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언어학”
-언어와 사회의 관계에 중점을 둔 응용언어학의 하위분야
-언어의 변이와 변천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사회 언어학의 성립”
- 1952년, 커리의 논문 ‘A Projection of Socio-linguistics: The Relationchips of Speech to Social Status" 에 처음 등장
- 1960년대 사회언어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집중
유럽에서의 사회언어학 발달
헤르더와 홈볼트: ‘언어가 사회 모습을 만든다’
뒤르껭: ‘ 언어가 개인에 영향을 미친다’
메이에: ‘프랑스 언어사회학파’
2) 미국에서의 사회언어학 발달
휘트니: 언어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에 주목
언어의 사회적 기능을 중요시
사피어와 워프: ‘언어의 구조가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세계관을 결정한다’
사피어-워프 가설
언어의 차이가 사고방식이나 문화적 차이를 형성한다고 주장
이 가설에 따르면 언어들은 어휘와 문법 사용에서 차이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가 언어 사용자의 사고를 각기 다르게 규정
→ 최근 언어학자 인지주의자들 “멘털리즈(사고를 위한 언어
사회언어학의 연구 영역
윌리엄 라보프(1927~)
미국의 언어학자
사회언어학 연구방법론 창시자
< 라보프의 사회 언어학 3대 영역>
언어사회학
말하기의 민족지학
언어학
다언어 사회
다이글로시아: “이언어 사용”, “두언어 변종”
폴리글로시아: 세 개 이상의 변종이 한 사회 안에서 사용
한국어의 경어법
인간관계에서의 힘과 거리에 의해 결정되는 것
존대법의 구체적인 실현 양상은 각 언어마다 지역마다 다름
화자와 청자와의 관계, 화자와 기술 대상 간의 관계 등이 영향
화자와 청자, 혹은 기술 대상 간의 연령, 지위 그리고 그들 사이의 거리(친소관계)가 중요하게 작용
1967년 하임즈(D.Hymes)가 촘스키의 언어능력에
사회언어학적 요소를 가미하여 정의한 개념
“의사소통능력”
실제 의사소통이 일어나는 상황과 맥락에서 적절한 언어를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커넬과 스웨인(Canale & Swain)의 의사소통능력 모형 >
(1) 문법적 능력(grammatical competence)
(2) 담화 능력(discourse competence)
(3) 사회언어학적 능력(sociolinguistic competence)
(4) 전략적 능력 (strategic copmetence)
2) 다문화 사회와 언어 교육 정책
(2) 언어목록: 개인이나 공동체가 사용할 수 있는 전체적인 언어자원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중에 주기적으로 사용되는 언어적 형태의 총체성
→ 화자는 언어목록들의 다양한 표현 중에서
문법적 제약과 사회적 제약을 따라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표현을 선택
→ 언어 공동체에 참여하게 되면서 해당 사회의 어휘, 표현 구조 등을 습득 가능
→ 언어발달은 사회적인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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