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의 정의
1) 정의
① AMA의 정의(2007): 마케팅은 고객들, 협력자들,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 알리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정들
② Kotler와 Keller(2009): 마케팅관리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및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과 과학
● 마케팅은 과학, 기술, 예술인가?
③ 안광호 등 저자들(편의적 정의; 기업의 입장):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의 추구
2) 핵심 개념들
--필요: 기본적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
--욕구: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
--수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의 욕구 대안의 가치: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서 지침이 되는 개념(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만족수준)
--교환: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
--시장: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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