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4. Book
선택과 집중으로는 평생 2등이다!
투 래빗: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인더 시두(Inder Sidhu) 저
현대 산업사회가도래한이래 수많은기업이 ‘선택과집중’이라는의사결정원칙을가지고
경영을해왔지만,모두가승리하기는커녕위기조차피해가지못하고있다. 혁신이나신사
업모델에집중하느라가장핵심적인비즈니스를소홀히하거나,조직력을강조하느라조
직의유연성을해치게 되기도한다.현대 사회의변화속도가점차빨라지면서기존에시장
에서지배적 위치를공고히 다져온기업도 그지위를급속히상실하게될확률이 증대한것
이다.
최근선택과집중에몰두했던기업들을제치고, 모순적인두 가지 목표를동시에추구
하는‘투래빗’ 전략을통해승승장구하는기업들이속속등장하고있다. 경영조직분야의
전설적거장으로 꼽히는 미국스탠퍼드경영대학원제임스마치교수는상반된 목표 중어
느하나에만집중하다가는치명적위험을피할수없다고경고하며,오히려두가지모두를
동시에추구할방법을찾아야한다고주장한다.
이기는야구팀은공격과수비를두루잘한다. 최고의자동차는디자인과성능둘다중
요하다. 마찬가지로성공하는기업은성장과이윤을둘다추구하고,혁신과안정을동시
에이룩한다. 어떤하나를선택하는대신에나머지하나를포기하는것이잘못일수도있다
는사실을깨닫고,오히려두가지목표를모두추구하여시너지효과를창출해내는힘을
길러야한다. 두목표사이에서어정쩡하게타협하지않고정확한기준을세움으로써기업
은획기적으로도약할수있다. 저자는 ‘투래빗’ 전략을성공으로이끈대표적인기업이자
세계적인기업인P&G,월풀,할리데이비슨,시스코등의 생생한경험을사례로들어 독자
의이해를돕는다. 이를통해기업들은어려운선택에직면하거나불확실한상황에서도성
공을 거둘수있는성장 청사진을 그려나갈수있을 것이다.
www.ibm.com/kr/repsite
Momentum
its story 26
세상을 스마트하게 만드는 이야기
Story 1. People
글로벌 경제 위기가 깊어지고 있지만 이런 위기에 아랑곳하지 않고 세계 시장을 호령하는 작은 기업들이 있다.
다이슨은 먼지 봉투 없는 청소기, 날개 없는 선풍기 등으로 매출 1조 4,000억 원을 달성하며 선진국 시장에서
절대 맹주였던 후버사를 제치고 판매 1위를 차지한 대표적인 강소(强小)기업이다. 다이슨의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은 놀라운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수십 년 된 고정관념을 뒤집는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영국 산업계
의 이단아, 영국의 스티브 잡스라 불리고 있다. ‘할 수 있다(can do)’는 정신을 모멘텀으로 삼아 거대 기업의 틈
바구니에서 성공을 거둔 그에게서 생존의 노하우와 지혜를 배워본다.
●
제임스 다이슨 James Dyson
다이슨(D yson) 전 회장 / 수석 디자이너
5216顚
5217起,
나는 ‘포기’를
모른다
Don’t be afraid of failure
failure
failureailure
failure
일곱번 넘어져도여덟번 일어난다는칠전팔기(七顚八起)라는말이있다. 그러나
5,000번이넘는 실패를겪고 나서도 일어날 의지를가질수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제임스다이슨은1979년부터5년간무려5,127개의시제품을제작한끝에
먼지봉투없는진공청소기를개발했다. 지금은미국시장에서 ‘비틀스이후가장
큰성공을거둔영국제품’이라는찬사를들으며승승장구하고있지만, 처음부터
그의 아이디어가 받아들여진 것은 아니었다. 당시에운영하고있던회사에서 먼
지봉투없는청소기에대한의견을냈지만 ‘그런아이디어가있다면이미후버(미
국의 청소기 회사)에서 개발했을것’이라며거부당했고,결국동업자들과의 불화
로 회사에서쫓겨나게된다. 아내가미술 교실에나가벌어온 돈으로 어렵게생활
을 유지하면서도 ‘할수있다’는 의지로 제품 개발에성공하여소비자들에게인정
받으며시장에서의위치를확고히하기에이른다.
