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마케팅의 정의

myPPT 2013. 1. 4. 23:30

1. 마케팅의 정의

1) 정의

① AMA의 정의(2007): 마케팅은 고객들, 협력자들,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 알리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정들

② Kotler와 Keller(2009): 마케팅관리는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 및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 유지, 확대하는 기술과 과학

● 마케팅은 과학, 기술, 예술인가?

③ 안광호 등 저자들(편의적 정의; 기업의 입장):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의 추구

2) 핵심 개념들

--필요: 기본적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

--욕구: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

--수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구매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의 욕구 대안의 가치: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서 지침이 되는 개념(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만족수준)

--교환: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

--시장: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의 관리철학의 발전  (0) 2013.01.06
엑스파일과 초자연 현상 그리고 광고  (1) 2013.01.05
민요의 뜻과 성격, 종류  (0) 2013.01.04
패션유통산업 변화(SPA 브랜드 H&M)  (0) 2013.01.04
마케팅 수업 서브 노트  (0) 2013.01.04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