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용어 정리 -0-
39. 화랑도 花郞徒
(1) 상고시대 삼한에 공존했던 민간주도의 촌락공동체적 청년조직을 신라 진흥왕이 율령관인(律令官人)과 무관의 수요를 충당키 위해 교육체제로 제도화한 관 주도의 청소년 수련단체. 일명 국선도, 풍월도, 원화도, 풍류도라고도 한다.
(2) 원래 솟대제단의 수호자들이던 화랑도는 사회생활의 규범과 전투원으로서의 실력을 갖추기 위해 교양을 쌓고 심신을 단련했다.
(3) 그들은 사회중심 인물로서 전통을 존중하고 협동정신과 신의(信義), 용감성을 배양하는 데에 수련의 목적을 두었다.
(4) 이러한 기풍은 고구려와 백제에도 있었으나 신라에서 가장 왕성했다.
(5) 신라가 화랑도를 체계화한 것은 기록상 진흥왕 37(576)년으로 되어 있으나, 원화인 두 여인 남모와 준정의 사건 이후 귀족출신의 자제 중 품행이 곧고 얼굴이 아름다운 남자를 국선으로 뽑았고, 진흥왕23(562)년에는 화랑 사다함이 대야성을 공격하여 큰 공을 세운 기록이 있음을 보아, 화랑도는 이미 진흥왕 초에 체계화된 것으로 보인다.
(6) 초기의 화랑도는 화랑과 낭도로 조직되어 있었으나, 관주도하에 편입된 후에는 총지휘자에 국선을 두고 화랑과 낭도를 소속시키는 조직으로 개편되었다.
(7) 화랑도의 가장 중요한 수양방식은 서로 도의(道義)를 닦는 것, 시와 음악을 즐기는 것, 명산과 대천(大川)을 두루 찾아 다니며 즐기는 것 등으로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양성과 상무(尙武)의 정신을 고취하는 것이었다.
(8) 이러한 조직과 수양을 통하여 화랑도는 위로는 국가를 위하고 아래로는 벗을 위하여 죽으며, 대의(大義)를 존중하여 의에 어긋나는 일은 죽음으로써 항거하고, 병석에서 죽는 것을 꺼리고 국가를 위하여 용감히 싸우다가 전사함을 찬양하며, 오직 앞으로 나갈 뿐 뒤로 물러섬을 부끄럽게 여겨 적에 패하면 자결할망정 포로됨을 수치로 아는 등 장렬한 기백과 씩씩한 기상을 함양하였다.
(9) 이러한 기품은 유불선 정신과 결합되어 원광법사의 세속오계와 삼덕(三德)으로 신조화되었다.
(10) 세속오계
1) 충성으로써 임금을 섬기라
2) 효도로써 부모를 섬기라
3) 믿음으로써 벗을 사귀라
4) 싸움에 물러나지 말라
5) 함부로 죽이지 말라는 내용이며 삼덕은 겸허, 검소, 순후(淳厚)이다.
(11) 이러한 정신은 삼국통일의 용감한 투사를 양성하게 되었는데 그 대표적 인물이 김유신, 김흠춘, 죽지, 사다함, 관창, 원술, 비령자 등이다.
(12) 성덕왕때 김대문은 《화랑세기》(花郞世記)에 200명의 화랑을 추려 싣고 그 훌륭한 업적을 기술하고 있다.
(13) 화랑도는 진흥왕 이후 문무왕에 이르는 동안 가장 융성하였으나, 통일 후에는 정신적인 해이와 안일, 퇴폐사상의 만연으로 화랑정신이 약화되었다.
(14) 그러나 그 정신은 고려조와 조선조에 면면히 이어져서 국가 유사시에는 호국, 애국, 독립, 구국정신으로 민족의 피 속에 존속되어 오고 있다.
40. 훈고학 訓學
(1) 고어(古語)의 해석을 다루는 고전문헌학
(2) 훈고(訓)고훈(訓)이라고도 한다.