먼지가 봉투의작은 구멍을막아 금세 흡입이떨어져버리는진공청소기,청
소하기도어렵고 위험하기까지한 선풍기 날개. 다이슨은이러한생활주변의사
소한불편을참고 넘어가는것이아니라,분노를느끼고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
할기술을찾기위해노력한다. 그는실패를두려워하지않고포기하는것을아주
싫어하며,늘 새롭고 ‘더나은(better)’ 방법을 찾는다. 또한 ‘완벽한제품’을 위해
서 길어지는개발기간이나높은연구비용은아랑곳하지 않는다. ‘수없이반복되
는시행착오를통해개발된 제품은소비자들이먼저알아보고구매한다.’라는그
의신념때문이다. “새롭고 더나은 기술을 개발하는 데온 힘을 기울이는 것이경
기기복을이겨내는비법입니다.” 가전제품시장이경제위기의직격탄을맞은선
진국에집중돼 있음에도다이슨의매출은꾸준하게늘고 있다.
최근영국의제조업이쇠퇴하면서‘할수없다(can’tdo)’는문화가만연하는
가운데등장한제임스다이슨은이러한문화를 바로잡기위한 활동을 활발히하
면서영국 제조업의납작해진자존심을 되살리는 ‘구세주’의역할을 하고있다. 시
골 소년에서억만장자가 되기까지그를 발전시키고 회사를 살린모멘텀은 결코
어렵고복잡한것이아니다. ‘할 수 있다’는 신념과그것을 행동으로 옮겨실천하
는그를직접눈으로보면서다이슨의직원들은언제나긍정적이고혁신적인 그
의모습을닮아간다. 제임스 다이슨은일이 더재미있다는이유로현재 회장직에
서물러나 전문 경영인에게경영을 맡기고 수석엔지니어로서만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그랬던것처럼 앞으로 다이슨이만들어낼제품들역시 세상을놀라게
할 거라 기대한다.
제임스 다이슨은 직원을 채용할 때해당 분야에 경험이없는 사람을
선호한다.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야말로 선입견이 없고,
맡은일에 대해생각하고또 생각하게 됩니다. 스스로마치탐험을하고
실패로이뤄진다, 있다고 생각하게되죠.”또한,경험이없는 사람들이실수를
다이슨 기업의
직원 교육 ,
“ 성공은 99 %의
직원들이 반복하면서빠르게일을배울 수 있다며 실패를 장려한다. 실제로 그는
직원들이 어떤일에실패했다고해서 전혀 문책하지 않으며,
실패하게하라”
다만그들이 ‘불가능’을떠올리고언급하는 것을경계할 뿐이다.
Story 2. Case
전 세계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식에 대한 관심도도 날이 갈수록 높
아지고 있는 가운데 , LA 에 등장한 한식 푸드 트럭인 ‘Kogi BBQ’ 가
나타나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 트럭 음식이지만 초특급 호텔 출신
의 일류 한인 요리사가 ‘Kogi’ 의 주방을 맡아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
‘Kogi’ 는 탄생한 첫 해에 약 200 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LA 의 거리
음식을 점령했다 . 이러한 ‘Kogi’ 의 성공 요인으로 ‘ 좋은 맛 ’ 이나 ‘ 트
고정 고객을 모으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 또한 처음엔 사람들이 다니는 목 좋은 곳에 트럭을 세워놓
고 장사를 했으나 , 한국에서 포장마차를 단속하듯이 경찰이 트럭을 내쫓기 시작하면서새로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생겼다 . 그렇게‘Kogi ’의 특별하고도 재미있는 마케팅 전략이 탄생했다 . 바로 소셜네트워
크 서비스 (SNS )인 트위터를 이용하기 시작 한 것 . 트위터에 트럭의이동 시간과 위치를 고객들에게 미
리 알림으로써 다음 행선지 근처에 있는 고객들이 ‘Kogi’ 를 쉽게찾을 수있도록 했다 .‘Kogi’ 의맛에 반
Kogi
Network
Mobility
Where is Kogi?
Now It’s heading to
town.
I’m hungry!
Yummy~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다
Kogi
Network
Mobility
Where is Kogi?
Now It’s heading to
town.
I’m hungry!
Yummy~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성장 모멘텀을
강화하다
럭 레스토랑’이라는 특이성 외에 그들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 꼽
●
고기 비비큐 힌다.
Kogi BBQ
요즘LA에선한식타코트럭의열풍이대단하다.‘KogiBBQ’는
LA에서 한인로이최가 운영하는 푸드 트럭 매장으로,멕시코
음식인 타코에한국의불고기,갈비,김치를 접목시킨 ‘코기’로
미국 사람들의입맛을사로잡았다. ‘Kogi’음식의특징은 ‘변형
되지않는 한식그대로의 맛’이다. 타코 안에첨가하는 김치는
김장김치를사용하고,불고기와갈비도한식그대로이다. 또한
단출한트럭에서주방을 총지휘하고 있는 로이최는 미국 최고
의요리학교 CIA(CulinaryInstituteofAmerica)를 졸업하고 힐
튼호텔의주방장경력이있는일류요리사이다. 타코에중독된
마니아들이 영업이 끝난 줄도 모르고 트럭을 뒤쫓아한인타운
까지따라간경우도있다고한다. 그렇지만 ‘Kogi’가이렇게성
장할수있었던경쟁력이 ‘맛’뿐인건아니다.
