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발달의 역사와 논쟁점
• 발달의 역사
• 발달의 논쟁점
발달의 역사
고대 그리스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 서양의 유아 발달 연구의 역사가 시작됨.
- 생애 초기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함.
발달의 역사
*중세기 - 전성설적 견해
(르네상스시대)
- 아동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
- 성인과 다른 독특한 존재가 아닌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김.
발달의 역사
17세기 - 성선설과 성악설 견해
- 성직자와 인도주의자는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 어린이의 선천적 특성을 인정함.
발달의 역사
17세기 말 - 로크의 백지설 견해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백지상태이며 모두 환경과 경험이
중요하다고 봄.
- 인간의 본질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됨
발달의 역사
18세기 후반 - 루소의 인간발달 4단계
- 루소는 인간의 본능은 선하며 자연이 본성대로 두면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발달의 역사
* 19세기 초 - 다윈의 진화론
- 발달의 본질에 대한 사고와 인간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사고의 출발점이 됨.
발달의 역사
19세기 말 - 스텐리 홀
- 미국에서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고 발달심리학
분야의 토대를 구축함.
- 홀의 질문지법을 고안하여 아동에 대한 경험적 연구의 효시가 됨.
- 관찰을 중심으로 한 유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
발달의 역사
20세기 이후 - 아동의 연구가 급증
-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접근이론 등이 정립됨.
- 이 시기의 연구들은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신체. 인지. 언어 발달 등의 연구를 통해 유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이 주된 목적.
발달의 쟁점
• 발달의 본질 (유전 vs 환경)
•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 (성숙 vs 학습)
• 발달의 결정적 시기
• 발달의 형태(점진적, 계속적 vs 비약적 단계)
•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발달에 대한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이론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공개 청구 (0) | 2017.11.13 |
---|---|
인간에 관하여 - 본성, 사랑, 결혼 (0) | 2017.11.08 |
조약법 (Law of Treaty) (0) | 2017.10.24 |
유충렬전(兪忠烈傳) (0) | 2017.10.19 |
중국문화유산 - 하남성 (0) | 2017.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