(3) 고전 해석상 기본적인 방법으로서, 학문적으로 정착된 것은 중국의 한(漢)나라 때부터이다. 후한(後漢) 때, 정 현(鄭玄)에 의하여 대부분의 경서(經書)에 대한 훈고가 집성되었는데 당(唐)나라의 오경정의(五經正義)가 성립될 때까지 훈고학의 학풍은 계속되었다. 청(淸) 나라 때에 이르러 학풍이 일신되어 종래의 고어에 대한 자구(字句) 해석에만 만족하지 않고 고대언어 연구의 비판적인 새로운 방법론을 전개시켰다. 이리하여 청대(淸代)의 학문을 고증학(考證學)이라고 부르는 데 대하여 한(漢)당(唐)의 그것을 훈고학이라고 구별하여 부르게 되었다.
Ⅱ. 서양교육사
1. 감각교육
(1) 감각적 훈련을 통해 감각변별 기술이나 개념 등을 파악하게 하는 교육
(2) 감각교육의 주창자는 코메니우스(Comenius) 라고 할 수 있다.(세계도회)
(3)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를 만들어 유아의 감각적 기술증진을 꾀한 사람은 몬테소리(Montessory)이며, 그녀는 3세에서 6세사이가 감각의 형성기라 보았다.
(4) 감각교육은 예리한 관찰자를 만들고, 현실의 문화에 적응하게 하며 실제 생활의 직접적인 준비가 된다.
(5) 몬테소리는 무의식적, 의식적 집중현상을 통해 감각교육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다.
1) 감각교육은 같은 것을 인식하고 짝을 맞출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2) 감각교육은 연속된 물체의 차이점을 인식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3) 각각교육은 형태, 크기, 무게, 속성이 다른 비슷한 사물을 변별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6) 감각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발견하지 못하는 결함을 발견하고 교정시킬 수 있다.
2. 감각적 실학주의
(1) 감각을 통한 학습을 중시하던 17세기에 전개된 실학주의의 한 유형
(2) 과학적인 진리발견의 방법이 교육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과 이성 및 경험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으로 나타났다.
(3) 인문적, 사회적, 감각적 실학주의의 3가지가 있다.
(4) 감각적 실학주의 교육내용은 스콜라주의, 인문주의 교육의 비현실적 개념이나 관념대신에 자국어와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실제적인 국면을 중시했다.
※ 베이컨(Bacon) : 자연에 관한 지식만이 참다운 지식이며 학교에서 가르칠 가치가 있다고 주장과학의 중요성 강조
(5) 감각적 실학주의의 교육방법은 심리학적 토대위에 감각을 통한 학습이다. 즉 동물원, 식물원, 표본, 그림, 사진, 지도, 지구의 등 새로운 도구가 교육에 이용되었다. 참 지식은 실물과 그림, 표본 등에서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6) 로크(Locke)는 감각적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7) 코메니우스(Comenius)는 세계도회(1657)를 제작하고 책의 내용에 그림을 활용하였다. 이것은 20세기 후반의 시청각발달의 원동력이 되었다.
3. 계몽주의 啓蒙主義
(1) 17, 18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이른바 계몽사상은 인간이 이룩한 문화와 문명에 고취되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을 바탕으로 문화와 문명을 진보, 발달시키려는 사상 또는 그러한 행동을 포함하는 적극적인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다시 말해 인간의 지성 혹은 이성의 힘으로 자연과 인간 관계, 사회와 정치문제를 객관적으로 관찰해서 명료하고 자명한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낙관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시대정신이라고 볼 수 있다.
(2) 계몽사상은 이와 같은 정신으로 인간의 존엄과 평등, 자유권을 강조함으로써 유럽의 중세 시대를 지배한 전제군주와 종교와 신학의 독단 교시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교회와 국가를 비판하고 그 권위를 상당부분 실추시켰다. 신학자들이 신성을 수정한 것과 같이 정치가들도 인민과 정부의 관계에 대한 생각을 바꾸었다.
