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AKB48의 등장과 변화된 일본 아이돌 경향

myPPT 2013. 2. 22. 12:02

AKB48의 탄생과 일본 아이돌

정상급 여성아이돌그룹 현황

  ㅇ 일본을 대표하는 여성아이돌그룹 ‘AKB48’ 

    - ‘AKB48’은 2005년에 데뷔해 2009년부터 정상급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여성아이돌그룹으로 정식 멤버는 48명으로 구성되어 있음. 

      ※AKB48은 소속사가 다른 멤버들을 모아 구성했음.     

    - 오리콘 스타일의 차트에 따르면, 싱글판매 순위 Top10에서 AKB는 1위, 2위, 5위, 8위를 차지했음. 2010년 싱글판매량은 총 400만장을 넘었을 정도로 인기가 뜨거웠음. 

    - 지금은 국민적 아이돌그룹의 위상을 갖고 있으며, 그룹 가운데 인기가 높은 중심멤버는 그들의 개성을 활용한 멀티 프로모션 전략을 전개
      ※솔로활동은 멤버가 소속된 연예기획사를 중심으로 전개 

    - AKB48 가운데, ‘와타리로카하시리타이’, ‘프렌치키스’, 'Not yet'과 같은 별도의 유니트를 만들어 음악활동을 하거나 드라마, 버라이어티, 영화 등에서 솔로로 활동하는 멤버도 등장하고 있음 

- 이타노도모미는 섹시노선, 시노다마리고는 여배우, 토크력을 트레이닝하는 다카하시 미나미 등 

2010년 싱글 판매 Top 10

순위

아티스트

싱글타이틀

판매량

1

AKB48

Beginner

954283

2

AKB48

헤비 로테이션

713275

3

아라시

Troublemaker

698542

4

아라시

Monster

696022

5

AKB48

포니테일과 슈슈

659959

6

아라시

끝없는 하늘

656343

7

아라시

Love Rainbow

620057

8

AKB48

찬스의 순서

596769

9

아라시

Dear Snow

591207

10

아라시

To be free

516142

출처: 오리콘 엔터테인먼트 백서 2010



AKB48멤버의 유니트 활동현황

유니트명

참가자

데뷔일

음반사

발매실적

호네구미 from AKB48

4명

2007.2.21

DefSTAR

싱글 1

Chocolove from AKB48

3명

2007.6.6

유니버설

싱글 2, 앨범 1

노슬리브스

3명

2008.11.26

에픽

싱글 5, 앨범 1

와타리로카하시리타이

5명

2009.1.28

포니캐니온

싱글 6, 앨범 1

낫토앤젤

3명

2009.8.22/8.23

호리프로

싱글 1

퀸&엘리자베스Z

2명

2010.3.31

에이벡스

싱글 1

팀드래곤 from AKB48

7명

2010.7.21

일본콜롬비아

싱글 1

프렌치 키스

3명

2010.9.8

에이벡스

싱글 2

이타노도모미

1명

2011.1.26

킹

싱글 1

와타리로카하시리타이7

7명

2011.2.2

포니캐니온

싱글 1

Not yet

4명

2011.3.16

일본콜롬비아

 AKB48멤버의 방송 및 영화 출연현황

이름

출연작품 수

이름

출연작품 수

오오시마 유코

드라마 4편, 영화 3편

나카가와 하루카

영화 1편

마에다 아츠코

드라마 2편, 영화 1편

오오다 아이카

영화 1편

시노다 마리코

드라마 2편, 영화 1편, 버라이어티 6편

기쿠치 아야카

영화 1편

이타노 도모미

드라마 2편, 영화 2편

고바야시 가나

영화 1편

가사이 도모미

드라마 1편, 영화 2편

사토 나츠기

영화 1편, 버라이어티 1편

아키모토 사야카

드라마 2편, 버라이어티 1편

나카타 치사토

영화 1편

미야자키 미호

드라마 1편, 버라이어티 1편

나카야 사야카

영화 1편

마츠타 유카

드라마 2편, 버라이어티 1편

다카하시 미나미

버라이어티 1편

우메다 아야카

드라마 1편, 버라이어티 1편

가시와키 유키

버라이어티 1편

마츠바라 나츠미

드라마 1편

기타하라 리에

버라이어티 1편

미야자와 사에

영화 1편

사시하라 리노

버라이어티 1편

미네기시 미나미

영화 1편

구라모치 아스카

버라이어티 1편

출처: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1년 3월호

 

