하기위해전쟁을지원.전쟁후교황과봉건영주의세력이약화, 왕권이강화, 도시와상공업이발달,
유럽인의시야가크게넓혀짐
□십자군전쟁
6. 관광의역사다. 동서문화교류의시대
○동서교역및물자교류가활발해진시대
○유라시아대륙을잇는동서교류3가지길
☞초원길.유목민족이사용한가장오래된중계무역의길
☞오아시스길(비단길)
.BC2 세기중국전한의무제때부터서방으로생사와비단을전했던무역로
☞바닷길.로마와중국을배로이은무역로, 10C 이후부터발달6. 관광의역사다. 동서문화교류의시대
○동서교역및물자교류가활발해진시대
○유라시아대륙을잇는동서교류3가지길
☞초원길.유목민족이사용한가장오래된중계무역의길
☞오아시스길(비단길)
.BC2 세기중국전한의무제때부터서방으로생사와비단을전했던무역로
☞바닷길.로마와중국을배로이은무역로, 10C 이후부터발달
4. 근세관광의시대: 18C 후반.19C 초반가. 그랜드투어(Grand Tour)
○견문확대와지식함양을위해여러나라를방문하는관광
○대상: 유럽의귀족, 작가, 시인
○자유롭게이동하기위해기초적인조건이정비되는시대
○일반대중에게는제한적인관광형태나. 관광대중화의시대
○증기기관차의등장, 1825 년영국철도운행(리버플-맨처스터)
○유럽철도개통: 사람과물자이동시간단축(프,독,이)
○대량수송증기기관차등장은근대관광을촉진6. 관광의역사4. 근세관광의시대: 18C 후반.19C 초반가. 그랜드투어(Grand Tour)
○견문확대와지식함양을위해여러나라를방문하는관광
○대상: 유럽의귀족, 작가, 시인
○자유롭게이동하기위해기초적인조건이정비되는시대
○일반대중에게는제한적인관광형태나. 관광대중화의시대
○증기기관차의등장, 1825 년영국철도운행(리버플-맨처스터)
○유럽철도개통: 사람과물자이동시간단축(프,독,이)
○대량수송증기기관차등장은근대관광을촉진6. 관광의역사
5. 근대관광의시대: 19C 중반가. 토마스쿡(Cook, T) 과여행업의등장
○타인을위한여행의최초섭외. 1841 년금주동맹대회참가자570명모집. 철도회사의단체할인대절열차운행성공. 참가자: 저렴한비용으로여행하는최초의여행으로기록
○최초의여행업운영. 1845 년단체여행을조직화하여교통기관과숙박시설알선. 현대관광에중요한역할을차지하는여행업의시초
☞토마스쿡의공적: 대중여행을용이, 즐거움을위한관광제공6. 관광의역사5. 근대관광의시대: 19C 중반가. 토마스쿡(Cook, T) 과여행업의등장
○타인을위한여행의최초섭외. 1841 년금주동맹대회참가자570명모집. 철도회사의단체할인대절열차운행성공. 참가자: 저렴한비용으로여행하는최초의여행으로기록
○최초의여행업운영. 1845 년단체여행을조직화하여교통기관과숙박시설알선. 현대관광에중요한역할을차지하는여행업의시초
☞토마스쿡의공적: 대중여행을용이, 즐거움을위한관광제공6. 관광의역사
○금주동맹: 1830 년대영국의대중운동. 외국산브랜디와진소비량이늘어나는것을막기위해알콜함유량이적은맥주를저렴한값으로장려하자맥주의국민1인당소비량증가(1835 년에정점) , 증류주의소비량도증가. 많은노동자일요일등휴일에만취상태월요일에는이틀동안술에덜깬상태에서출근-생산능률의비효율화및무단결근으로공장조업에큰지장을초래. 금주운동을열렬히지지하는토마스쿡-금주운동에찬성하는여행객을위해자택을숙소로제공-이러한경험은나중에본격적으로호텔경영을시작하는시초
☞금주동맹은여행업이시작된배경을주는사건
□금주동맹
