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기업성공사례
- SPA 브랜드 H&M
목차
• SPA 개념 및 구조
• SPA 브랜드 H&M
• 패션유통산업 변화
• SPA 특성 및 전략
1. SPA 개념 및 구조
1. SPA 개념 및 구조
‘전문점’(speciality retailer) +
‘자사상표’(private label) +
‘의류’(apparel)
=SPA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1. SPA 개념 및 구조
기획→제조→직판
상품 제공방법과 공급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기업전략
2. SPA 브랜드 H&M
2. SPA 브랜드 H&M
2. SPA 브랜드 H&M
3. 패션유통산업 변화
3. 패션유통산업 변화
생산 중심
‘무엇을 팔 것인가’
‘얼마에 팔 것인가’
유통 중심
‘누구에게 팔 것인가’
‘어디에서 팔 것인가’
3. 패션유통산업 변화
글로벌 SPA 브랜드 내수 장악
- 스페인 ZARA
미국 FOREVER21
일본 UNIQLO 등
4. SPA 특성 및 전략
4. SPA 특성 및 전략
• 상품기획 단계부터 매장의 VM전략 고려
• 패스트 패션으로서 최신 패션 트렌드화 주도
• 유형에 따라 다품종 소량기획, 소품종 대량기획
• 리드 타임 단축으로 인한 상품의 판매 및 관리의 체계화가 구체적으로 계획
4. SPA 특성 및 전략
• 자사의 이미지와 상품의 메시지를 소구할 수 있는 마케팅(MARKETING)전략
• 브랜드의 이미지와 상품의 정체성을 매장에 접목
• 카테고리별 조닝 구성과 창고 확보
• 페이스 및 집기의 시스템(SYSTEM)전략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