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마케팅의 중요성

● 마케팅은 왜 중요한가?

-마케팅 영역의 확대

① 영리 기업

② 비영리 조직 (병원, 대학, 정부기관 등)

③ 개인

④ 국제화

-마케팅 분야의 확대: 영화마케팅, 스포츠마케팅, 레저 마케팅, 관광마케팅, 정치마케팅 등

4. 고객만족 경영

● 고객만족경영의 당위성

-기업과 소비자의 공생

-종업원과 기업의 공생

-사회전체의 만족과 행복

● 고객만족경영의 장애: 최고경영자의 몰이해, 획기적인 경영기법으로 이해하는 오류, 당장의 비용, 노력의 증가, 구성원의 의식과 태도가 적합하지 않음

● 사람, 시스템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



● 서비스 삼위일체

5. 마케팅 기능과 관리

● 마케팅 믹스(4 P)

① 가격계획 : 상품가격의 수준 및 범위, 가격결정기법, 판매조건의 결정

② 제품계획 : 제품, 제품의 구색, 이미지, 상표, 포장 등에 관한 의사결정

③ 촉진계획 : 광고, 인적 판매, PR, 판매촉진 등을 고객 및 일반대중에게 전달하는 의사결정

④ 유통계획 : 유통경로의 설계, 물류 및 재고관리, 도·소매상 관리를 위한 계획의 수립


마케팅 체계

● 추가-현대마케팅의 역할: 강의자료실의 내 칼럼, <마케팅의 홍수와 현대마케팅의 역할> 참고

● 중요: 마케팅은 ___________이다. ________안을 핵심적인 한 단어(복합단어도 가능)로 채우고 선정된 이유를 설명(과거 중간고사들에서 여러 번 출제)

예) 교환, 고객만족

전략적 마케팅계획

사례들

● 요쿠르트 회사 다논(도입사례)

-프랑스의 세계 1위 요쿠르트 회사

-“식품을 통해 사람들에게 건강을 주자” 는 핵심가치에 집중하기 위해 LU라는 프랑스 1위의 과자브랜드를 2007년 매각하고 네덜란드의 이유식 회사 누미코를 인수

-1996년 프랑크 리부 회장은 10개의 비즈니스를 회사 비전에 부합하는 4개의 비즈니스로 압축(세계 1위의 요쿠르트, 2위 생수, 2위의 이유식, 3위의 기능성 건강식품회사)

-사회책임경영을 수행(2006년 방글라데시의 보그라에 유누스 그라민 은행 총재와 합작해 그라민 다논 푸드를 세워 싼 가격에 요쿠르트 등을 현지인들에게 판매(이익은 전액 방글라데시에 재투자, 향후 10년간 방글라데시 시골 곳곳에 50개의 추가적인 공장 설립을 계획)

● 질레트의 사업다각화

1)1901년 최초로 안전면도기를 개발, 제품력과 마케팅으로 성공; 품질과 가치를 바탕으로 센서를 1990년에 출시하여 최고의 자리를 굳힘, 이후 5중날 면도기까지 출시(질레트 퓨전을 2007년 출시)

2)성공적인 사업다각화: 면도기, 브라운 전기용품과 화장품, 파커와 워터맨 브랜드의 필기구, 오랄비 치솔, 듀라셀 건전지 브랜드를 소유--마케팅 노하우, 혁신적인 조직문화, 과감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브랜드관리

3)2005년 질레트는 프록터 앤 갬블에 의해 인수됨

Posted by MSNU