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일본 대중 문화 속 뿌리 깊은 아이돌(여자,여성)의 역사,일본인이 본 한류 아이돌 소녀시대 카라kara와 AKB48 비교,일본 한국 아이돌 산업 전략

myPPT 2013. 2. 23. 00:52

o 본격적으로 여성아이돌이 등장한 1980년대부터

    - 1980년대는 정상급 아이돌 야마구치 모모에의 결혼 및 연예계 은퇴로 시작되었음

야마구치 모모에 (山口 百恵, 1959년 1월 17일~)은 주로 1970년대에 활약했던 일본의 전 가수 겸 배우이다.


    - 그 후에 80년대 전반(83~85)을 풍미한 아이돌은 마츠다 세이코와 나카모리 아키나가 쌍벽을 이루며 아이돌시장을 이끌어감. 

마쓰다 세이코(松田 聖子, 1962년 3월 10일 ~)는 일본의 가수, 배우이다. 본명은 가마치 노리코(蒲池 法子, 결혼 후에는 간다 노리코(神田 法子))이며, 후쿠오카 현 구루메 시에서 태어났다.

나카모리 아키나(일본어: 中森明菜, 1965년 7월 13일~ )는 일본의 여성 가수이자 배우이다. 도쿄 도 기요세 시에서 태어났다.

- 1986년 ‘오냔코 그라브’가 크게 히트해 싱글전체 판매고는 600만장에 이름. 그러나 이듬해 해산. 

- 1988년에는 미나미노요코, 나카야마미호, 구도시즈카 등이 치열한 경쟁구도를 확립했음. 이듬해인 1989년에는 구도시즈카와 ‘웃지않은 청순파 아이돌 윙크의 2파전으로 발전

- 1980년대는 아이돌시장이 크게 성장한 10년이었음. 솔로아이돌의 활약이 두드러졌으나 오냔코 그라브와 같이 아이돌그룹이 인기도 나타남. 


  o 1990년대는 아이돌 전성시대 

    - 1990년대 전반은 기존 아이돌인 고이즈미교코 및 나카야마미호가 아이돌프로그램이나 잡지가 아니라 트렌디 드라마와 그 주제가 덕분에 재부상 

    - 1990년대 후반엔 아무로 나미에, MAX, SPEED, 치넨리나 등 오키나와 액터즈 스쿨 출신이 하이레벨의 보컬과 댄스로 각광을 받았음.

    - 1990년대 아이돌은 타이업 및 프로듀스 등의 ‘브랜드력’에 의지하기 시작한 10년이었음. 

  o 2000년대는 아이돌 침체기  

    - 1999년말에 ‘러브 머신’이 대형 히트. 다양하게 유니트를 결성해 히트를 양산했음. 그룹 전체의 싱글 판매량은 650만장을 넘어섰음. 

    - 2002년엔 K-POP의 선구자인 BoA도 브레이크

    - 2003년부터 2009년까지 밀리온 히트를 낸 아이돌은 부재함 

    - 2010년은 AKB48과 K-POP 붐이 일어 그룹아이돌 시대에 돌입

    -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비해 미디어가 다양해졌고 악곡의 매력이 널리 침투한 케이스는 소수에 불과하며 비주얼과 캐릭터 중시 경향

2001년 이후 일본의 여성아이돌 인기순위

년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1

모닝무스메.

모닝무스메.

모닝무스메.

모닝무스메.

BoA

사와지리에리카

모닝무스메.

오하시노조미

AKB48

AKB48

2

ZONE

마츠우라아야

BoA

BoA

모닝무스메.

BoA

BoA

Perfume

모닝무스메

Perfume

3

hiro

ZONE

마츠우라아야

마츠우라아야

다마키나리미

모닝무스메.

사와지리에리카

아라가키유이

Perfume

SKE48

4

아무로나미에

시마타니히토미

ZONE

다마키나리미

스즈키아미

기구루미

리어디존

모닝무스메.

Berryz고보

소녀시대

5

컨트리무스메

hiro

다마키나리미

ZONE

우에토아야

나가자와마사미

나가가와쇼코

나가가와쇼코

미나미아키나

KARA

6

이마이에리코

BoA

고토마키

우에토아야

시마타니히토미

Perfume

AKB48

사토다마이

모닝무스메

7

시마타니히토미

아무로나미에

SPEED

아베나츠미

마츠우라아야

SPEED

마나카나

아이돌링!!!

8

마츠우라아야

고토마키

아베나츠미

시마타니히토미

다니무라나나

나가가와쇼코

SDN48

9

키타키마유

YeLLOW Generation

시마타니히토미

Berryz고보

오하시노조미

야구치마리

10

Folder5

소닌

〬 C-ute

야구치마리

기타노기이

*싱글앨범판매량을 기준으로 랭킹  


K-POP과 J-POP 아이돌비교

AKB48

소녀시대& KARA

아이돌 스타일

미완성의 육성/성장형 아이돌

완성형 아이돌

주요 팬층

남성중심

여성중심

비주얼 이미지

Cute

Cool(멋있다!

매력

- AKB는 내가 키운다!는 응원하고 싶은 심리, 모심(母心)을 자극

- 가창력, 댄스, 퍼포먼스등 프로다운

매력을 갖춘 정통파 아이돌

팬과의 거리감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

일본인 팬에 있어 신비주의적 요소가 강함


일본 한국 아이돌 산업 전략  

  음반사 및 연예기획사까지 아이돌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아이돌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아이돌시장에의 쏠림은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하려는 일본 음악시장 회생책의 일환이라 보임 

  아이돌그룹의 데뷔러시는 악곡보다 상대적으로 캐릭터나 이미지, 퍼포먼스 등을 중시하는 노선 강화를 의미

  메가 히트가 나오기 어려운 다채널 다매체 상황, 아직은 소규모시장인 디지털 음원시장 등을 고려할 때 아이돌그룹과 팬과의 접점을 확대하는 라이브 시장은 뜨거워질 것으로 보임 

   - AKB48의 상설공연은 성공모델로 평가되는 만큼 신인아이돌의 연예활동에도 널리 침투할 것으로 보임    

  실력주의의 K-POP도 일본내에서 강한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임 

   - 일본어, 자국 프리미엄과 외국적 요소에 대한 배타성, 시간적 제약 등의 불리함 속에서 어떻게 K-POP를 어필해나가느냐가 당면한 과제임

   - 우리에게 부족한 Cute 등의 캐릭터 및 이미지노선의 강화, 여성팬 중심에서 남성팬 확대, 장기 프로모션 전략 부재, 음악적 다양성 확보 등도 일본내 K-POP시장 확대를 위해 정치한 고민이 필요한 숙제임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오스 설정,. PC 조립 후 발견되는 문제점,부팅시 발견되는 에러메시지와 복구방법,파일,프로그램에서의 에러메시지와 복구방법,사례별로 분석한 PC 고장 및 응급 처치 방법,고장 진단 방법..  (0) 2013.02.23
영․미법계 국가에서의 법치행정의 원리를 ‘법의 지배(rule of law)'로 표현  (0) 2013.02.23
브랑코 이반다Branko Ivanda 감독의 크로아티아 영화 레아와 다리아Lea i Darija(LEA AND DARIJA):출연- 즈린카 크비테시치Zrinka Cvitešić Zrinka Cvitesic,클라라 나카Klara Naka, 타미 자예츠Tamy Zajec  (0) 2013.02.22
AKB48의 등장과 변화된 일본 아이돌 경향  (0) 2013.02.22
금융(보험,증권,은행)윤리적 문제와 사례들  (0) 2013.02.22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