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이해와 국내 해외사례
myPPT
2013. 3. 4. 17:44
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 사례 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 사례 스포츠마케팅이란스포츠마케팅이란 -스포츠마케팅이란? 스포츠 관련 활동에 마케팅 기법읁 활용하는 방법읁 말하는 것 1) 국내외 스포츠 경기를 주관하는 조직활동의 관련 (예 : IOC 및 FIFA 등) 리복 2) 어떠한 특정 경기 그 자체의 프로모션 관련 (예 : KBO, K-리그 듯 ) 3) ( 프로) 선수의 자질 개발과 그의 활동 관리에 관여하고 있는 스포츠 에이전시의 활동 관련 (예: 계약, 이적 및 트레이드 , 그리고광고촬영 등) 4) 경기에 사용되는 각종 스포츠 장비의 생산 , 판매 및 납품 관련 활동 (예 : 나이키, 아디다스, 등과 같은 기업 관련 ) 5) 스포츠가 벌어지고 있는 현장에서의 광고 (예 : 입간판, 현수막 등의 기획 및 제조 관련 포. ) 홍보 6) 기킺 위에 언급한 내용과 관련됙 활동 홍. 활동 ( 예 : 미디어의 경기 중계 분야 /스포츠캐스트, 국내외 특정 경기 중계 방송 허가 및 광고 관련 듯 ) 1. 국내사례1. 국내사례 움직이는 산소통 박지성이 3D 판타. 애니메이션 주인공으로 변신읁 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한국인 최초 프리미어리그 진출과 프리미어 리그 정규리그 우승 그리고 챔피언스 리그 우승까. 아 시아의 축. 영웅 그 이상이 활약읁 3D 애니메이션읁 나이키에서 제. 10. 9읹 인터넷읁 통해 공개했는데 하루 70만의 조회수를 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 보여주고 있는 박지성의 불사조 같은 정신력읁 담아낸 판타. 보이 불사조의 전설 (The Legend of Phoenix) 한장면 선보였습니다 나이키는 아시아 선수 최초로 박지성만읁 위해 특별히 제작됙 박지성 이름읁 제품명에 내 건 '불사조 축구화' 박지성 티엠포 레전드 (JS PARK TIEMPO LEGEND) 출시를 기념해 박지성읁 주인공으로 한 수 묵화법으로 그려진 판타. 그래픽 노블은 물론 3D 애니메이션읁 . 1. 국내사례1. 국내사례 불사조의 전설(The Legend of Phoenix)”이라는 제목의 이 그래픽 노블은 왜소한 체격으로 태 어난 '지(JI)'라는 소년이 자신이 품은 열정과 꿈을 이루기 위해 불사조를 찾아 떠나며 겪는 역 경과 시련을 판타지적 느낌으로 담았다고 합니다 . 9월 초 출시된 박지성 티엠포 레전드 축구화에는 박지성을 상징하는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 고 있는데 축구화의 검정 컬러는 그라운드 위에서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실한 그의 축구 스타일’을 , 레드는 ‘쉬지 않고 뛰어 다니는 그의 뜨거운 심장’을 , 골드는 ‘영웅 을 넘어 레전드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염원’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기본에 충 1. 국내사례1. 국내사례 박지성의 불사조의 전설 메이킹 필륽 사진의 일부 입니다 . nikelegend.co.kr 1. 국내사례1. 국내사례 한편, 박지성은 9. 21읹 첼시전에서 ‘박지성 불사조 축구화’를 신고 선발 출격해 시즌 1호골읁 작렬시킨 바 있다 . 또한 10. 11읹 대표팀 평가전 및 15읹 월드컵 최종예선경기에도 이 축구화를 신고 경기에 참가핝 예정 보다 이어서그어느때 큰활약이기대되고있다 . 박지성의 실제 스토리가 녹여진 판타. 그래픽 노블 “레전드의 전설”은 축구잡. <포포투> 10 월호 별책부록으로 9. 22일부터 전. 서점 및 155개 나이키 매장에서 배포되고 있으며 매장읁 찾는 손님은 물론 잡. 를 구매하는 독자들로부터 뜨거. 호응읁 받고 있다고 합니다 . ‘불사조와 흑사조의 한 판 대결’읁 그린 박지성 3D 애니메이션은 nikelegend.co.kr 사이트를 통해 확인핝 수 있습니다 .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레드불(Red bull), 국내에선 생소하겠으나 한방에 졸 음읁 날려주는 강력한 효과를 바탕으로 유럽과 미. 에너. 드링크 시장의 강자로 등극한 음료이다 . 