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이해
1. 소설의 정의와 특성
⑴ 소설의 정의
허구(虛構)이지만 진실성을 가진 자아와 세계의 갈등을 서술자를 통해 산문으로 표현한 이야기
⑵ 소설의 특성
① 산문성: 산문 예술의 대표적 문학 양식이다.
② 허구성: 의도적으로 꾸며 낸 이야기, 즉 픽션(fiction)이다.
③ 사실성: 현실을 모방하고 반영하며, 인생의 진실을 표현한다.
④ 객관성: 시가 주관적임에 비해, 소설은 그 본성이 객관적이다.
⑶ 소설의 3요소
① 주제(主題): 작품의 중심 사상
② 구성(構成): 이야기의 짜임새 있는 전개 방식
③ 문체(文體): 표현의 수단으로서 작가의 개성이 반영된 것
⑷ 소설 구성의 3요소
① 인물: 등장 인물이자 동시에 성격을 뜻함.
② 사건: 작품에서 전개되는 이야기로 동력(動力)을 줌.
③ 배경: 사건이 발생하는 시간과 공간
2. 소설의 구성
⑴ 구성의 개념
① 구성(構成, plot): 소설 작품에 제시된 사건의 구조로서, 주제를 구현하고 예술미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논리적이고 인과적으로 배열된 사건의 구조를 말한다.
② 구성(plot)과 줄거리(story)의 차이: 작가는 창작 의도에 따라 사건을 선택하여 소설의 재료로 사용하는데, 그 순서는 본래의 순서와 다르다. 시간적 순서대로 배열된 사건의 서술을 줄거리라 하고, 인과(因果) 관계에 중점을 둔 사건의 서술을 구성이라 한다.
⑵ 구성의 단계
소설의 구성은 인과 관계에 의한 줄거리의 배열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논리적인 전개 양식이 필요하다.
① 발단: 등장 인물 소개, 배경 제시, 사건의 방향 제시
② 전개: 사건이 진행되고 갈등과 분규가 일어나는 단계
③ 위기: 새로운 사태로 갈등과 분규가 심화되어 가는 단계
④ 절정: 갈등과 대립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
⑤ 결말: 주인공의 운명, 사건이 마무리되어 갈등이 해소되는 단계
⑶ 구성의 유형
① 단순 구성: 진행이 단순하고 단일한 사건으로 구성됨. 단편 소설에 많이 쓰임.
② 복합 구성: 두 새 이상의 사건이 서로 교차되어 구성됨. 장편 소설에 많이 쓰임.
③ 피카레스크식 구성: 독립된 이야기들을 동일 주제로 엮어 가거나 동일 주인공이 서로 다른 이야기에 등장하는 구성임.
�� 보카치오의 ‘데카메론’
◆ 액자(額子) 소설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내부 이야기)와 이야기가 이루어지는 근원적인 상황(액자)이 나타나는 소설
�� 김동리 ‘등신불’, 현진건 ‘고향’
⑴ 인물의 개념
소설에서 인물이란 외부에서의 관찰의 대상, 즉 작중 인물이기도 하면서 그 인물의 내적 속성, 즉 인물의 성격이라는 두 속성을 동시에 지님.
⑵ 인물의 유형
① 성격의 변화 여부에 따라: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 평면적 인물(정적(靜的), 또는 2차원적 인물): 성격이 고정되어 있는 인물(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
㉡ 입체적 인물(역동적, 발전적, 원형적, 또는 3차원적 인물): 사건의 전개에 따라 성격의 변화를 보이는 인물
② 특성에 따라: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 전형적 인물: 특정한 부류나 계층의 인간들을 대표하는 성격의 인물
㉡ 개성적 인물: 현대의 인간을 그린 오늘날의 소설에서 많이 보이는 독자적인 성격의 인물
③ 역할에 따라: 주동적 인물과 반동적 인물
㉠ 주동적 인물(protagonist): 소설의 주인공(주로 긍정적)
㉡ 반동적 인물(antagonist): 반대자, 적대자(주로 부정적)
⑶ 인물의 제시 방법
① 직접적 제시: 서술자가 직접적으로 인물의 성격이나 특색을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전지적 시점에서 자주 사용됨. 분석적 제시 또는 설명적 방법이라고도 함.
② 간접적 묘사: 행동이나 대화 또는 배경 묘사를 통해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 상태를 드러내는 방법으로, 제한적 시점에서 자주 사용됨. 극적 방법이라고도 함.
4. 소설의 배경(背景, setting)
⑴ 개념
소설 속의 사건이 벌어지는 시간과 장소, 작품이 창작될 때의 시대적․사회적 환경
⑵ 기능과 특성
① 현장감을 유발한다.
② 인물의 행동과 사건 전개의 기본적인 제약 조건이 된다.
③ 일정한 분위기와 정조(情調, mood)를 조성한다.
④ 그 자체로 상징적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⑤ 주제를 부각시킨다.
⑹ 배경은 주로 묘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⑶ 배경의 종류
① 자연적 배경
㉠ 자연 현상이나 자연 환경으로 된 배경이다.
㉡ 일정한 분위기와 정조(mood)를 만들어 낸다.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달밤의 산길
② 인위적 배경
㉠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 배경으로, 사회적 환경이나 역사적으로는 시대 배경이 이에 속한다.
㉡ 소설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인물의 성격과 심리, 플롯의 전개, 소설적 분위기의 조성에 알맞도록 꾸며진다.
�� 김동인의 ‘감자’에서 복녀가 처한 사회적 환경, 이상의 ‘날개’에서의 골방
⑷ 배경의 구성 요소
① 시간: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시대를 말한다. 시간 배경에 중점을 둔 소설은 주로 시간 순서에 따라 사건이 발생하고 주인공의 운명이 변한다.