<AKB멤버 이타노도모미>

<AKB멤버 시노다마리고>

<AKB멤버 다카하시미나미>

    - 'AKB48 스타일'(전용극장에서 상설공연, 인기투표 등)은 성인판 AKB48(SDN 48)과 더불어 지역판 AKB48(오사카, 나고야)을 만들어 냈음.


‘AKB48’ 아류 그룹의 개요


NMB48

SDN48

SKE48

AKE48

그룹명

오사카시/ 난파센이치마에

NMB48극장

(233석)

도쿄/아키하바라

AKB48극장

(약 250명)

나고야시/ 사카에SKE48극장

(약 250명)

도쿄/아키하바라 AKB48극장

(약 250명)

활동거점

2011.1.1

2009.8.1

2008.10.5

2005.12.8

첫 공연일

25명

36명

58명

56명

멤버수(연수생 포함 )

15세

23.7세

17.2세

18.6세

평균연령

거의 매일

주 2~3일

주 3~4일

주 3~4일

공연빈도

싱글 1장

싱글 4장

앨범 3장

싱글 19장

앨범 3장

CD발매

980엔

3000엔

1000~3000엔

2000~3000엔

입장료

출처: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1년 3월호



<제작자가 보는 AKB 48 평가>

o 간치쿠유리 영화감독

 - AKB48는 'Cute'한 매력과 더불어 화려한 무대의 이면에서 10대 소녀들의 삶에 대한 강한 의욕에 매력
 - 피나는 연습과 살인적 스케줄로 몸이 녹초가 되더라도 먹고, 자고, 다시 일어서는 순수하고 강인한 에너지  

o 가토다타시 무대연출가

 - 집단속에서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는 만큼, 가혹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매우 뛰어남. 
 - 대량생산되는 상품으로 충분히 자각하고 있는 만큼, 나이스한 강인함을 갖고 있음. 
 - 극장 및 악수회에서 팬과 1대 1의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자신이 어떤 퍼포먼스가 어떤 상대를 즐겁게 하는지 확실하게 의식하면서 표현력을 길러가고 있음. 

o 기요가와 아사미 아트디렉터
- 대규모 집단이라서 완전하게 프로듀스되지 않은 부분이 있는 부분, 이 부분은 표현자가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는 부분임. 

<AKB48> 

<모닝무스메.>

o 10년 넘게 정상급 아이돌 그룹 인기 유지하는 모닝무스메. 
    - 여성아이돌그룹인 모닝무스메.는 업프론트 워크스 소속으로 1997년 결성된 후 멤버를 교체하면서 10년 이상 정상급 인기를 유지하고 있음. 여성아이돌이 장기간 인기를 유지한 것은 일본 연예계 역사에서도 유례가 없음.  
    - 싱글 200만장을 기록했던 시절과 비교하면 최근 인기는 다소 시들해졌지만, 작년 콘서트 동원관객이 약 15만명에 달해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했음. 
    - 작년 12월에 3명이 졸업하고 금년 1월에 신인 4명이 9기 멤버로 가입해 현재 9명 체제로 활동중임.  
    - 모닝무스메. 올드그룹 11명이 결집해 ‘드림 모닝무스메.’란 이름으로 금년 봄과 가을에 투어 개최 예정임. 