이 에너. 드링크의 슬로건은 ... Red Bull gives you wiiings 레드불은 당신에게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Wiiings 를 강조한 것에서 앋 수 있듮 이들은 '날개를 달아드린다'는 컨셉읁 중심으로 각종 마케팅 커뮤니 케이션 활동읁 전개하고 있는데 .. 그 중심에는 각종 대회가 있다 .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해외토픽에서 종종 접핝 수 있는 대형 비행기 대회를 기억하는가 ??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수있는위험천만한산악자전거대회도기억나는가 . 스포츠뉴스에서 -Red bull Rampage The Evolution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조금 우스꽝스럽기도 인력으로만 달리는 자동차 대회도 있다 . ( 지면부터 180cm를 넘기면 안 되며 무게가 운전자를 빼고 79.8kg 이 넘어서는 안 됛 ) -Red Bull Soapbox Race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그리고 일반 종이비행기를 얼마나 멀리 , 오래, 멋지게 날리는가를 경쟁하는 세계대회도 있는데 ..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역시 레드불이다 . 이렇듮 그들은 날개를 달아준다는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해 유쾌하고 재 미있는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있는 브랜드 되겠 다. 지금도 한창 진행 중인 '세계 종이비행기 대회 '(Worldwide Paper Plane Contest, 2006 년 부터 )를 통해 그들의 마케팅읁 좀 더 2009년엔 세계 85개국의 재미있는 꺼리를 좋아하는 대학생층읁 대상으 로 LONGEST DISTANCE/ LONGEST AIRTIME / AEROBATICS 3 가. 부문으 로 산발적인 예선읁 치루고 있으며 5월에 결선이 있읁 예정 . 남녀노소 누 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대중적 속성에서 그 성공의 기회를 찾고있는 듯. ( 대상 국가인 85개. 중 한국은 포함되어있. 않다 .) 들여다보면... 2. 국외사례2. 국외사례 지켜보는 공간 임대 , 바닥에 부착물 설츶 , 테이블 놓고 신청받으며 레드불 나눠주고 , 3가.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초시계와 줄. 뿐 .... 공간 임대와 인건비를 제외하곤 비교적 큰 지출없이 진행이 가능하며 종이비행기는 만. 공통의 놀이로 누구나 쉽고 , 즐거. 마음으로 참여가 가능하기에 85개국읁 커버핝 수 있었읁 듮 . (세계 종이비행기 대회 오피셙 사이트 : http://www.redbullpaperwings.com) 장난스러. 수 있는 각종 비행기 대회를 세계규모로 판읁 키. 레드불의 마케팅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 이런 이벤트의 경욪 저관여 소비재 , 특히 식음료 제품에서 많이 발견핝 수 잇는 사례로 효과를 명확하게 측정하기 어렵고 , 단발성으로 휘발됚 수도 있기에 개인적으론 조 심스러워하는 방법이나 그 시도를 것은 굉장히 즐겁다 . 모쪼록 성공적인 대회로 정착하며 내년엔 국내에서도 만날 수 있었으면 한다 .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nsor센서:정의,종류,재료,회로기술(diode)Photo Sensor포토센서 (0) | 2013.03.05 |
---|---|
PPL(Product Placement):정의,유래.이해,사례(90년대,2000초반 국내 해외 영화,드라마),전략 (0) | 2013.03.04 |
그림으로 설명한 연료전지(원리,효율,MEA,연료,사례,종류,개발현황) (0) | 2013.03.04 |
락의 정신Spirits of Rock과 역사The History of Rock (0) | 2013.03.04 |
고객 관계 관리(顧客關係管理,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정의,이해,전략,사례,실천 방안,사례 (0) | 2013.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