○금주동맹: 1830 년대영국의대중운동. 외국산브랜디와진소비량이늘어나는것을막기위해알콜함유량이적은맥주를저렴한값으로장려하자맥주의국민1인당소비량증가(1835 년에정점) , 증류주의소비량도증가. 많은노동자일요일등휴일에만취상태월요일에는이틀동안술에덜깬상태에서출근-생산능률의비효율화및무단결근으로공장조업에큰지장을초래. 금주운동을열렬히지지하는토마스쿡-금주운동에찬성하는여행객을위해자택을숙소로제공-이러한경험은나중에본격적으로호텔경영을시작하는시초
☞금주동맹은여행업이시작된배경을주는사건
□금주동맹
5. 근대관광의시대: 19C 중반나. 관광의대중화
○산업화로인한새로운부유층형성. 즐거움을위한여행을다닐수있는시간적,경제적여유층등장. 여행대리업은점차관광사업으로확대: 여행자수요를만족. 철도회사의단체할인대절열차운행성공. 참가자: 저렴한비용으로여행하는최초의여행으로기록
○최초의여행업운영. 1845 년단체여행을조직화하여교통기관과숙박시설알선. 현대관광에중요한역할을차지하는여행업의시초6. 관광의역사5. 근대관광의시대: 19C 중반나. 관광의대중화
○산업화로인한새로운부유층형성. 즐거움을위한여행을다닐수있는시간적,경제적여유층등장. 여행대리업은점차관광사업으로확대: 여행자수요를만족. 철도회사의단체할인대절열차운행성공. 참가자: 저렴한비용으로여행하는최초의여행으로기록
○최초의여행업운영. 1845 년단체여행을조직화하여교통기관과숙박시설알선. 현대관광에중요한역할을차지하는여행업의시초6. 관광의역사
5. 근대관광의시대: 19C 중반다. 관광의양적확대
○산업혁명으로여행의신속성과편리를제공. 증기기관차: 육로의대량고속관광, 해로의기선
○호화여객선등장. 유럽대륙과미국간운항. 1865 년양대륙최초의단체여행: 토마스쿡기획
○숙박시설. 대서양호화여객선발달선상호텔. 미국연안도시에대형호텔건설: 스타틀러(Statler.E.M) 가추진6. 관광의역사5. 근대관광의시대: 19C 중반다. 관광의양적확대
○산업혁명으로여행의신속성과편리를제공. 증기기관차: 육로의대량고속관광, 해로의기선
○호화여객선등장. 유럽대륙과미국간운항. 1865 년양대륙최초의단체여행: 토마스쿡기획
○숙박시설. 대서양호화여객선발달선상호텔. 미국연안도시에대형호텔건설: 스타틀러(Statler.E.M) 가추진6. 관광의역사
6. 현대관광의시대: 20C
가. Mass Tourism 으로서의현대관광
○제2차세계대전이후현대에이르는대중관광, 대형관광시대
○조직적이고대규모관광사업의시대
○관광대상: 일반대중으로확대. 전국민이여가선용과자기창조의활동인사회적현상
○종합관광형태구축. 기업이윤추구의영리성. 국민복지증진의공익성6. 관광의역사6. 현대관광의시대: 20C
가. Mass Tourism 으로서의현대관광
○제2차세계대전이후현대에이르는대중관광, 대형관광시대
○조직적이고대규모관광사업의시대
○관광대상: 일반대중으로확대. 전국민이여가선용과자기창조의활동인사회적현상
○종합관광형태구축. 기업이윤추구의영리성. 국민복지증진의공익성6. 관광의역사
6. 현대관광의시대: 20C
나. Social Tourism 으로서의현대관광
○경제적약자계층을위해특별한조직에의해추진되는관광현상
○국민후생과지역개발촉진
○경제, 사회, 문화적의의를새롭게하는관광정책
○운임할인제도추진: 철도, 항공기
○대중숙박시설개발: 유스호스텔, 국민휴가촌등. 사례: 스위스여행금고6. 관광의역사6. 현대관광의시대: 20C
나. Social Tourism 으로서의현대관광