‘Kogi’의성공을이끈 모멘텀으로꼽히는것중하나는 강
력한 ‘모빌리티(Mobility,이동성)’이다.그러나한자리에정착
하지않고계속해서 장소를옮겨 다녀야 하는트럭레스토랑의
특성은 어디든지고객들을 찾아나설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한고객들은자신의 위치를주변의 지인들에게자발적으로알리기 시작했고,심지어노래까지 만들어
‘Kogi’의 홍보를대신해주기도했다. 현재 ‘Kogi’ 트위터의 팔로워(특정인의 트위터를등록하여작성되
는글을 읽는사람)는60,000여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Kogi’는실시간소통이라는 트위터의특성을
활용한 좋은사례로 손꼽히고있다. 한가지짚고넘어가야할것은 ‘Kogi’의이러한 성공이언제어디서
나SNS를이용할수 있는 스마트기기들의보급이없었다면불가능 했을 지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트
럭레스토랑의‘Mobility’와IT기기의‘Mobility’가합쳐져시너지효과를낸것으로볼수있다.
‘Kogi’를이끌어가는주축은모두젊은열기를자랑하는20~30대로요식업계에서‘풀타임’으로
일하고있는프로들이다. 자신이 가진능력과시대의 트렌드를적절히 융합시켜 성공을일구어낸그들
의지칠줄 모르는열정이앞으로 더큰 일을일으킬것이란기대를 갖게한다.
SNS(SocialNetworkService)활용마케팅사례들
유니클로/ 유니클로공식사이트의이벤트에참여하면,자동으로참여자의트위터에 이벤트관련글이
작성되는방식으로홍보 효과를얻음.
네이키드피자/ 간판에 트위터계정 주소를넣고,매장내키오스크 설치로 손님들이 피자를기다리는 시간에
팔로워로등록할수있도록유도함. 현재트위터를 통해전매출액의68.6%를달성.
스타벅스/ 신상품 소개 정도로 그치는 타 회사의페이스북 팬페이지(기업, 제품 등을 홍보할 수있는 공간으로
일종의기업용페이스북)와달리 ‘소통’이라는콘셉트에집중,다양하고품격있는콘텐츠의제공으로
수백만의팬을 확보하면서 경영 위기에서 벗어남.
Story 3. ibm
성공적인스마트워크의
대표적사례,IBM
●
다시 보는 스마트워크,
그성공의 열쇠
웹 컨퍼런스는 웹 브라우저만을 이용해 발표자의 발표 내
용을 여러 곳에서 원격 접속하여 살펴보면서 컨퍼런스 형
태로 진행되는 회의방식이다. 일례로 인사부 교육 프로그
램 진행 시, IBM LotusLive라는 웹 컨퍼런스 솔루션을
통해 전 직원 2,300여 명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없었음
에도 어려움 없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이 솔루션을
통해 개인 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인터
넷에 접속할 수 있는 단말기라면 무엇이든 웹 컨퍼런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
고 있어 운영 관리 인력을 별도로 배치할 필요도 없으며,
IBM 외부 직원의 참여가 가능하면서도 보안이 유지되도
03
유연 근무를 지원하는 인사 정책
한국 IBM의 대표적인 유연 근무형태는 2005년 6월부터
도입된 재택근무이다. 특히, 육아 등을 병행해야 하는 여
성 직원 및 가정 형편상 외국에서 근무하게 된 배우자를
둔 IBM 직원, 기타 굳이 사무실 출근이 필요하지 않은 직
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재택근무제 도입 후에 올 변화에 대한 우려가 컸지
만, 놀랍게도 대면할 기회가 없어진 것 말고는 크게 달라
진 것이 없다. 한국에서 사용하던 내선 번호를 그대로 누
르면 언제나 현지 집 전화와 휴대폰에 연결이 가능하고,
실시간 메신저(IBM Sametime)를 이용하여 언제든지
필요한 업무 협의가 가능하다. 또한, IBM Sametime의
화이트보드 기능과 웹 카메라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려가
며 회의할 수 있고, 자료와 차트의 공유도 쉬워 생산성 있
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이 제도에 대한 직원의 만족도
는 77%에 달하며, 이는 성과 중심의 업무 평가를 하는
조직 문화가 확립된다면 어디에서 근무하는지가 크게 중
요하지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04
소셜 커뮤니케이션 도입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던 컴퓨터가 고장 나 저장된
자료를 복구하지 못해 고생했거나 퇴사한 직원의 업무를
인계받을 때 자료를 찾지 못해 고생한 경험이 있을 것이
다. IBM에서는 위키(Wiki), 파일 공유(File Sharing),
팀룸(Team Room), 팀블로그(Team Blog), 사내 트
위터(twitter)의 적극적인 도입과 적용으로 이러한 어려
움을 크게 줄이고 있다. ‘집단 지성의 활용’이라는 측면에
서 위키의 강점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전 세계 42만 명의
IBM 직원들은 서로 협력하여 일할 수 있는 위키와 팀룸
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인트라넷에는 수많
은 위키가 생성되어 있어 여러 나라에서 운영되는 선진
모범 사례(Best Practice)를 손쉽게 참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스마트 워크 실현에는 일하는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와 혁신, IT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
션 뒷받침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워크 확산의 최대 걸림돌로 ‘눈도장을 못 받으면 승진을
못 한다’식의 대면 중심 문화가 지적되고 있는 만큼 반드
시 기업 문화의 변화가 선행되어 훌륭한 스마트폰이 단순
한 웹 브라우저로 전락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IBM이 사용하는협업 솔루션 목록
IBM은 ‘Use What WeSell’이라는
원칙하에실제IBM스스로
IBM제품을 성공적으로 적용하기위해
노력해오고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자면아래와 같습니다.