-신인 여성아이돌그룹 현황
  o 포스트 AKB48을 목표로 신예 아이돌그룹이 데뷔 러시
    - 여성아이돌그룹시장이 확대되면서 지금까지 소극적이었던 레코드회사 및 연예기획사가 프로듀스하는 아이돌그룹의 진출이 잇따르고 있음. 
    - CD판매가 매년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아이돌’은 로열티가 높은 팬들로 구성되어 있어 비즈니스적인 매력도가 높은 시장임.  
    - 2010년 12월 데뷔한 ‘SUPER☆GIRLS’는 대형음반사인 에이벡스가 최초로 선보이는 여성아이돌그룹임.
    - 감미로운 악곡 및 악수회 개최 등을 축으로 한 정통파 아이돌 노선을 유지한다는 전략임 
    - ‘사쿠라학원’은 토이즈팩토리에서 음반을 발매하고 어뮤즈가 프로듀싱하는 여성아이돌그룹임. 
    - KARA 및 소녀시대를 프로듀스하는 유니버설도 금년 봄에 ‘파스포☆’라는 이름의 여성아이돌그룹을 데뷔시킴. 플래티넘 프로덕션 계열사가 음반을 담당 
    - 배우 및 모델 이미지가 강했던 대형연예기획사가 아이돌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것도 최근의 특징임. 
    - 작년 12월 ‘모모이로 클로버’가 스타 더스트 프로모션에서 ‘bump.y’는 스위트파워에서, ‘사쿠라학원’은 어뮤즈에서, ‘파스포☆’는 플래티넘 프로덕션의 계열사에서 데뷔했거나 할 예정임.  
  o 신예아이돌 그룹의 컨셉과 전략
    - ‘일본에서 제일 스커트가 짧은 아이돌그룹’은 ‘스마이레이지’
    - ‘9nine’은 ‘동성으로부터도 지지받는 퍼포먼스걸즈 유니트’를 표방하며 주요 타깃인 남성만이 아닌 여성도 겨냥한다는 전략임. 
    - ‘사쿠라학원’은 의상 및 멤버 호칭을 통해 독특한 스타일을 강조하는 그룹임. 
    - ‘학원’의 이름대로 리더는 학생회장, 멤버는 학생, 이벤트는 학원축제라고 부르며 신문부, 밴드부 등의 서클에 가입해 유니트도 결성하고 활동함.  

- ‘사쿠라학원’은 15세 이하 연예인이 소속하는 어뮤즈의 ’키즈 사업실‘이 시작한 
  프로젝트임. 
- “과거에 모델이나 연기활동을 해온 어린이들에게 ‘노래’를 배우게 해 
  성장시키려는 목적으로 기획”(사업실 담당자)
- 어린 여자아이들에게 친숙한 ’학교‘라는 모티브를 선택했고 ’육성‘이 첫 번째 
  목표로 중학교 졸업과 함께 그룹을 졸업하는 ’성장기 한정 유니트‘임 
    

- ‘파스포☆’는 여행을 테마로 멤버를 ‘크루’, 팬을 ‘패신저’, 라이브는 비행기 이륙시를 연상시키는 아나운스를 함. 팬클럽은 라이브 참가시 마일리지제도도 운영함.  
    - ‘JK21’은 ‘간사이지역에 활력을’이란 컨셉으로 오사카, 교토, 나라등 지역별로 담당을 정하고 코미디 요소도 가미해 활동을 전개함.  
    - AKB 48이 전용극장에서 거의 매일 공연을 하면서 인기를 얻었던 전략을 활용해 최근에는 아이돌이 팬과 직접 만날 수 있는 라이브 및 이벤트 등에 힘을 쏟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 
    - ‘JK21’은 매주 목요일과 주말에 오사카 시내 스튜디오에서 유료 라이브를 개최하며 도쿄에선 한 달 주기로 라이브활동 
    - ‘모모이로 클로버’는 작년 CD발매 프로모션 차원에서 전국의 쇼핑센터를 순회하고 투어를 실시 
    - 스마이레이지는 작년 1년 동안 200회가 넘는 스테이지를 경험
    - 라이브보다 미디어 노출을 선호하는 아이돌그룹은 '9nine', 'bump.y'등은 TV와 잡지 매체 중심으로 프로모션 활동, 특히 bump.y는 인터넷 라디오를 정기적으로 전송하고 9nine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과 타이업 통해 팬층 확대를 시도중
  o 아이돌그룹의 음악과 댄스노선분석 
    - 사쿠라학원, ‘SUPER☆GIRLS’, ‘스마이레이지’, ‘모모이로 클로버’ 등의 악곡은 일반 J-POP보다 조금 빠른 템포로 메탈풍 기타 및 코미컬한 신서사이저 효과음을 곳곳에 삽입한 ‘엔터테인먼트성’을 중시
    - 'Tomaton'Pine', '9nine', 'bump.y'은 개성보다 그룹이미지의 통일성을 강조하면서 청순함과 ‘반짝거림’을 연출
    - '도쿄여자류', 'Happiness'의 악곡은 본격적인 댄스팝과 더불어 성인용 악곡에 가까움. 아이돌 팝을 거부하는 여성 팬을 흡수하기 위한 전략 
    - ‘파스포☆’와 ‘JK21’은 개성적인 사운드로 승부를 거는 독자노선임. ‘파스포☆’는 파워풀한 아메리칸 록 노선, JK21은 일본의 지방색을 반영한 사운드임