�� 우리 고전 소설
② 공간: 행동과 사건이 일어나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 공간 배경에 중점을 둔 소설은 환경과 갈등 관계에 있는 인물의 성격을 그린다.
�� 성격 소설
5. 소설의 주제
⑴ 개념
① 작가가 작품 속에 담고자 한 중심 관념을 뜻한다.
② 소설의 주인공이 여러 가지 갈등을 겪어오면서 획득하게 되는 가치있는 경험의 집약된 의미를 말한다.
⑵ 주제의 성격
① 주제는 작가의 인생관, 세계관에서 비롯된다.
② 주제는 작가의 설명이나 주장에 의해 구현되지 않고, 작품 전체에 용해되어 암시적으로 드러난다.
⑶ 주제와 독자의 관계
① 주제는 인생에 대한 해답이 아니다.
② 주제는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삶과 환경 세계를 반성케 하는 문제 제기의 성격을 갖는다.
6. 서술자․시점(視點)․거리
⑴ 서술자(narrator)
①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이다.
② 서사 내용과 독자 사이에 개입하는 화자(話者)이다.
③ 서술자의 관점에 따라 이야기의 서술이 달라진다.
⑵ 시점(point of view)
① 개념: 작품 속에 전개되는 사건을 대하는 서술자 또는 화자의 위치와 인식의 각도
② 시점의 종류
㉠ 1인칭 주관적 시점(1인칭 서술자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
∙등장 인물의 내면 세계를 표현하는 데 효과적
∙고백 소설, 일기체 소설, 사소설, 현대의 심리 소설
�� 이상의 ‘날개’
㉡ 1인칭 관찰자 시점(1인칭 목격자 시점)
∙부수적인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방법
∙객관적인 관찰자의 눈에 비친 인간의 내면 세계를 그리는 데 효과적
��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광화사’, ‘광염 소나타’, ‘배따라기’, 현진건의 ‘빈처’
㉢ 작가 관찰자 시점(3인칭 시점, 작가 제한적 시점)
∙작가가 외부 관찰자의 위치에서 작품을 서술하는 방법
∙대상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제시하는 데 효과적
�� 염상섭의 ‘임종’, ‘두 파산’, 황순원의 ‘소나기’
㉣ 작가 전지적 시점(3인칭 전지적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작가가 전지 전능한 위치에서 모든 것을 해설하고 서술함.
∙아직 등장하지 않은 인물의 성격까지도 묘사가 가능함.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나도향의 ‘벙어리 삼룡이’
⑶ 거리(distance)
① 개념: 거리란 작가(서술자)와 독자, 작가(서술자)와 작중 인물, 작중 인물과 독자 사이의 거리 및 독자와 작품 사이의 심적(心的)․미적(美的) 거리이다.
② 말하기(telling)와 보여주기(showing)의 거리: 독자의 입장에서 볼 때 말하기는 멀게 느껴지고, 보여주기는 가깝게 느껴진다. 말하기는 서술자에 의한 요약적 서술인 반면, 보여주기는 서술자가 배제되고 대상이 직접 제시되기 때문이다.
③ 효과: 거리를 조정함으로써 박진감, 사실감, 객관적 느낌 등이 조절된다.
7. 소설의 문체와 어조
⑴ 문체(文體)
① 개념: 작가가 언어를 사용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작가의 사상이나 감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어휘, 조사법(措辭法), 수사법(修辭法), 기타 개성적인 표현 방식
② 문체의 요소
㉠ 서술(敍述, narration): 설명하는 문장, 인물, 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해설적이고 추상적이며 요약적임)
㉡ 묘사(描寫, description): 작가가 객관적인 위치에서 인물, 배경, 장면 등을 구체적으로 그려 내는 표현 방법
㉢ 대화(對話, dialogue): 등장 인물의 말로서 사건의 전개와 인물의 행동 및 심리를 묘사하는 기능을 지님.
③ 문체의 종류: 간결체, 만연체, 화려체, 건조체, 강건체 등
⑵ 어조(語調)
① 개념
㉠ 글에 나타난 서술자나 작가의 정서적 태도
㉡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분위기
② 어조의 기능: 작품의 주체를 간접적으로 밝혀 준다.
③ 어조의 종류
㉠ 낭만적: �� 주요섭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 해학적: �� 김유정의 ‘동백꽃’
㉢ 풍자적: �� 채만식의 ‘태평천하’
㉣ 냉소적: �� 손창섭의 소설들
8. 소설의 갈래
⑴ 길이에 따라
① 단편 소설: 단일한 주제를 긴밀하게 엮어 통일된 인상을 주는 짧은 형태의 소설
② 중편 소설: 주제의 사상성을 중시하여 복합 구성으로 엮은 소설
③ 장편 소설: 사회의 총체성을 형상화하기 위해 복잡한 구성의 과정을 통해 길게 엮은 소설
⑵ 예술성의 유무에 따라
① 순수(본격) 소설: 작품의 예술성을 추구한 소설
② 통속 소설: 흥미 위주로 엮어 상업성이나 특별한 의도를 추구한 소설. 연애 관계가 중요한 줄거리를 이룸.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필의 이해 (0) | 2014.01.26 |
---|---|
희곡의 이해 (0) | 2014.01.22 |
시의 이해:: (0) | 2014.01.14 |
소득분배-펜의 난쟁이의 행렬 (0) | 2014.01.07 |
유럽주권국가의 출현과 근대국제정치질서의 형성- (0) | 2014.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