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유아 발달의 역사와 논쟁점

myPPT 2017. 11. 2. 23:26









































• 발달의 역사


• 발달의 논쟁점

발달의 역사

고대 그리스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 서양의 유아 발달 연구의 역사가 시작됨.

- 생애 초기의 경험이 성격 형성에 가장 중요함.


발달의 역사

*중세기 - 전성설적 견해

  (르네상스시대)

- 아동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 

- 성인과 다른 독특한 존재가 아닌 성인의 축소판으로 여김.


발달의 역사

17세기  - 성선설과 성악설 견해


- 성직자와 인도주의자는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 어린이의 선천적 특성을 인정함.


발달의 역사

17세기 말 - 로크의 백지설 견해


-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백지상태이며 모두 환경과 경험이 

 중요하다고 봄.

- 인간의 본질에 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됨

발달의 역사


18세기 후반 - 루소의 인간발달 4단계


- 루소는 인간의 본능은 선하며 자연이 본성대로 두면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발달의 역사


* 19세기 초 - 다윈의 진화론


- 발달의 본질에 대한 사고와 인간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사고의 출발점이 됨.

발달의 역사

19세기 말 - 스텐리 홀

- 미국에서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고 발달심리학 

 분야의 토대를 구축함. 

- 홀의 질문지법을 고안하여 아동에 대한 경험적 연구의 효시가 됨.

- 관찰을 중심으로 한 유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


발달의 역사

20세기 이후 - 아동의 연구가 급증


-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접근이론 등이 정립됨. 

- 이 시기의 연구들은 유아의 연령에 따른 신체. 인지. 언어 발달 등의 연구를 통해 유아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이 주된 목적.


발달의 쟁점


• 발달의 본질 (유전 vs 환경)

•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 (성숙 vs 학습)

• 발달의 결정적 시기

• 발달의 형태(점진적, 계속적 vs 비약적 단계)

•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발달에 대한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이론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공개 청구  (0) 2017.11.13
인간에 관하여 - 본성, 사랑, 결혼  (0) 2017.11.08
조약법 (Law of Treaty)  (0) 2017.10.24
유충렬전(兪忠烈傳)  (0) 2017.10.19
중국문화유산 - 하남성  (0) 2017.10.14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