신인 아이돌그룹 현황

그룹명

멤버수

평균연령

공연회수

사무소

음반사

데뷔연월

캐치프레이즈

사쿠라학원

10

12.5

12

어뮤즈

토이즈팩토리

2010.12

성장기한정 유니트

JK21

6

17.0

약250

ACT-21

데이치쿠

2010.12

간사이 출신 ‘재밌고 귀여운’ 아이돌 유니트

SUPER☆GiRLS

12

15.9

약 40

에이벡스 매니지먼트

에이벡스 엔터테인먼트

2010.12

모두가 키우는 아이돌!

마이레이지

4

15.3

185

업프론트에이젠시

업프론트 워크스

2010.5

일본에서 가장 스커트가 짧은 아이돌그룹

도쿄여자류

5

비공개

113

에이벡스매니지먼트

에이벤스 엔터테인먼트

2010.5

일본발, 아시아에서 세계로 발신하는 걸스 그룹

Tomaton'Pine

3

19.3

15

포스프링스/M's Produce

소니레코즈

2010.3

이것이 ‘귀여움’의 신절대치

9nine

5

16.6

7

레프로엔터테인먼트

SME레코즈

2010.12

동성으로부터도 지지받는 퍼포먼스 걸스 유니트

파스포☆

10

17.4

약150

플래티넘패스포트

유니버설 뮤직

2011.4

하늘과 여행을 테마로 한 10인조 걸스 록 유니트

Happiness

7

14.3

74

LDH

유니버설 뮤직

2011.2

모두를 해피스타로 만드는 걸스 퍼포먼스그룹

bump.y

5

15.0

23

스위트파워

소니레코즈

2010.8

액터레스싱어그룹

모모이로클로버

6

15.3

238

스타더스트프로모션

킹레코드

2010.5

지금 만날 수 있는 주말 히로인

출처: 닛케이엔터테인먼트 2011년 3월호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대중 문화 속 뿌리 깊은 아이돌(여자,여성)의 역사,일본인이 본 한류 아이돌 소녀시대 카라kara와 AKB48 비교,일본 한국 아이돌 산업 전략  (0) 2013.02.23
브랑코 이반다Branko Ivanda 감독의 크로아티아 영화 레아와 다리아Lea i Darija(LEA AND DARIJA):출연- 즈린카 크비테시치Zrinka Cvitešić Zrinka Cvitesic,클라라 나카Klara Naka, 타미 자예츠Tamy Zajec  (0) 2013.02.22
금융(보험,증권,은행)윤리적 문제와 사례들  (0) 2013.02.22
주택시장 현황 전망 및 시사점 주택산업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 주택정책 방향 (일본 주택건설업체 사업전략 사례)  (0) 2013.02.20
삼국시대,통일신라,발해 경제와 사회  (0) 2013.02.20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