○경제적약자계층을위해특별한조직에의해추진되는관광현상
○국민후생과지역개발촉진
○경제, 사회, 문화적의의를새롭게하는관광정책
○운임할인제도추진: 철도, 항공기
○대중숙박시설개발: 유스호스텔, 국민휴가촌등. 사례: 스위스여행금고6. 관광의역사
7. 뉴투어리즘(New Tourism) 시대
□1990년이후신관광시대
○관광은일상생활에중요한위치
○단체패키지관광중심에서소규모그룹, 개별관광선호
○가족중시와개인주의적성향을대변
○개성추구, 특정한주제를선호
○질적인성장, 맞춤서비스가업계의경쟁력으로인식
○지속가능한관광의개념과실천
○삶의질을풍요롭게하는척도6. 관광의역사7. 뉴투어리즘(New Tourism) 시대
□1990년이후신관광시대
○관광은일상생활에중요한위치
○단체패키지관광중심에서소규모그룹, 개별관광선호
○가족중시와개인주의적성향을대변
○개성추구, 특정한주제를선호
○질적인성장, 맞춤서비스가업계의경쟁력으로인식
○지속가능한관광의개념과실천
○삶의질을풍요롭게하는척도6. 관광의역사
39□Old Tourism 과New Tourism 비교구분Old Tourism New Tourism
관광객.패키지관광상품과유명관광지방문.관광경험이적용.정적관광과안정감욕구.대중화된서비스선호.새로운관광상품과관광자원추구.관광경험이풍부함.관광을통한자기표현욕구.개별적서비스선호정보통신기술.일방통행형기술.정보활용이가능한사람들의제한된기술.단독기술.상호대화형기술.모든사용자가이용가능한기술.통합기술상품개발.단순가격경쟁.규모의경제.수직·수평통합.대중시장중시.혁신을통한경쟁.규모와범위의경제.대각선통합.틈새시장, 세분시장중시기업경영.노동력을생산비용으로간주.수요극대화, 판매중시.양적성장, 규제존속.노동력이서비스질의핵심.수급관리균형추구.고객의욕구파악중시.질적성장, 규제완화
□Old Tourism 과New Tourism 비교구분Old Tourism New Tourism
관광객.패키지관광상품과유명관광지방문.관광경험이적용.정적관광과안정감욕구.대중화된서비스선호.새로운관광상품과관광자원추구.관광경험이풍부함.관광을통한자기표현욕구.개별적서비스선호정보통신기술.일방통행형기술.정보활용이가능한사람들의제한된기술.단독기술.상호대화형기술.모든사용자가이용가능한기술.통합기술상품개발.단순가격경쟁.규모의경제.수직·수평통합.대중시장중시.혁신을통한경쟁.규모와범위의경제.대각선통합.틈새시장, 세분시장중시기업경영.노동력을생산비용으로간주.수요극대화, 판매중시.양적성장, 규제존속.노동력이서비스질의핵심.수급관리균형추구.고객의욕구파악중시.질적성장, 규제완화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나라 사회복지법과 역사 (0) | 2021.02.20 |
---|---|
Une personne qui a eu une enfance heureuse aura-t-elle des problèmes de santé mentale à l'avenir? (0) | 2021.02.11 |
AIRLINE MANAGEMENT 항공사 경영 (0) | 2021.01.28 |
관광객의 행동과 의사 결정의 이해 (0) | 2020.12.25 |
5 maneiras de aumentar sua autoestima, não orgulho (0) | 2020.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