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구성
1. 마케팅 정보시스템
● 마케팅 정보시스템과 경영정보시스템의 차이
① 마케팅 정보시스템: 마케팅 조사로부터 발전, 경영정보 시스템의 일부분이나 독자적으로 개발된, 마케팅관련 정보를 처리하는 것
② 경영정보시스템: 생산관리나 회계 등에서 발전, 경영 전반에 적용
●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특징들
① 기본적으로 정형화나 자동화가 어려움
② 정보의 제공자, 처리자, 이용자가 주로 동일인
③ 많은 다양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노력 필요
④ 활용에서 많은 또는 모든 정보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2.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1) 내부 정보 시스템
---상품별, 지역별, 기간별 매출, 재고수준, 외상거래, 회계정보와 같이 기업내부에 존재하는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시스템
2) 고객정보 시스템
--고객정보를 체계적으로 모아놓은 시스템 (예,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추구하는 혜택, 구매일자, 구매빈도, 구매가격 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관련
---CRM(고객관계관리)에 이용
●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고객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을 유치, 유지, 관계를 제고하는 관리방법
--거래적 관계가 아니라 평생 동반자로서 장기적 관계 형성에 중점
--20:80 법칙
• 3 가지 과정
① 신규고객 확보
② 고객충성도 제고 빛 유지
③ 추가구매 활성화 및 고객확장
● 사례: SK마케팅앤컴퍼니
● 조사결과 고객의 쿠폰 사용률은 1% 미만
● OK캐쉬백 사용내역을 분석해 고객을 11개 소비생활군으로 나누어 각 집단에 적절한 쿠폰을 지급하는 고객맞춤형 쿠폰을 개발, 집행한 결과 쿠폰 사용률이 최고 12% 까지 오름
● 신한은행
-고객들의 입출금 거래내역을 분석해 대출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는 시점을 찾은 후 시점에 맞추어 전화를 걸어 대출을 권하는 방법으로 1-2%의 대출 안내전화 성공률이 13%까지 오름
3) 마케팅 인텔리전트 시스템
-- 마케팅 환경에서 발생하는 일상적인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기업이 사용하는 절차와 정보원의 집합
4) 마케팅 조사시스템
--당면한 마케팅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료를 소비자로부터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
5)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위의 4 시스템으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해석하고 마케팅 의사결정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련자료, 지원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분석도구 등을 통합한 것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의 구성
2. 마케팅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의 구성
② 모형(Model) : 복잡한 마케팅현상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마케팅 의사결정에 중요한 변수들에 대한 가정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변화를 분석 · 예측하는 도구
③ 통계(Statistics) : 모형과 자료를 연결시키는 도구로 단순한 사칙연산부터 다양한 다변량 통계기법들이 포함됨
④ 최적화 (Optimization)
마케팅 의사결정에 중요한 변수들에 대한 가정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변화를 분석, 예측하는 도구
⑤ Q/A(Questions / Answer)
시장 상황의 변화를 가상적으로 고려하고 상응하는 최적치를 도출하는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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