(3) 계몽사상의 의의는 국가․정부의 역할을 결정적으로 바꾸었다. 정부가 더이상 목적이 아니라 인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유지하기 위해 존재하는 인민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한 것이다. 인간의 권리와 행복을 보장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는 당연히 인민의 동의를 받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 국가가 그 책임을 다하지 않고 민의를 배반한다면 민중은 혁명적인 저항권을 발동해 국가를 교체, 폐지할 수 있다. 이런 연유로 계몽사상은 17.18세기 시민혁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새로운 시대를 열게 한 것이다. 이 노력의 첫 장을 연 철학자로는 영국의 경험론 철학자 존 로크를 손꼽을 수 있다. 이후 계몽주의는 프랑스와 독일에서 백과전서파 (디드로, 볼테르),루소와 칸트에 영향을 주어 이후 사상들의 출현에 기여했다.
4. 고타(Gotha)교육령
(1) 루터파의 신교도인 고타공국의 소국의 영주인 에른스트(Ermst) 공은 루터의 종교개혁 정신을 이어 받아 교육제도를 정비해 나갔으며, 1642년에 고타(Gotha) 교육령을 공포하였다.
(2) 세계 최초의 근대적 의미의 의무교육령으로서 중앙집권적전제적 공교육제도이다. 또 지도 요령적,구체적이고 시행령적 성격을 띄며 중세적인 본건 영주의 명령적인 법령이다.
(3) 전문은 16장 45조로 구성되었으며, 주요내용으로는 취학의무제, 결석 엄금, 취학 불은장의 부모 처벌, 학급편성, 학교관리, 교과과정, 교수법등이 있으며 학교설치유지에 관한 내용은 규정하지 않았다.
5. 교수 단계설
(1) 교육 목표는 올바른 교수에 의해서 달성되어야 한다고 보고, 이를 위해 심리학적 또는 교과내용의 논리적 계열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는 입장
(2)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수 단계설의 가장 대표적인 예
1) 헤르바르트는 교육의 주요목적을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데에 두었다.
2) 교수의 과정은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정신을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정신집중 원리)
3) 모든 교수 내용들이 통일성 있게 하나로 상호 연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연계성의 원리)
4) 이러한 입장을 그의 추종자들이 발전시켜 준비-제시-연상-일반화-적용의 5단계 교수 단계설을 제안하였다.
(3) 손다이크(Thorndike)의 과학적 학습심리, 행동주의의 영향으로 체제 접근적 입장에서 다양한 수업모형절차가 나타났다. 예 : 진단평가-보충학습-수업전개-형성평가-심화학습-총괄평가, 도입-전개-정리와 같은 수업절차
6. 교양교육
(1)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해 교양인으로서의 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
(2) 교양교육은 직업교육이나 전문기능의 교육과 대비된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자유교육」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3) 자유교육의 현대적 개념으로서 「교양교육」의 개념이 확립된 것은 1945년 하바드 대학에서 《자유사회에서의 교양교육》이라는 보고서가 발표된 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1) 자유 사회의 교육은 모든 시민을 위한 교육이어야 한다.
2) 전통적인 자유교육이 소수의 엘리트 계층에 제한된 것과 달리 현대의 자유교육은 모든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 보편적, 일반적 교육이어야 한다.
(4) 대학의 학사과정에 전공 외에 교양필수 과목을 이수하게 하였으며, 그 내용은 문학과 예술, 역사, 사회와 도덕, 과학, 외국문화 등 5개영역이며, 전체 학점의 25%로 하였다.
7. 국가주의 Statism
(1) 국가의 이익을 개인의 이익보다 절대적으로 우선시키는 사상원리나 정책.
(2) 그 의미는 다의적이지만 국가의 가치가 다른 사회 ․문화가치에 비해 어떤 의미에서든 우월하거나 우선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국가주의는 국가의 영구적 필요성을 인정하는 점에서는 무정부주의와, 국가가 개인이나 기타의 인간집단에 우선한다는 점에서는 개인주의 및 자유주의와 대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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