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 낭만주의 예술가곡 (Lied)
낭만주의 예술가곡 (Lied)
‘노래’라는 의미
19세기 초 시와 음악의 융합
피아노로 반주되는 독창노래 (노래와 동등한 위치)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후고
연가곡 : 연관되어지는 정서적 묘사적 이야기를 통일된 일꾼의 노래로 만듬
발라드 문학의 영향: 초자연적인 사건, 서술과 대화로 이루어진 긴 대화체
주제:사랑과 동경, 자연의 아름다움, 덧없는 인간의 행복
Franz Schubert, 1797~1828)
학교교장의 아들
아버지-바이올린 , 형-피아노
“그가 만지는 모든 것이 노래로 변했다”
시적인 음악가
가곡의 왕 : 600여 가곡 작곡
슈베르트의 우정관계
Franz Schubert 리트
“아름다운 물레방앗간의 아가씨”
“겨울나그네” (뮐러)
“마왕”(1815) 18세 때 작곡 , 통작형식
-3명의 인물 : 아버지, 마왕, 아이
-피아노 셋잇단 음표 (말발굽 소리)
Robert Schumann, 1819~1856
독일 작센 츠비카우(Zwickau)에서 출생
4남1녀 중 막내
문학적 아버지 & 감수성 많은 어머니
스코트, 바이런, 리히터 등의 낭만주의 작품을 애독, 장파울에 심취
낭만적, 시적, 미학적
1820년 9살 반에 중학교 입학
1827년 16살 라이프찌히 법대 입학 (비크와만남)
1829년 하이덴베르크 로 옮김 (티보교수의 영향)
라이프찌히로 돌아와 음악공부시작(비크:피아노, 도른:음악이론)
Robert Schumann
내성적이고 몽상적
게르만적 색채의 소유자-독일적
이성의 질서가 아닌 감정의 질서라고 말할 수 있음
기법-역동적이고 작품의 템포와 박자가 그의 내적 생성간에 완전한 일치가 되어 새로운 창조를 이룸
화성-불협화음, 해결음의 미해결
음악의 속도 기호나 나타냄표의 용어를 독일어로 쓴 최초의 작곡가-민족주의 경향
Schumann 의 음악활동
1830년 어머니 설득 후 본격적으로 음악공부
1831년 《음악신보:Neue Zeitschrift》발행
1832년 《나비》(작품 2, 1832) 《파가니니의 카프리치오에 의한 연습곡》
1834년 《사육제:Carnaval》(작품 9, 35)《교향연습곡》 (작품 13, 34)
1834년 신음악잡지(Neue Zeitschrift fur Musik) 설립
1840년 ‘노래의 해’
Schumann의 음악활동
1841년 교향곡에 전념: 교향곡 1번과 4번
1842년 실내악으로 전향 : 현악4중주곡•피아노4중주곡(작품 47), 피아노5중주곡(작품 44) -고전적 폴리포니 (polyphony:다성음악)와 낭만적인 서정이 곁든 중요한 작품들을 발표
1843년 세속적 대본에 곡을 붙임: <천국과 페리>, <파우스트의 장면> 등 연주회장을 위한 새로운 음악 탄생
Schumann의 음악활동
1844년 러시아로 연주여행(4개월)
드레스덴에서 ‘리더 타펠’의 지휘자가 됨
라이프치히에서 합창음악, 무대음악, 심포니(라인강), 미사, 레퀴엠 등
드레스덴 합창협회(Verein fuer Chorgesang)를 조직
1850년 뒤셀도르프의 시립 음악감독, 지휘자
《라인교향곡》, 첼로 협주곡•바이올린협주곡 작곡
Schumann의 정신장애
정신장애의 징후는 이미 1833년경부터 보이기 시작
1844년 창작력이 왕성한 시기와 우울증에 빠진 시기가 서로 교차
1854년 2월 라인강에 투신 자살
1855년에 본 교외의 엔데니히(Endenich) 정신병원에 입원
1856년 2년간의 투병 끝에 46세로 사망
Schumann의 사랑
아슈(Asch)에서 온 프리켄 남작의 딸 에르네스티네 폰 프리켄과 비밀리에 약혼 <사육제>
1840년 9월12일 클라라와 결혼
140여편 가곡 작곡 : 1840년 ‘노래의 해’
Schumann 의 문학과 음악
문학작품으로 부터의 영감
: <아베크(Abegg) 변주곡>, <파피용(papillons)}, <파가니니 연습곡>, <다윗 동맹원 무곡>, <카니발>, <크라이슬러리아나>, <어린이 정경>, <노벨레텐>
하이네의 시
<가곡집 (Liederkreis), 작품 24>
《미르테의 꽃》(작품 25)
《여자의 사랑과 생애:Frauenliebe und leben》(작품 42)
《시인의 사랑:Dichter Liebe》(작품 48)
Schumann 의 Lied
성악 성부보다는 피아노에 더 큰 비중을 둠
(전주 후주 간주 부분이 김)
“여자의 사랑과 생애”(fraeunliebe und Leben)
“시인의 사랑”(dichterledbe)
=>슈만 가곡의 최대 걸작, 클라라와의 열렬한 사랑의 절정기에 씌어진 노래
1840년 한 해 동안 138곡의 가곡 작곡
“여자의 사랑과 생애”
(Fraeunliebe und Leben)
제1곡 그 사람을 만나고부터
제2곡 누구보다도 뛰어난 그대
제3곡 나로서는 알 수 없다
제4곡 이 손가락에 끼 s반지
제5곡 친구여 손을 빌려다오
제6곡 다정한 벗이여!왜 수상한 눈초리로
제7곡 가슴에 품어다오
제8곡 처음으로 고민을 등 =>사미소의 작시
(후에 슈만과 클라라의 이야기가 됨)
“시인의 사랑”(Dichterledbe)
하이네의 시
클라라에 대한 슈만의 사랑의 일기장과 같은 것
제1곡 아름다운 오월에
제2곡 내 눈물에서
제3곡 장미, 백합, 비들기에게
제4곡 그대 눈동자를 바라볼때
제5곡 내마음을 담으게
제6곡 신성한 라인의 흐름에
=>사랑의 기쁨과 희열
“시인의 사랑”(Dichterledbe)
제7곡 나는 슬퍼하지 않으리
제8곡 저꽃이 알면
제9곡 저것은 플루트와 바이올린
제10곡 연인의 노래를 들을 때
제11곡 젊은이는 처녀를 사랑하고
제12곡 밝은 여름날 아침에
제13곡 꿈속에서 나는 울었다
제14곡 밤마다 꿈에
=>실연의 아픔
“시인의 사랑”(Dichterledbe)
제15곡 옛이야기 중에서
제16곡 삶은 추억의 노래
=>지나가버린 청춘의 덧없는 향수를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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