IBM Notes/Domino
사내협업 플랫폼으로 사용 중.
메일/일정/전자결재/팀룸/보고서 등.
IBM Notes Traveler
사내메일/일정 등을 모바일기기에서
자유롭게 접속하도록 하는 도구.
Notes/Domino최신버전구매고객에게
무료 제공.
IBM Sametime
실시간 협업툴로 사용하여 채팅,파일
송수신,웹컨퍼런스 등
Websphere Portal
사내인트라넷 포탈로 사용 중.
전 세계IBM 직원의 커뮤니케이션창구.
IBM Connections
전 세계IBM 직원들의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위키, 블로그, 전문가 프로파일,
지식공유 도구로 사용.
IBM LotusLive
웹 컨퍼런스및 웹 캐스트로 사용중.
전세계 직원들이웹 공간에서수시로
회의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도구로 사용함.
IBM Quickr
문서기반 팀협업공간 제공.
각종프로젝트팀운영을 위한 팀일정,
정보공유,라이브러리제공
IBM Symphony
무료 오피스 도구,각종 프레젠테이션및
문서, 스프레드시트 작업을위한생산성
도구
Smart Work
웹 컨퍼런스 (Web Conference)
록 설계되었다.
인터넷과 무선혁명을 통해서개인이정보를 생산하고 사용하며공유하는 방식 ,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
하는 방식 , 의사 결정을 내리는 방식 등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음에도 예전보다 더 일하기 힘들어졌
다고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 한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이 필요한 정보와 전문 지식을 찾는 데만 매
일 2 시간을소비하며일주일에 5.3 시간을비효율적인프로세스때문에 낭비하고있다고한다 .
최근 스마트폰의 도입으로 국내 회사 대부분은 이미 스마트 워크를 상당 부분 구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그러나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것과 편리하고 똑똑하게 일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
다 . ‘ 스마트 워크 ’ 는 IT 의도움을 받아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효율적으로 협업해 더높은 생산성을
낼 수 있도록 “ 똑똑하게 ” 일하자는 것이다 . 이런 면에서 , IB M은 스마트 워크 구축의 모범적인 사례이
다 .변동좌석제에서웹컨퍼런스에이르는 다양한정보기술을 활용한 IBM 의경험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변동좌석제 (Fleximove)
한국 IB M은 199 5년부터 변동좌석제를 전격적으로 시
행해왔다 . 변동좌석제는 외근 등 고객을 대하는 업무가
많은 직원의 고정석을 없애고 , 3 명당 1 개꼴로 공용 자리
를 만들어 함께 사용하도록 하여 현재 IBM 직원의 60%
는 개인 전용 책상이 없다 . 도서관 자리 예약 시스템과
비슷하게 작동하여 선착순에 따라 자리를 할당함과 동시
에 외부에서 걸려온 전화는 자동으로 지정좌석에 착신된
다 . 또한 FMC(Fixed Mobile Convergence) 를 도입
하여 사무실에 걸려온 내선 전화도 직원 개개인의 휴대폰
으로 연결된다 .
이를 통해 직원들은 고객 응대 업무에 더 많은 시간
을 할애할 수 있으며 사무실의 공간활용을 극대화해 연
간 약 2 2억 원의 임대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
전 직원의 약 70% 가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75% 는 생산
성이 향상되었다고 대답하였다 .
01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